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XBOX게임, 모바일로 구독하여 플레이할 수 있다?

조회수 2020. 9. 16. 16:14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SKT와 협업하여 관련 요금제 제공, SKT 5GX 클라우드 게임 온라인 간담회에서 공개

SKT는 16일 유튜브를 통해 SKT 5GX 클라우드 게임 온라인 간담회를 개최하고 5GX 클라우드 게임에 대해 소개했다.

  

5GX 클라우드 게임은 16일부터 클라우드 게임 베타 서비스를 시작한 마이크로소프트의 Xbox Game Pass 얼티밋을 SKT를 통해 제공하는 것으로, FLO, WAVVE에 이은 SKT의 세 번째 OTT 서비스다. 월 16,800원의 가격으로 100여종의 Xbox 게임을 즐길 수 있으며, SKT 이용자에게는 Xbox 컨트롤러를 분납이나 일시납 형태로 구입할 수 있는 전용 요금제도 제공한다.

▶ 현재 구입할 수 있는 요금제의 종류

SKT는 작년 12월부터 일반 유저를 대상으로 5GX 클라우드 게임의 프리뷰를 진행했으며, 유저들의 피드백을 받으며 품질과 상품성 측면에서 완성도를 높여왔다.

  

발표를 맡은 전진수 5GX 서비스사업본부장에 따르면, 프리뷰에서는 30대 이하 남성, 콘솔 게임을 경험해 본 유저들이 많았고, SKT 이용자 외에 타 통신사 이용자의 유입도 있었다고 한다. 평균 게임 이용시간은 30분이고, 하루에 3시간 이상 즐기는 헤비 유저도 있었다. 데이터 사용량은 풀HD 영상 대비 2배 수준이었으며, 모바일과 와이파이 이용 비율은 45:55로 비슷한 수준을 보였다.

  

한국 유저들은 포르자 호라이즌4, 헤일로5, 기어즈5 같은 Xbox 독점 대작이나 한국 게임, 한국어화 게임을 많이 즐겼는데, 전진수 사업본부장은 향후 라인업 확대에 참고하겠다고 덧붙였다.

SKT는 5GX 클라우드 게임과 함께 클라우드 게임 생태계 육성에 적극 동참하고자 하는 뜻을 밝혔다. 먼저, 11월 10일 출시하는 Xbox Series X, Xbox Series S를 묶은 구독형 디바이스 패키지 'Xbox All Access'를 한국에서도 선보인다. 또,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협력을 통해 한국 게임의 글로벌 진출을 돕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 SKT 이용자가 아니어도 가입할 수 있다고 한다.
▶ SKT가 지원하는 2종의 한국 게임이 공개됐다. 액션스퀘어의 프로젝트GR, 서니사이드업의 리틀 위치 인 더 우즈

전진수 5GX 서비스 사업본부장은 "클라우드 게임은 게임 시장에 근본적인 변화를 불러일으키는 변곡점이 될 거라 예상한다. 게임 서비스의 한 축으로 성장할 것이며, SKT도 게임 생태계에서 의미 있는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하며 발표를 마쳤다.

질의응답

- 음악, 영상에 이어 게임을 대표 구독형 서비스로 점 찍었다. 왜 게임이었는가? 또, 5GX 클라우드 게임 사업 목표에 대해서도 답변 부탁드린다.

유영상: SKT는 3G 시대에는 음악 OTT 서비스인 플로를, 4G 시대에는 미디어 OTT 서비스인 웨이브를 출시했다. 5G 시대에는 초고속, 초저지연이라는 장점을 필요로 하는 서비스가 게임이라는 판단 아래 게임 OTT 서비스에 주목하게 됐다. 3년 내에 100만 가입자를 목표로 하고 있다.

▶ SKT 유영상 MNO 사업 대표

- SKT 이용자를 위한 별도의 혜택이 있는가?

전진수: 현재는 많은 사람이 사용할 수 있게 SKT 이용 여부와 상관 없이 같은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향후 T멤버십과의 연계 등 SKT 이용자에게 줄 수 있는 혜택을 발굴해 제공하려고 한다.

  

-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협업에 있어 SKT는 품질 테스트와 마케팅 외에 구체적으로 어떤 역할을 하는가?

전진수: 기존과 달리 통신사가 혼자서 사업과 서비스를 전부 할 수 없는 오픈 이노베이션의 시대가 왔다. 그래서 마이크로소프트와 협업해 고객을 위한 가장 좋은 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목표로 준비해왔다. 한국 유저들이 선호하는 게임을 더 많이 제공하려고 하며, 한국 게임의 글로벌 진출을 도움을 줘 전 세계에 한국 게임을 알려나가고자 한다.

  

- 아직도 현지화되지 않은 게임들이 다수 있는데, 추가 현지화 계획이 궁금하다.

전진수: 전체 게임 중 반절 정도만 현지화되어 있어 서비스하는 입장에서도 아쉬움이 있다. 앞으로 나머지 게임들에 대한 현지화(텍스트, 더빙)도 지원해 나갈 예정이다.

  

- 마이크로소프트가 제작하는 게임 외에 다른 개발사의 Xbox 독점작도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로 바로 이용이 가능한가?

조재유: 앞으로 나올 게임들은 기본적으로 Xcloud에 동시 출시하는 게 원칙이다. 개발사의 사정에 따라 조금 달라지는 경우도 있을 수 있지만, 독점작은 동시 출시를 목표로 논의하고 있다.

▶ SKT 조재유 클라우드 게임 사업담당

- 클라우드 게임을 타깃으로 한 별도 요금제 낼 계획이 있나?

조재유: 논의 중이다. Xbox Game Pass 얼티밋을 통해 PC와 콘솔, 클라우드 게임을 전부 즐기는 요금제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 클라우드 게임은 별도 요금제도 검토할 예정으로, 지금 단계에서는 해당 요금제가 언제, 어느 정도의 가격으로 나올지 말씀드리기 어려운 점은 양해 부탁드린다.

  

- 프리뷰 기간 동안 이용자 수는?

전진수: 정확히 알기는 어렵지만, 수만명이 즐겨줬다

  

- 정식 출시 후 구독 목표 수는 얼마인가?

전진수: 항상 사용하는 유저를 기준으로 연말까지는 10만 명, 3년 내 100만 명이 목표로 하고 있다.

  

- Xbox All Access 서비스는 아무런 제한 없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가?

조재유: 그렇다. 서비스를 준비하며 가장 큰 원칙으로 삼은 건 SKT 이용자도 중요하지만, 전체 게이머가 차별없이 좋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었다. 타사 이용자들도 이용할 수 있도록 준비 중이다.

유영상: 플로, 웨이브 역시 전 국민에게 열려있다. SKT 이용자에게 어떤 혜택을 제공할 지는 고민하고 있다.

  

- 어떤 유저층을 타깃으로 하고 있는가? 그리고 현재까지도 5G 이용자보다 LTE 이용자가 많은데 이들을 고객으로 끌어올 수 있을까?

조재유: 한국에는 50만 정도의 코어 타깃층이 있다. 여기에 모바일 게임을 즐기는 유저까지 300만 명을 우리의 핵심 타깃층이라고 생각한다. 5GX 클라우드 게임은 와이파이나 LTE 환경에서도 원활하게 즐길 수 있지만, 좀 더 쾌적하게 즐기려면 5G를 쓰는 게 좋다. 자연스럽게 5G 이용자가 많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