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금융감독원

듣는 것만으로는 이해하기 어려워! "전화로 보험가입시 유의사항"

568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가끔 휴대폰으로 보험회사의 보험 판매 권유 전화를 받는 경험이 있으시죠?


전화 등 매체를 이용한 판매 방식인 텔레마케팅(TM)은 대표적인 보험 판매 채널인데요,


텔레마케팅을 통한 보험 모집은 보험상품 판매를 위해 보험회사가 확보한 고객 데이터베이스를 토대로 직접 고객에게 전화를 걸어 보험상품의 가입을 권장(아웃바운드 채널)하거나 신문, 인터넷, 홈쇼핑 등을 통해 보험을 가입하려는 자발적 가입자의 전화 유입을 통해 계약을 체결(인바운드 채널)하는 경우로 나누어집니다.


보험상품에 대한 설명을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전화 등을 통해 들은 후에 바로 보험상품에 가입할 수 있다는 점은 매우 편리한 점이지만, 상품에 대한 충분한 설명을 전달받지 못해 추후 분쟁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종종 있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분쟁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방법! 지금부터 알아볼까요?

전화를 통한 보험 모집은 고객에게 상품을 소개하는 권유단계와 보험계약 체결을 위한 청약단계가 모두 전화로 진행됩니다. 보험설계사는 전화를 통해 고객에게 불이익이 될 수 있는 상품의 중요 내용을 충분히 설명하고 이해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그러나 위 사례처럼 설계사가 권유단계에서는 상품의 장점만을 적극적으로 설명하고, 고객이 가입 의사를 밝힌 후인 청약단계에서 고객에게 불이익이 될 수 있는 내용을 포함하여 상품의 중요 내용을 자세하게 설명하는 경우도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모집 과정이 오직 전화로만 진행되기 때문에, 끝까지 설명을 신중하게 들으실 필요가 있으며, 상품의 장단점에 대한 설명내용을 모두 고려하여 가입 여부를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어렵고 복잡한 보험상품을 전화로 판매하다 보니 설명내용이 길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설계사는 설명 시간을 줄이기 위해 알아듣기 힘들 정도로 빠른 속도로 설명하고, 고객의 이해 여부를 확인하는 사례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전화를 통한 보험 가입 시에는 상품을 제대로 이해하였음을 녹취로 남기게 되므로, 번거롭더라도 상품설명을 잘 듣고 대답에 신중하셔야 합니다!


만약 설명 속도가 빠르면 천천히 말해달라고 요청하고, 작은 소리로 설명한다면 목소리를 키워줄 것을 요청해서 꼭 설명내용을 정확히 확인하세요~

전화로만 상품설명이 이루어져 판매자와 소비자 간 정보 비대칭으로 불완전판매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설계사가 상품의 유리한 점만 강조하면 소비자가 불리한 점을 알기는 어렵게 되겠죠? 특히 저축성보험은 보험기간이 매우 길고, 변액보험은 원금의 손실이 발생할 수도 있으니 가입을 신중하게 결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에 따라 2018년 12월부터 저축성보험(금리확정형 보험 제외) 및 변액보험, 갱신형 실손의료보험, 65세 이상의 경로우대자와 체결한 보험계약에 한해서 가입 권유 전이나 도중에 문자, 이메일, 우편 등 소비자가 원하는 방식으로 상품요약자료를 제공합니다. 꼭 상품요약자료를 보면서 설계사의 상품설명을 꼼꼼히 비교하고 확인하세요!.

작은 글씨로 작성된 일반적인 보험안내자료는 어르신들이 보기에 어려움이 많죠? 이제 전화로 판매하는 모든 보험상품은 65세 이상의 어르신들에게 가입 권유 전 또는 가입 권유 도중 큰 글자와 그림을 활용한 맞춤형 보험안내자료를 제공하고 있어 상품 내용을 쉽게 확인하고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2019년 1월부터 65세 이상의 고령자는 청약철회 가능 기간이 15일 더 길어졌습니다! 청약 일로부터 45일이 지나기 전 다시 한 번 가입한 보험상품에 대해서 충분히 고려해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콜은 보험회사가 신규 가입한 보험계약자를 대상으로 청약철회 가능 기간 내에 전화 등의 방법으로 보험계약의 중요 내용을 재확인하는 절차입니다. 전화로 체결된 보험계약은 모두 해피콜이 실시되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만약 해피콜 내용이 기억하고 계신 상품 내용과 다르다면 주저 말고 재설명을 요청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고객이 상품 내용을 이해한다고 대답한 해피콜 녹취자료는 향후 분쟁 시 불리한 증거자료로 사용될 수 있으므로, 이해 여부를 묻는 질문을 주의 깊게 듣고 신중하게 대답하시기 바랍니다.


편리함은 취하고, 손해는 최소화하는 금융생활을 위해, 위의 5가지 유의사항을 다시 한 번 꼼꼼히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다음에도 유익한 금융 정보로 찾아뵙습니다~ 


지금까지 금융감독원 대학생 기자단 손지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해시태그

작성자 정보

금융감독원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