나에게 유리한 쪽으로 선택하는 방법이 있다? 생각하는 힘을 길러주는 책 4

조회수 2019. 5. 24. 15:11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오늘 뭐 먹지?
이번 프로젝트에 A전략을 쓰는 게 맞을까?
이 사람이랑 결혼하는 게 맞는 걸까?
B회사로 이직을 할까 말까?

살면서 끊임없이 만나게 되는 크고 작은 문제들. 어떻게 하면 지혜롭게 잘 해결해나갈 수 있을까요? 누구도 피해 갈 수 없는 결정의 순간! 나에게 득이 되는 똑똑한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생각하는 힘을 길러주는 책 4권을 소개해 드립니다.


경쟁우위를 갖는 혁신적 비즈니스를 디자인하는 법

누구나 디자이너처럼 생각하고 창조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해주는 디자인 씽킹의 교과서


점점 치열해지는 경쟁과 복잡해지는 기술의 난관에 부딪히고 있는 크고 작은 비즈니스들. 어떻게 하면 이 어려운 환경 속에서 혁신 성장이 가능할까? 이를 위해, 세계적인 디자인 경영의 대가 로저 마틴 교수는 경영자와 조직 구성원들이 모두 디자이너처럼 생각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일류 디자이너들은 새로운 문제를 찾아 탐구하며 기존의 해결 방법을 더 나은 방향으로 발전시킨다. 그들은 관습에 얽메이지 않으며, 자신이 가진 지식을 개발하며 한 단계씩 진화시킨다. 그렇게 함으로써 더욱 강력해진 지식을 응용하여 독창적인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경쟁 우위에 설 수 있는 것이다. 디자인 씽킹은 분야와 상관없이 모든 영역에 활용할 수 있는 비즈니스의 무기이며, 그 힘은 이미 여러 글로벌 기업들의 시도를 통해 입증되었다.


디자인 씽킹은 존재하지 않는 문제를 균형 잡힌 사고를 통해 찾아내고, 지식을 발전시켜 그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이다. 단순히 주어진 문제를 푸는 것과는 다르다. 창의적이고 조화로운 사고를 통해 새로운 문제 자체를 제시하는 것은 인간만이 할 수 있는 일이다. 이것은 우리 모두가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하기 위해 길러야 할 역량으로 디자인 씽킹이 오늘날 각광받고 있는 이유이다. 


똑똑한 선택을 이끄는 힘

“무심코 한 선택이 당신의 운명을 결정한다!”

주식투자에서부터 연금저축, 교육, 결혼, 심지어 화장실 변기까지……

똑똑한 선택을 유도하는 선택 설계의 기술


‘팔꿈치로 쿡쿡 찌르다’라는 뜻의 ‘넛지Nudge’는 일종의 자유주의적인 개입, 혹은 간섭이다. 즉, 사람들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부드럽게 유도하되, 선택의 자유는 여전히 개인에게 열려있는 상태를 말한다.


『넛지』는 편견 때문에 실수를 반복하는 인간들을 부드럽게 ‘넛지’함으로써 현명한 선택을 이끌어낼 수 있다고 주장한다. 가령, 단지 ‘내일 투표할 거냐?’고 묻는 것만으로도 실제 투표율을 높일 수 있다는 일상적인 이야기로부터, 디폴트 옵션(지정하지 않았을 때 자동으로 선택되는 옵션)의 설계까지, 똑똑한 선택을 유도하는 넛지의 생생한 사례들이 소개된다.


타인의 선택을 적극적으로 설계할 수 있다는 이 획기적인 아이디어는 2008년 민주당 대선후보였던 버락 오바마와 영국 보수당 당수 데이비드 카메론이 넛지를 활용한 정책을 수용하면서 폭발적으로 유명세를 탔고, 결국 저자 중 한 명인 선스타인은 오바마 정부에 합류해서 규제정보국을 도왔다.


우리의 행동을 지배하는 생각의 반란

300년 전통경제학의 프레임을 뒤엎은

행동경제학의 바이블


2002년 심리학자로는 최초로 노벨경제학상을 수상한 ‘행동경제학’의 창시자이자, 세계에서 7번째로 영향력이 막강한 경제학자(〈이코노미스트〉 선정, 2015)인 대니얼 카너먼의 기념비적인 저작. 더불어, 카너먼과 그의 이론을 최초로 국내에 소개한 안서원 서울과학기술대 교수의 추천사를 실어 행동경제학의 탄생을 압축적으로 살펴보며 《생각에 관한 생각》이 갖는 의의를 짚었다. 심리학과 경제학의 경계를 허문 대니얼 카너먼의 독창적인 사상이 베일을 벗는다.


이 책을 읽는 독자들은 소소한 곱셈 문제에서부터 그림 문제, 도형 문제, 그리고 어려운 살인 사건에 관련된 복잡한 문제와 대도시 택시 뺑소니 사건 등 수많은 퀴즈를 맞닥뜨리게 될 것이다. 가능하면 하나씩 시간을 들여 풀어보고 생각해보라. 재미있고 흥미로운 이 퀴즈들은 모두 위대한 사회과학 이론의 토대가 되는 연구의 시발점이다. 석학의 연구 결과에 도전한다는 부담감은 내려놓고 찬찬히 읽어보라. 생경했던 ‘시스템 1’과 ‘시스템 2’라는 용어와 개념이 친숙하게 다가올 것이고, 한 몸에서 따로 놀던 두 개의 자아 중 자신이 어느 쪽을 편애했는지 깨닫게 될 것이다. 그리하여 개선하고자 하는 열망을 갖게 되고, 더욱 더 바람직한 자아 형성에 힘쓰게 될 것이다.『생각에 관한 생각』은 결국 인간 행복을 증진시키기 위한 생각이며, 우리의 인생을 더욱 풍요롭게 하기 위한 생각이다.


까다로운 문제에 해결책을 제시하는 통합적 사고법

왜 우리의 결정은 늘 아쉬울까?

이제 ‘무엇’보다 ‘어떻게’ 결정할 것인지를 고민하라

양자택일의 딜레마를 뛰어넘어 최고의 답을 만들어내는 힘


저렴한 소규모 호텔을 지을까, 화려한 대규모 컨벤션 호텔을 지을까? 무료 앱을 제공하며 홍보 효과를 노릴까, 유료 앱으로 수익을 추구할까? 단기성과 개선에 집중할까, 과감한 투자로 장기성과를 추구할까? 비즈니스에서 양자택일의 상황은 수시로 벌어진다. 대부분의 리더는 이 상황에서 무엇을 취하고 무엇을 버릴 것인가를 고민한다.


그런데 치열한 고민 끝에 내린 결정이 합리적으로 판단했다는 착각에 불과하다면 어떨까? 최고의 리더는 무엇이 더 ‘안정적인’ 선택인지 고민하지 않는다. 한 가지 안을 선택하기 위해 나머지 안들을 마냥 포기하지만도 않는다. 복수의 선택지를 ‘통합’해 반드시 더 나은 답을 찾아낸다. 혁신의 대가 로저 마틴은 이 같은 ‘통합적 사고’의 실천 방법을 전하기 위해 지난 10여 년간 CEO에서 초등학생까지 다양한 분야와 수많은 사람을 연구했다. 그리고 방대한 연구 결과를 누구나 어떤 상황에든 적용할 수 있도록 독창적인 방법론과 템플릿으로 풀어냈다. 이제 결정을 위한 보편적 가치는 ‘선택’이 아닌 ‘창조’로 바뀐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