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꿀하우스

사랑스러운 두 딸과 함께하는 푸근한 둥지같은 집

[주택 인테리어] 항상 그려왔던 제 집에서 살게 되었어요

57,331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인테리어 대백과, 꿀하우스는

커뮤니티 회원분들의 제보로 만들어집니다 :)

제보 : 인스타그램 '꿀하우스' @ggulhouse


땅콩집에 살면서 항상 제 집을 그려왔어요.

주택에 살고 싶다는 생각을 하고는 늘 집을 보러 다녔어요. 평창동이며 여기저기 알아보다가, 우연히 지금 동네를 알게 되었어요. 조용하고 정감 있는 분위기가 좋아서 전세로 땅콩집에 먼저 살게 되었죠.

'엄마 품 같은 집'을 만들고 싶었어요.

3년간 전세로 땅콩집에 살면서 집을 지어야겠다고 결심했어요. 이제 다시는 아파트로 돌아가지 못하겠다고 생각했거든요. 살면서 계속 내 집이 될 만한 집을 찾다가 이 집을 보고 단번에 계약했어요. 마당이 거의 없는 것 빼고는 제가 생각한 조건에 거의 맞았거든요. 10년 동안 살림을 하면서 생각했던 것들을 실행에 옮겼죠.

빨간 대문 집

30년 정도 된 작은 주택을 개조하기로 결심하고, 머릿속에 그려왔던 내 집을 실제로 만들기 위해서 정말 많이 생각하고, 발품도 팔고, 공부했어요. 우연히 할리스 커피에서 빨간색과 검은색, 흰색으로 되어있는 인테리어를 보고 빨간색 대문을 하기로 결심했어요. 막상 페인트칠을 하고 나니 생각했던 쨍한 빨간색은 아니었지만요.

주택에 살면 좋은 점이 어떤 것이냐는 질문을 항상 받아요. 사실 주택에 살면 아파트에 사는 것보다 몇 배로 할 일이 많아요. 대신 관리해주는 사람이 없으니 모든 것을 직접 해결해야 해요. 하지만 이러한 불편함을 모두 감수할 수 있는 장점은, 아이들에게 정말 좋아요. 뛰어놀고, 식물을 기르고, 물놀이도 하고... 첫째 아이가 악기를 하는데 소음 때문에 이웃과 얼굴 붉힐 일도 없죠.

현관이에요. 요즘은 북유럽 인테리어나 골드 포인트 인테리어가 유행하지만 아이가 있는 집에서는 유지가 더 힘든 인테리어인 것 같아요.

[제품정보]
파랑 유리손잡이 : 아리플리마켓 GLASS KNOB-DAISY SKY

집을 떠받들고 살아야 하는..? 안락하고 포근한 집을 만들기 위해 노력했어요. 화이트와 우드 그리고 빈티지가 섞여있어요.

[제품정보]
조명 : 빈티지제품 / 원형거울 : 미스달스튜디오 노블레스 로코코 골드 미러(백설공주거울) / 선반 : 마켓엠 M&B 미니선반

'사람 냄새나는 집'

현관을 들어서면 보이는 모습이에요. 1층과 2층을 합쳐서 40평 정도 되는 협소 주택이기 때문에 생활하기에 불편함 없이 동선을 짜는 것에 굉장히 신경을 썼어요. 1층에는 안방과 아이들 방, 화장실을 배치했고, 2층에 거실과 주방을 두었어요.

[제품정보]
방문 손잡이 : 폴몬트 방문손잡이 406

계단을 올라 2층을 먼저 소개하도록 할게요~

[제품정보]
조명 : 아리플리마켓 밀크글라스 램프 (STW)

계단 옆에 나무로 난간을 한 디자인을 어디서 보고, 우리집에도 해야겠다고 생각했어요. 하지만 인테리어 업체에서 계단 밑 공간을 창고와 세탁실로 사용하기로 해서 나무기둥을 박을 수가 없다고 해서 디딤판에 설치하기로 했어요.

계단참에는 단을 하나 내고, 식물들을 두었어요. 햇빛이 정말 잘 들어오는 공간이에요.

[제품정보]
플랜트박스 : 블랑드라팡 / 작은 수납함 : 지요의 목공소

홈가드닝을 취미로 하는데, 식물이 있는 것과 없는 것의 차이는 정말 커요. 식물 하나가 공간에 활력을 불어넣는 중요한 역할을 해요.

[제품정보]
외벽등 : 아리플리마켓 레트로 법랑 외벽등 #A(그린,화이트 방수)

보통 2층집은 1층에 거실과 주방이 있고, 2층에 방이 있어요. 하지만 저는 이런 생각을 했어요. 이왕 주택에서 사는데 ‘왜 땅 위에서 자지 않고 허공에서 자야하지? 아파트도 아닌데!’ 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또 한가지 이유는, 2층이 채광이 좋기 때문이에요.

가장 시간을 많이 보내는 만큼 거실과 주방을 채광이 좋은 2층에 하고 싶었어요. 사실 인테리어를 의뢰했던 모든 곳에서 1층에 거실과 주방을 두자고 했어요. 해봤던 구조가 아니면 잘 안하려고 하기 때문이죠.

[제품정보]
테이블 : 무인양품 테이블 2 NATURAL / 소파 : 이케아 STOCKHOLM 3인용소파 / 쿠션 : 이케아 MALIN FIGUR 쿠션커버 / 블루투스 스피커 : 무인양품 벽걸이형 블루투스 스피커 / 러그 : 브리타스웨덴 HELMI CARPET GREY / 마루 :구정마루 프라하 브러쉬 골드 티크스카치

햇빛이 들어오는 날이면, 그 선택이 정말 잘한 선택이라는 것을 느껴요. 아직 이 집에서 겨울밖에 보내지 않았지만, 1층 방에서 잘 때 보일러를 틀기 때문에 밤새 따뜻하게 데워진 공기가 2층으로 올라오기 때문에 2층에는 보일러를 틀지 않아도 따뜻해요. 30-40평대 아파트 보일러 값과 비슷해요. 여름에는 어떨지 모르겠지만... 왠지 더울듯하네요. (웃음)

[제품정보]
벽시계 : 펌리빙 WALL WONDER CLOCK GREY

동선을 따라 차곡차곡

주방이에요. 거실과 주방이 오픈되어 있어서 깔끔하게 쓰고 싶었어요. 하부장이 수납력이 너무 좋아서 상부장은 따로 설치하지 않았어요.

[제품정보]
테이블 : 무인양품 테이블 2 NATURAL / 조명 : 빈티지제품

주방은 정말 철저하게 동선을 고려했어요. 밥공기는 밥솥 밑에, 반찬을 해서 바로 담아낼 접시들은 가스레인지 밑에! 이렇게 철저하게 계산된 주방에 예상치 못한 손님이 하나 있는데요..

[제품정보]
그릇장, 목재선반 : 제이로그 / 다이아몬드 형태 전구 : 비비나라이팅 LED눈꽃다이아 에디슨램프3W / 에스프레소 머신 : 브레빌 반자동 에스프레소머신 BES870 / 주방 서랍장 앞판 (화이트) : 이케아 BODBYN 서랍앞판 / 조리대 상판 : 이케아 KARLBY 조리대 / 식기레일 : 이케아 RIMFORSA 레일 / 수도꼭지 : 이케아 ELVERDAM 싱글레버 주방수도꼭지 / 식기건조대 : 라바제 스텐 식기 건조대 / 전기포트 : 동양매직 EPK-G101

바로 이 찬장이에요. 선반만 설치하려고 했는데, 이 찬장은 보자마자 사야겠다고 생각했어요. 제가 추구하던 따뜻함이 있는 원목가구인데다가 빈티지한 느낌까지♥

하부장은 이케아에서 했는데 정말.. 놀라울 만큼 수납력이 좋더라구요. 이렇게도 수납이 되는구나 싶을 정도였어요. 손잡이는 지나가다가 예뻐서 샀는데 세트인 것처럼 잘 어울린다고들 해주세요. 이럴 때 정말 많이 뿌듯함을 느껴요.

[제품정보]
조개손잡이 : 소쿠리 조개손잡이

바닥이 특이한가요?ㅎㅎ 원래 빈티지한 인테리어를 하고싶었기에 타일바닥을 하고싶었어요. 주방 전체를 말이에요. 하지만, 아이가 있기 때문에 할 수 없었어요. 물건을 떨어뜨리면 다 깨져 버리기도 하구요. 꼭 하고 싶었던 만큼 ㄱ자 형태로 러그처럼 시공하기로 했어요.

[제품정보]
테이블 : 무인양품 테이블 2 NATURAL / 유아의자 : 스토케 TRIPP TRAPP BABY SET / 주방 걸이레일 : 이케아 GRUNDTAL 레일 / 티슈 디스펜서 : 덜튼 TISSUE DISPENSER / 철제 보관용기 : 이케아 GRUNDTAL 보관용기

음식을 하면서 필요한 도구들은 옆에 걸어 두어 바로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했어요.

[제품정보]
주방후드 : 하츠 데코 침니 KCH-60S

조명들도 하나하나 직구를 하거나, 검색을 통해 어렵게 구했어요. 빈티지 조명이고, 해외에서 데려온 제품이다 보니 설치할 때 또 속을 썩였죠. 부서진 부품 하나를 구하기 위해 저 조명을 들고 을지로를 돌아다니며 구했던 때가 생각나네요. ㅎㅎ

주택이 아파트를 따라갈 수 없는 점은 바로 수납인 것 같아요. 땅콩집에 살았을 때부터 다용도실의 필요성을 실감했어요. 그래서 거실을 나누어서 팬트리를 만들었어요.

[제품정보]
목재선반장 : 이케아 IVAR 섹션2 선반

왼쪽의 벽을 허물고 연결된 공간으로 사용하고 싶었지만 구조적으로 밀 수 없는 벽이라고 하더라구요. 원래 문도 없었는데 새로 낸 문이에요. 옆 집의 빨간 벽돌이 예뻐보여서 이기도 하고, 쓰레기 문제 때문이에요.

[제품정보]
조명 : 아리플리마켓 스테인드글라스램프 (플라워) / 무선 청소기 : 플러스마이너스제로 프리미엄 무선 청소기 Y010 / 해초바구니 : 더플라워마켓 내츄럴 해초바구니 / 마루 : 구정마루 프라하 브러쉬 골드 티크스카치

주택은 쓰레기를 버리는 시간을 정확하게 지켜 주어야 해요. 골목을 더럽게 만들기 때문이죠. 저희 집은 2층에 거실과 주방이 있기 때문에 매번 쓰레기가 나올 때마다 1층으로 가지고 내려갈 수가 없어서 문밖에 보관해 두었다가 버리는 날 1층으로 내려가요.

[제품정보]
찬넬기둥, 찬넬받침대 : 문고리닷컴 화이트유광 찬넬

정말 팬트리를 만든 것은 신의 한 수였다고 생각해요. 거실이 좁아 지기는 했지만...

[제품정보]
목재선반장 : 이케아 IVAR 섹션2 선반 / 사이드 유닛 후크 : 이케아 IVAR 사이드유닛후크 / 플라스틱 모듈 서랍(블랙) : 이케아 IVAR 서랍 / 토스터기 : Back to Basics TEM500 EGG-AND-MUFFIN 2-SLICE TOASTER AND EGG POACHER / 김치냉장고 : 위니아 DS107PACC

문에서 거실 쪽을 바라본 모습이에요. 차이점 한 가지 발견하셨나요? 거실은 헤링본 시공을 하고, 팬트리는 일자로 시공했어요. 굳이 안 보이는 공간까지 헤링본 시공을 할 필요는 없었죠.

예쁜 스테인드글라스 문이 달린 건식화장실

소파 옆 예쁜 스테인드글라스의 원목 문이 달린 공간이 바로 화장실이에요.

[제품정보]
스테인드글라스 원목도어 : 아리플리마켓 스테인드글라스 CYK (규격상품) / 자바라조명 : 빈티지

2층 화장실은 주로 손님들이 오셨을 때 사용해요. 아파트처럼 다 똑같은 기성문으로 하고 싶지 않아서, 옛날 방식으로 문을 만드는 곳을 알아보다가 운 좋게 스테인드글라스까지 해주시는 분을 만나게 되었죠.

보기에도 예쁘고, 불이 켜져 있을 땐 사용 중이라는 것이 자연스럽게 드러나는 장점도 있어요.

변기와 작은 세면대만 설치해서 건식으로 사용하고 있어요. 변기 옆에 미니 샤워기를 달아 간단하게 청소할 때 사용해요.

[제품정보]
미니세면대 : 101do 초소형 미니 세면기 세면대 DO-340 / 거울 : 데일리라이크 심플 체인 거울 / 물비누통 : 이케아 KALKGRUND 물비누통 / 수도꼭지 : 일신스파 B2913 / 빈티지걸이 : 데일리라이크 빈티지 버드 훅 / 벽지 : 비비통 블렌드

이제 1층으로 내려가 보도록 할게요~

왼쪽과 오른쪽

1층에는 2개의 화장실이 있어요.

왼쪽 화장실은 욕조가 있고, 오른쪽 화장실엔 변기가 있어요.

[제품정보]
후크 : 아리플리마켓 PORCELAIN BRASS HOOK - BLUE PATTERN

메인화장실 앞에는 간단하게 화장대공간을 마련하고, 반대쪽엔 세탁물을 보관하는 공간을 했어요.

[제품정보]
벽걸이 거울 : 무인양품 벽걸이 거울 / 목재선반 : 무인양품 벽걸이 가구 선반 NATURAL 폭 44CM / 상부장 : 비플러스엠 / 철망바구니 : 이케아 FINTORP 손잡이철망바구니 / 레일 : 이케아 GRUNDTAL 레일 / 수저통 : 이케아 GRUNDRAL 수저통 / 빨래함 : 까사미아 데일 사각햄퍼

욕조가 있는 화장실부터 소개할게요. :-) 직접 타일을 알아보러 갔는데, 인테리어 업체나 대량으로 구매하는 손님들만 상담해주더라구요. 기분이 상해서 나온 찰나에 어떤 할아버지께서 따라오라고 하시며 이끌고 간 곳에서 귀인을 만났어요.

[제품정보]
방문손잡이 : 폴몬트 방문손잡이 406

우연히 만나게 된 할아버지와 2명의 귀인 덕분에 탄생한 호텔식 욕조랍니다. (웃음) 타일가게 사장님께서 소개해주신 분께 타일시공을 맡기게 되었어요. 2명의 귀인은 타일가게 사장님과 타일장인님이죠. 나중에 말씀해주셨는데 원래는 호텔만 전문적으로 하시는 분이시래요..ㅎㅎ

목욕과 샤워를 할 수 있는 화장실이에요. 이 화장실만 습식 화장실로 사용 중인 셈이죠.

[제품정보]
조명 : 아트조명 갤러리 벽등 H형 신주브론즈 [그림벽등, 램프별도] / 사각거울 : 까사미아 아르사각거울

5살 터울의 두 자매의 방

아이들 방에도 예쁜 스테인드글라스 문을 했어요. 불필요한 문들을 제외한 덕분에 기성문을 사용하는 값과 동일하게 원목 문을 제작할 수 있었어요.

문을 열고 들어가면 공부방과 침실이 분리되어 있어요.

[제품정보]
조명 : 노만코펜하겐 NORM03 LAMP

창문도 아이들 눈높이에 맞춰서 내주었어요.

[제품정보]
어린이책상 : 이케아 FLISAT 어린이책상 / 높이조절 책상 : 니스툴그로우 높이조절 책상/의자SET - 그린 / 벽선반 : 이케아
ALGOT 선반 / 6칸 수납장 : 마켓비 MKB 캐비넷 6문 수납장

왼쪽 침대는 큰 딸이, 오른쪽 침대는 작은 딸이 예쁜 꿈을 꾸고 있어요.

[제품정보]
쇼파패드 : 드로잉엣홈 LIGHT PEACH COTTON 패드 / 장난감 키친세트 : HOWA 호와키친 화이트 + 호와 달걀세트 / 침대(오른쪽) : 이케아 BUSUNGE 길이조절침대

가끔은 싸울 때도 있지만, 자매가 있다는 것은 참 좋은 것 같아요. 나중에 각자 방을 쓰게 된다면 마주 보며 잠들 때를 그리워할 날도 있겠죠.

[제품정보]
스폿조명 : 이케아 JANSJO LED벽부착 집게형 스폿조명

Black and White의 완벽한 조화

마지막으로 소개할 공간은 안방이에요. 안방은 잠만 자는 곳이기 때문에 어두웠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어요. 그래서 올블랙을 고집했어요.

[제품정보]
침대 : 우드캐비넷 소나무 수납형 침대 (퀸사이즈) / 미니선반 : 문고리닷컴 인더프레임 미니 스틸포켓선반시리즈 - U선반형 / 액자 : 미쓰김프레임 DRY FLOWER NO.01 / 커튼 : 드로잉엣홈 ALLURE CHARCOAL GRAY CURTAIN

걸레받이 위에 먼지가 쌓이는 것도 지저분하다고 생각해서 몰딩과 걸레받이를 하지 않으려고 했지만, 처음에는 깨끗하다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나중에 더 지저분해질 것이라는 이야기를 듣고 최대한 얇게 티 나지 않게 하기로 했어요.

일단 해 놓고 보자라는 생각이었는데 나쁘지 않은 것 같아요.

[제품정보]
수납장 : 비플러스엠 / 조명 : 빈티지제품

앞서 말했다시피 안방은 잠을 푹 자기 위한 공간으로 꾸몄어요. 때문에 조명도 최대한 약하게 했어요. 그리고 침대에서 바로 손이 닿는 곳에 스위치를 달았어요. 누워서 바로 켜고 끌 수 있도록. 가리고 싶은 스위치는 액자로 가려주었답니다.

화장실일 것 같은 곳은 드레스룸입니다. 모든 옷을 보관하고 있어요. 양 옆으로 옷들이 걸려있어 한사람이 들어갈 수 있을 정도의 공간이에요.

10년 뒤에는 직접 집을 지어서 살고 싶어요.

이 집을 꾸밀 때에 생각했던 것들이 차곡차곡 쌓여 있었고, 그것들을 실현하기 위해 많은 노력이 필요했어요.

직접 집을 지어서 살게 될 때까지 불편했던 점이나 아쉬웠던 점, 새로운 집에 대한 많은 생각들을 차곡차곡 정리하며 살거에요. :-)

제보 : 인스타그램 @slateblue101


아래의 링크에서 더 많은 꿀하우스를 만나보세요 :)

작성자 정보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