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금융감독원

고수익 보장이라는 말 믿고 투자했는데... 원금까지 몽땅 잃었다구?

7,397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고수익 보장 · 원금 보장이라는 말 믿고 투자했는데... 원금까지 몽땅 잃어버렸어!

최근 ELS(주가연계증권) 등 다양한 파생결합증권(ELS,DLS 등)이 증권·은행 권역에 등장하면서 재테크 수단 중 하나로 자리매김한 사실, 알고 계시나요? 고수익 보장, 원금 보장 등 그럴싸한 이름표를 달고 개인투자자들을 유혹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 파생결합증권의 진짜 모습에 대해 꼼꼼히 살펴볼 예정입니다!

파생결합증권(ELS, DLS 등)이란 유가증권과 파생금융상품이 결합된 형태의 증권으로 기초자산의 가격(가치) 변동에 따라 손익이 결정되는 금융투자상품이며, 기초자산이 일정 조건을 충족하면 약정한 수익률에 따른 금액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주가지수, 자율, 통화(환율) 뿐 아니라 금, 원유, 구리, 철강, 곡물, 부동산 등의 실물 자산 등 기초자산의 대상이 다양하다는 점이 파생결합상품의 가장 큰 특징이죠!

파생결합증권 상품 중 가장 잘 알려진 주가연계증권(ELS)은 특정 주식의 가격이나 주가지수를 기초자산으로 하는 파생결합증권입니다.


여기서 잠깐, '예·적금보다 높은 수익 보장'의 이유로 파생결합증권 상품에 가입하려는 투자자분들은 주목하세요!

Tip

파생결합증권은 시장 상황에 따라 기초자산의 가격(가치)이 올라갈 경우 예·적금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수익을 낼 수 있지만, 그 수익이 보장되는 것은 절대 아닙니다!


파생결합증권은 기초자산과 시장 상황의 변동 등에 따라 이윤이 결정되기 때문에 원금 손실 가능성이 높은 고위험 상품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또한 파생결합증권은 예금자보험대상이 아니기 때문에 발행회사의 신용위험(부도 또는 파산 등) 발생 시 원금과 수익을 돌려받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이러한 고위험 파생결합증권에 대한 개인투자자의 투자 위험성​을 판단한 금융감독원은 증권·은행 권역에서 판매되는 ELS 등의 파생결합증권에 대해 연령대, 평균 투자 규모, 투자 경험 여부 등을 전수조사하였습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통상 안정적인 투자성향을 보이는 70대 이상 고령 투자자의 투자금액이 차지하는 비중이 전체 대비 16.3%로 높은 편입니다. 


또한 70대 이상 고령투자자 중 16%가 신규로 고위험 상품인 ELS 등에 투자하는 등 원금 손실 가능성이 큰 파생결합증권이 안정적으로 운용돼야 할 노후자금의 투자수단으로 이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어 지속적인 고령 투자자 보호가 필요합니다.

또한 은행 창구에서는 접근성·편의성 측면에서 증권사에 비해 투자권유가 비교적 쉽게 이루어지는데, 안정적 투자성향의 고객들이 은행 창구 직원의 투자권유로 고위험 상품인 ELS 등 파생결합증권에 투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따라서 이러한 고위험 상품으로부터 70대 이상의 고령 투자자와 투자부적격 투자자*에 대한 지속적인 개인투자자 보호가 필요하며, 일반 개인투자자 또한 파생결합증권 투자 시 투자자 유의사항을 숙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투자부적격 투자자 : 자신의 투자성향보다 위험도가 높은 상품에 투자하기 위해 부적합 확인서를 제출하는 투자자

그렇다면 본격적으로 파생결합증권 투자 시 투자자가 유의해야 할 10가지를 함께 살펴볼까요?

첫 번째, ELS(주가연계증권) 등 파생결합증권은 원금 손실이 발생할 수 있는 상품이므로, 상품 판매 직원이 "사실상 원금 보장이 된다"라고 설명하더라도,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두 번째, ELS 등 파생결합증권은 예금자보호 대상이 아니므로, 발행사의 파산으로 채권자에게 지급할 돈이 부족하면 투자원금과 수익을 돌려받지 못하게 됩니다. 이 점 유의하세요!

세 번째, ELS 등 파생결합증권은 기초자산의 가격 흐름에 따라 손익이 결정되는 만큼 손익 발생조건, 기초자산의 가격 추이 등을 살펴보고 신중하게 투자를 결정해야 합니다. 따라서 관련 정보에 대한 이해는 필수입니다!

네 번째, 기초자산의 수가 많을수록 상품의 제시 수익률이 높지만, 그만큼 수익 발생 및 원금 상환조건이 많아져 손실 위험이 높아진다는 것을 이해하고 그에 따라 투자를 결정해야 합니다.

다섯 번째, 파생결합증권은 이익으로 상환될 확률이 높도록 설계되어 있으나, 손실이 발생할 경우에는 손실 규모가 커지는 꼬리위험(Tail Risk)이 있는 상품입니다. 발생 가능한 위험성을 꼭 유의하세요!

여섯 번째, 파생결합증권 투자 기간 중 중도 상환을 신청할 경우, 해당 시점에 산정되는 중도 상환 가격에 따라 원금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곱 번째, 조기 상환은 미리 정해진 조건을 충족해야만 가능합니다. 조기 상환을 기대하고 단기 필요자금을 투자하는 것보다는 만기를 기준으로 여유자금을 투자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여덟 번째, 파생결합증권은 만기가 정해진 상품으로, 기초자산 가격이 손실 발생 조건 수준으로 하락하고 기간 내 기초자산 가격이 회복되지 못할 경우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기초자산의 가격 회복 기간이 한정되어 있다는 점을 꼭 유의하세요!

아홉 번째, 은행·보험사 등에서 판매하는 ELT(주가연계신탁) 및 ELF(주가연계펀드) 등도 ELS에 투자하는 것과 같은 위험을 가지므로, 예금으로 알고 투자하는 것은 절대 금물입니다!

마지막으로, 파생결합증권은 원금손실 위험이 있어 위험성이 높은 투자 상품이므로, 반드시 상품에 대하여 충분히 이해한 후에 투자를 결정해야 합니다. 또한 본인 책임 하에 투자 성향에 맞는 상품에 투자할 필요가 있습니다!

유의사항 10계명을 통해 위험성이 높은 만큼 주의해야 할 점과 그에 따른 책임 또한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만약 파생결합증권 투자를 결정했다면 관련된 사전 정보를 충분히 수집할 필요가 있으며, 단기 필요자금이 아닌 여유자금을 투자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또한 상황에 따른 원금손실 가능성과 정해진 조건 등을 따져본 후 투자를 결정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파생결합증권(ELS, DLS 등)에 대한 개념과 꼭 알아야 하는 투자자 유의사항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오늘도 금융 소비자분들에게 유익한 정보가 되었기를 바라며, 지금까지 금융감독원 대학생 기자단 16기 조수연 기자였습니다. 감사합니다!

해시태그

작성자 정보

금융감독원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