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영화? 음악감상? 이거 하나로 끝 ! - 야마하 YAS-108

조회수 2018. 7. 23. 17:28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야마하 YAS 108 사운드바

가정용 TV의 발전이 날로 눈부시다. 크기와 화질 면에서 그 발전과 가격 경쟁력에서 소비자의 피부에 체감될 정도로 그 발전과 변화폭이 크다. 그런만큼 TV를 바꾸고자 하는 수요가 늘어나고 실제로도 60인치 이상 대형 TV를 사용하는 것이 큰 부담이 아닐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


그만큼 화면의 크기와 화질에 대한 만족도는 높아졌지만, TV의 두께까지 얇아지면서 오히려 TV음향의 수준은 후퇴를 하고 있다. 적정한 스피커 부품이 탑재될 공간과 진동을 통한 음의 증폭이 이뤄질 공간이 있어야 하는데, 최근의 TV들이 가능한 슬림한 디자인으로 경쟁이 지속되면서 스피커에 대한 부분이 희생되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TV의 좌우폭이 넓어지면서 TV 화면의 양옆에 미니 컴포넌트나 다른 독립된 스피커를 배치하는 것도 적절치 않은 상황이 자주 발생하게 된다. 성능이 좋지 않은 스피커를 넓은 TV화면의 좌우에 배치했을 때는 화면 중앙에서의 소리 입체감이나 직접적인 음향 전달력이 약해지게 되면서 TV사운드 특유의 특성에 어울리지 않게 되는 것이다.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발전하게 된 스피커가 바로 사운드바 시스템이다.


디자인은 슬림하지만 기능성과 만족도는 뛰어난 사운드바 시스템

▲ YAMAHA YAS - 108

TV시장의 발전과 함께 사운드바 상품들의 발전도 자연스럽게 빨라지고 있다. 신제품의 출시 횟수도 잦아지고 있으며, 좀 더 많은 소비자가 관심을 갖기에 좋은 가격대의 제품들도 다양하게 출시되고 있다. 제품 용도와 디자인 특성상, 디자인에서 큰 차이는 없지만 최신 포맷에 대한 지원과 기능성을 갖추면서 판매 가격 또한 합리적인 수준으로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분리된 오디오 시스템에 비해 디자인이 워낙 슬림하기 때문에 음질과 기능에 대한 의구심이 들 수도 있지만, 이 깔끔하게 생긴 사운드바 하나로 각종 디지털 입력과 아날로그 입력 및 무선 접속까지 가능하며, 앰프와 여러개의 스피커 유닛 등을 탑재하고 있어서 슬림한 디자인과 무관하게 뛰어난 상품성을 제공한다.


그리고 디자인의 영역은 단순히 시각적인 부분만 중요한 것은 아니다. 시각적인 부분과는 별개로 이러한 사운드바를 TV 테이블 위에 간편하게 올려놓고 사용하거나 혹은 벽면에 고정해서 사용하게 되면, 배치하는데도 간편함이 있으며, 슬림하기는 하더라도 길다랗게 넓은 폭에서 재생되는 사운드에서 상당히 의외의 신뢰감과 만족감을 누릴 수 있는 것이 바로 최신 사운드바 시스템이다.


최신 사운드바의 바로미터, 야마하 YAS-108

누구나 부담없이 구입할 수 있는 가격대이면서 뛰어난 상품성을 가지고 있는 사운드바라면 과연 얼마정도 가격에 어느정도의 만듦새에 어느정도의 품질을 갖추고 있어야 될까?


사운드바라는 장르 자체를 처음 만들었다고도 볼 수 있는 야마하에서도 최근 뛰어난 상품성의 사운드바 신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바로 야마하에서 최근 출시한 YAS-108정도가 그 바로미터가 될 것 같다.

▲ YAMAHA YAS - 108

최근 출시된 야마하 YAS-108 사운드바는 좌우폭이 890mm나 되는 넓은 사이즈의 사운드바다. 최근 60인치 이상으로 커지고 있는 TV시장의 트랜드를 반영하여 새로 출시된 것이다. 이렇게 크기는 커지고 물량투입과 기능성도 충실해졌지만, 가격은 가장 저렴한 가격에서 갓 벗어난 정도의 접근성 좋은 가격대다.

검정색 바디의 내부에는 중음을 담당하는 5.5cm 우퍼 유닛 2개와 고음을 담당하는 2.5cm 트위터가 2개가 탑재되었다. 그리고 여기에 별도의 저음을 보강하기 위한 7.5cm 서브우퍼가 2개가 추가로 탑재되었으며, 이 서브우퍼에는 별도의 앰프까지 설계되어 매칭된 상태다. 이런 이유로 7.5cm 우퍼 유닛 2개는 서브우퍼로 분류하는 것이며, 별도로 조작을 하면서 저음만 별도로 조절할 수도 있다.

총 출력은 서브우퍼 출력 포함 120w 다. 각 채널별로 30w씩 배정되었으며 서브우퍼쪽에는 특별히 60w가 사용되어서 크기만 보아서는 절대로 기대하기 힘들었던 풍부하면서도 당당한 저음을 재생해 준다.

▲ YAMAHA YAS - 108

입문용 제품이지만 다양한 입출력 단자도 준비되어 있다. 영상기기와 연결하기 좋도록 HDMI 입력 단자 1개와 HDMI 출력 단자 1개를 탑재하고 있으며, 옵티컬 디지털 입력 단자도 1개 탑재하고 있다. 이로써 다양한 디지털 음향 기기 및 영상장비와도 연결이 가능하다. 3.5mm 미니잭 형태로 아날로그 오디오 입력 단자도 갖추고 있으며, 좀 더 웅장하고 깊이있는 저음을 원한다면, 별도의 다른 서브우퍼도 연결할 수 있는 단자를 갖추고 있다.


이 외에 무선으로 블루투스 장비 2개를 동시에 연결할 수 있어서 스마트폰 및 블루투스 장비와의 스트리밍 음악 감상 용도로 사용하기에도 편리하다.


이 밖에 다양한 음장 기능 및 DSP 기술들도 지원하고 있다.

▲ YAMAHA YAS - 108

DTS® Virtual:X™ 기술을 탑재하고 있어서 모든 입력 신호를 3D 서라운드 사운드로 즐길 수 있는데, 그 느낌이 조잡하게 산만하거나 음질의 수준이 떨어지는 것이 아니라 상당히 화려하면서도 입체적인 음질로 모든 스테레오 음악 및 영상 음향을 들려주는데 잘 특화되어 있다.


이 외에도 영화 사운드의 경우는 Dolby Digital 및 Dolby Pro Logic II 와 DTS Digital Surround 를 지원하며, 음장기능으로는 Music, TV program, Movie, Sport, Game 을 선택해서 사용할 수 있다.


그리고 부수적으로는 Bass Extended 기능과 Clear Voice 기능을 통해 저음만을 강조하거나 혹은 높은 음역대만 깔끔하고 단정하게 부각시키는 것도 간편하게 가능하다.


생동감 있는 중고음, 크기 대비 뛰어난 음장감과 에너지감을 방출

먼저 블루투스 무선 접속을 통해 스마트폰에서 재생한 음악을 감상해 본다.


서브우퍼의 저음량을 리모콘에서 바로 조절할 수 있는데, 대략 8단계 정도로 조절이 되는 듯 하다. 그런데 필자 입장에서는 넓은 청음실에서 테스트하는데도 2단계 이상으로 사용할 일은 그다지 많지 않을 듯 하다. 최소한 음악을 감상할 때는 그렇다. 우렁차게 듣고 싶다면 4단계 이상만 되어도 상당히 우렁찬 저음을 들을 수 있다.

아이유같은 대중가요나 유행하는 팝음악을 재생하더라도 목소리의 표현력이 말끔하고 투명하다. 음악 감상 중에도 Clear Voice 기능을 사용할 수 있어서 목소리 표현력을 좀 더 세밀하고 투명하게 잘 들리도록 조절할 수 있다. 의외로 소리의 분해력이 우수하고 지저분하거나 산만한 느낌이 적은 것은 칭찬할만 하다.


이러한 상태에서도 스테레오 모드와 3D 서라운드 모드를 변경하며 감상할 수 있는데, 스테레오 모드는 산만하지 않고 단정하게 음악을 감상할 수 있으며, 3D 서라운드 모드는 스테레오 모드에 비해 월등히 풍부한 입체감으로 음악을 감상할 수 있는데, 우려했던 것보다 산만한 느낌이 적어서 꽤 쓸만한 기능이라 하겠다.


본격적으로 영화 사운드 테스트에 들어가면서 적잖이 놀라게 되었다. 전문 음악 감상용 HIFI 장비만 테스트를 하다가 이정도 가격대의 사운드바를 오랜만에 테스트 해보는데 입문용 사운드바가 이정도로 발전했다는 것에 놀라게 된다. 오랜만의 사운드바 테스트라, 어쩌면 이 리뷰는 그다지 객관적인 리뷰가 아닐지도 모르겠지만, 기대 이상이라는 것은 오히려 솔직한 이야기다.

▲ YAMAHA YAS - 108

일단 체감적인 출력 효과가 굉장히 크다. 음악을 감상할 때는 크기에 걸맞는 음이 나온다고 생각했지만, 영화 음향을 재생하는 순간 마치 6인치 이상의 우퍼 유닛을 탑재하고 있는 스피커와 고출력 오디오 시스템에서 재생되는 음으로 착각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했다. 생동감이 넘치는 중음과 고음의 표현력은 물론, 저음으로까지의 에너지감까지 기대 이상이다. 일반적인 TV의 사운드보다 더 넓고 광활하게 표현되는 것은 말할 나위가 없으며, 목소리 표현이나 각종 효과음의 표현도 일반 TV사운드에 비해서 그 생생함과 풍부한 배음의 표현력이 월등하다. 더욱이 놀라운 것은 실제로 내부에 내장된 서브우퍼의 효과가 대단히 훌륭하다. 서브우퍼라고 하더라도 그 크기가 그다지 크지는 않지만, 내부에서 저음이 증폭되고 울림이 커질 수 있도록 긴 관을 통해서 증폭이 되면서 크기를 능가하는 강력한 음을 재생할 수 있는 것이다.

액션 영화를 감상하는데 TV사이즈의 2배정도는 되는 공간만큼의 음이 느껴지고 그와는 별개로 현장감은 좀 더 극대화 되어 화면은 작더라도 화면 속의 현장의 생동감을 그대로 느낄 수 있다.


화면은 60인치급이라 하더라도 그 생동감만큼은 놀랍도록 넓고 장쾌한 느낌을 주고 있는 것이다.


청음실의 프로젝터에도 연결을 해봤다. 120인치 화면이다. 화면의 크기와는 별개로 5미터정도 거리를 떨어져서 감상을 하는데도 그정도의 공간에서의 공간감을 완벽하지는 않더라도 제법 그럴싸하게 채워주고 있다. 일반적으로 그정도 공간을 음향 에너지로 스케일감과 입체감을 형성해 줄려면, 제법 비싸고 큰 스피커가 있어야 하며, 앰프의 성능도 좋아야 가능했었다. 약간의 과장을 하자면, 120인치 스크린에 10평이 넘는 공간에서 영화관 같은 분위기를 내는데도 충분히 그럴싸한 홈시어터가 설치된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다. 모양만 크게 만든 엉성한 홈시어터 스피커를 사용하는 것보다 오히려 더 나을 수도 있을 것이라는 생각을 해보게 된다.

개인적으로 PC를 이용해서 영상과 게임도 많이 즐기는 편인데, 컴퓨터 모니터와도 연계해서 충분히 사용해 보는 것을 고려해 볼 수도 있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대략 컴퓨터 모니터의 사이즈가 24인치에서 34인치 수준이라고 가정해 보도록 하자. 특히 게임을 즐기는 유저들에게도 잘 맞을 것이며, 컴퓨터 모니터로 영화나 영상을 감상하는 유저들에게도 어쩌면 잘 맞을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도 해본다. 화면은 24인치에서 표현되지만, 화면에 표시되는 캐릭터나 사물은 몇미터 벌어진 공간에서 움직고 있음을 소리로 더 사실적으로 느낄 있게 된다. 몇가지 게임을 하면서 테스트 해봤는데 굉장히 이색적이면서도 만족도가 높은 경험이 되었다.


합리적인 가격의 종합 만능 엔터테이너

▲ YAMAHA YAS - 108

뛰어난 음향이라는 것은 그저 큰 소리만 나서 되는 것은 아니다. 그저 선명하기만 해서 되는 것도 아니며, 그저 저음이 빵빵하게만 나와서 되는 것도 아니다.


이렇게 작고 슬림한 사이즈에서 이정도로 조직적이면서도 화려하고 에너제틱한 음을 낼 수 있는 것은 서라운드 사운드 DSP 기술이 결합된 것이며, 음향에 대한 오랜 노하우가 있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다. 바로 야마하이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다.


제한된 하나의 몸체에 여러개의 스피커 유닛을 때려박고 무작정 소리를 쏟아낸다고 해서 항상 이정도의 음질이 보장되는 것도 아니다. 이것은 그만큼 야마하가 서라운드 사운드에 대한 오랜 식견과 노하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다.


고작 30만원대 사운드바로 야마하의 기술력을 포장해서 홍보할 필요까지는 없겠지만, 볼륨 확보만 어느정도 가능하다면 이 사운드바가 내주는 음향이 오히려 60인치 TV의 화면보다도 더 큰 스펙타클한 만족감을 줄 수도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월드컵이나 아시안게임, 각종 스포츠 중계와 액션영화, 플레이스테이션 게임 등을 마치 뉴스 보도 화면처럼 즐기고 있지는 않은가?


이만한 화면의 크기가 이미 정해져 있어서 더 늘리지 못한다면, 이젠 최신 서라운드 사운드로 화면 이상의 무언가를 확장시킬 때이다. 그러기에 이정도 가격은 스마트 IT 시대를 누리기 위해 스마트폰 실속 상품을 계약하는 정도의 수고스러움이지 않을까?


S P E C I F I C A T I O N

GENERAL
Bluetooth Profiles Advanced Audio Distribution Profile (A2DP)
Manufacturer Yamaha
SPEAKER SYSTEM
Amplification Type active
Crossover Channel Qty 3-way
Nominal Output Power 120 Watt
Audio Amplifier integrated
Connectivity Technology wired, wireless
Recommended Placing table-top, wall-mountable
Controls input selector, mute, power on/off, volume
Sound Effects Clear Voice
Built-in Decoders DTS Digital Surround, DTS Virtual:X, Dolby Audio, Dolby Digital, Dolby Pro Logic II, SBC decoder
AUDIO SYSTEM
Audio Formats AAC
Type sound bar
POWER DEVICE
Power Consumption Operational 27 Watt
Power Source Integrated power supply
HEADER
Brand Yamaha
Product Line Yamaha
Model YAS-108
Packaged Quantity 1
NETWORK & INTERNET MULTIMEDIA
Connectivity Interfaces Bluetooth 5.0 ED
MISCELLANEOUS
Compliant Standards CEC, HDCP 2.2
Color black
Color Category black
Bluetooth Profiles Advanced Audio Distribution Profile (A2DP)
SPEAKER DETAILS
Speaker Type sound bar
Speaker Channel Type stereo, subwoofer
Speaker Channel Qty 2
Channel (RMS) Output Power 30 Watt, 60 Watt
Amplification Type active
DRIVER DETAILS (1ST SPEAKER)
Speaker Type sound bar
Driver Type subwoofer driver, tweeter driver, woofer driver
Driver Qty 2
Driver Diameter 1 m, 1/8 m, 3 m
Driver Diameter (metric) 25 mm, 54 mm, 76 mm
WIRELESS LINK
Transmission Range 33 ft
CONNECTIONS
Type HDMI input, HDMI output, audio line-in, digital audio input (optical), subgroup output
Connector Type 19 pin HDMI Type A, RCA, TOSLINK, mini-phone 3.5 mm
INTERNET OF THINGS (IOT)
Communications Technology Bluetooth
Intelligent Assistant Compatible Alexa
Voice Controlled indirect
DIMENSIONS & WEIGHT
Width 35 in
Depth 5.1 in
Height 2.1 in
Weight 7.1 lbs

추천 기사
전형적인 영국적 사운드를 내는 명품 블루투스 스피커 - 캠브리지오디오 Yoyo
스트리밍 마스터 스피커 - 블루사운드 PULSE MINI & PULSE FLEX 가이
라이프스타일 오디오 ‘메이드 인 코리아’ - 로즈 RS-301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