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이슈인 DLS, 이게 뭔가요?

조회수 2019. 8. 22. 16:12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안녕하세요!

금융감독원 대학생기자단입니다 :)


최근 해외 금리연계 파생결합증권에 대규모 손실이 발생하여 이슈가 되었는데요,


이와 관련하여 파생결합증권에 대해 궁금해하실 분들이 계실것같아 파생결합증권의 특성과 투자시 유의점을 준비해보았습니다.


우선,

요즘 너무나도 떠들썩한 파생결합증권은 뭘까요?


즉, 파생결합증권은 기초자산이 금리, 원자재, 환율 등의 가격에 연동되어 투자수익이 결정되는 유가증권으로, 쉽게 생각하면 유가증권과 파생금융상품이 결합한 형태라고 보시면 됩니다.

기초자산에는 금리나 주가지수, 통화(환율) 뿐 아니라, 금, 원유, 구리, 철강, 곡물, 부동산 등의 실물자산들도 기초자산의 대상이 됩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왜 파생결합증권 투자에 유의해야할까요?

간단하게 사례로 한번 살펴볼까요?

원유가격이 배럴당 100달러를 상회하다 50달러 선으로 하락한 2015년 7월, 개인투자자 B씨는 원유가격이 최고점 대비 50%가량 하락한 상황이므로 단기간 내에 추가적인 원유가격 하락은 없을 것으로 예상하여 원유가격을 기초자산으로 하는 만기 6개월짜리 DLS에 투자하였습니다.


하지만 예상과 달리 2016년 1월 원유가격이 27달러 선까지 하락하여 약 40%의 원금손실을 입고 DLS에 투자한 것을 후회하였습니다.

소개해드린 사례처럼

파생결합증권의 특징을 제대로 인지하지 못하거나,

손익발생조건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여 큰 손실을 볼 수 있다는 점 때문에 일반투자자들이 파생결합증권시 유의할 필요가 있는 것인데요.

그렇다면,

파생결합상품에 투자할떄 이것만은 알아야 할 주요 특징을 간단히 살펴볼까요?


첫째. 파생결합증권은 원금손실이 발생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
둘째. 파생결합증권의 손익발생조건과 기초자산에 대한 이해는 필수입니다.
셋째. 파생결합증권은 손실 발생시 손실규모가 크게 나타나는 특성이 있습니다.​

여러분의 소중한 재산을 지키기 위해서는 내가 투자하고 있는 상품의 특징을 정확하게 알 필요가 있는데요,

위에서 말씀드린 내용은 파생결합증권의 기본적인 특징이므로 꼭 염두해두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금융감독원 대학생기자단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