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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니지2M, 30대 남성이 가장 많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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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니지2M이 11월 27일 출시이후 파죽지세의 기세를 보이고 있다. 리니지M을 꺽고 1위에 등극한 이래로 1위자리를 유지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계속될 전망이다.


이에 모바일 빅데이터 플랫폼 기업 아이지네트웍스의 모바일 인덱스 데이터 분석으로 리니지2M의 초반 성적을 수치로 알아보았다.


물론 4일만의 데이터로 전체를 판단할 수는 없지만 초반 성적에 대한 궁금증은 어느정도 해소될 수 있을 것이다. 


오픈 첫날 얼마나 했나?


리니지2M은 사전예약만 700만명에 달할 정도로 유저들의 높은 관심을 받았다. 따라서 오픈 첫날 얼마나 많은 유저가 모일지가 관건이었다.


차트에서 볼 수 있듯이 주요 4개 신작게임들의 4일간 DAU는 달빛조각사, 리니지2M, V4, 일곱개의 대죄 순으로 나타났다.


* 여기서 잠깐

- DAU(Daily Activity User)는 일별 이용자를 뜻하는 것으로 하루에 몇 명이나 이 서비스(게임)을 이용하는지를 나타내는 용어다. 동시접속자와는 다른 개념.


4일차가 될 때까지 수치가 낮아지기는 했지만 순서는 동일한 것을 볼 수 있다. 


리니지2M이 700만 사전예약 등에 비해 50만이라는 수치는 다소 의아할 지 모른다. 여기서 주목해야 할점은 이 수치에는 퍼플은 포함되지 않았다는 사실이다. 따라서 스마트폰 보다는 퍼플을 통해 PC로 플레이한 유저가 압도적으로 더 많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앞으로 모바일 MMORPG 개발에 있어 PC 플랫폼 출시가 얼마나 중요한지 보여주는 수치라 하겠다.


1인당 평균 사용시간은 


리니지2M 보다는 V4를 더 오래 즐겼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DAU, 평균 사용시간 모두 2위 임에도 리니지2M이 12월1일을 기점으로 매출순위 1위에 오른 것은 확실히 리니지2M 충성유저의 힘이 강했거나 게임내 비즈니스 모델의 역할이 큰 작용을 한 것으로 보인다.


30대 남성이 주 고객층 


모바일 인덱스 분석에 따르면 리니지2M을 비롯한 모든 게임에서 30대 남성의 이용이 압도적으로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일곱개의 대죄를 제외한 리니지2M, 달빛조각사, V4 모두에서 압도적이었다.


리니지2M(19세)

성별

남성(74.55%) > 여성(25.45%)


V4

성별

남성(75.09%) > 여성(24.91%)


달빛조각사

성별

남성(64.66%) > 여성(35.34%)


일곱개의 대죄

성별

남성(64.97%) > 여성(35.03%)


따라서 모바일 MMORPG의 주 소비층은 30대라는 것을 알 수 있으며, 30대층 공략을 어떻게 하는가에 따라 게임의 운명이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V4 사용자가 리니지2M을 가장 많이 즐긴다


리니지2M과 가장 많이 중복 설치된 게임은 V4로 확인되었다.


같은 MMORPG 장르인 점도 작용했을 것으로 예상되며 두 게임 모두 하반기 최대 기대작으로 꼽혔기 때문에 V4도 해보고 리니지2M도 해보는 유저들이 많았던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V4 유저 상당수가 리니지2M으로 이동했을 가능성이 높아 앞으로 V4는 리니지2M으로 이동한 유저를 어떻게 다시 돌아오게 하는지가 관건이 될 것 같다.


리니지M 유저들 리니지2M으로 이동했을까?


같은 리니지 일가이기 때문에 리니지M의 유저가 리니지2M으로 얼마나 이동했는지는 상당한 관심사임엔 틀림없다. 리니지M에서 리니지2M으로 이동한 유저가 많을수록 리니지M의 순위는 떨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리니지M’ DAU 현황

11월17일(124,362) > 11월19일(128,307) > 11월21일(126,694) > 11월23일(122,490) > 11월25일(125,401) > 11월27일(122,196) > 11월29일(121,919)


‘리니지M’ 총 사용시간 현황 (단위: 시간)

11월17일(1,082,965) > 11월19일(1,041,550) > 11월21일(1,028,046) > 11월23일(1,005,678) > 11월25일(1,006,336) > 11월27일(966,583) > 11월29일(939,221)


DAU 및 사용시간 현황을 볼 때 리니지M의 사용자 수 감소는 거의 없거나 미미한 수준인 것으로 분석됐다. 게임 오픈 초기에 다른 게임의 유저들이 대거 이탈하는 것으로 봤을 때 11월 27일 오픈 후 29일까지 수치의 변화가 거의 없어 리니지M 유저는 리니지M을 계속 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이는 ‘더 샤이닝’의 업데이트 효과와 더불어 이른바 ‘린저씨’의 결집이 상당히 견고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자료 출처-모바일 빅데이터 플랫폼 기업 아이지에이웍스 모바일 인덱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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