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답사고

6억9천만원에 팔린 중고 신발, 누구의 운동화일까?

3,782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또한 마이클 조던이 신었던 농구화가 운동화 경매 역대 최고가를 경신했다는 소식도 전해졌습니다. 지난달 17일 소더비 온라인 경매에서 '나이키 에어 조던 1'이 56만 달러(약 6억9000만 원)에 팔렸다고 합니다. 라스베이거스에서 농구화 박물관을 운영하는 조던 겔러가 사들였다고 하네요.

코로나19로 많은 이들이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는데요. '도전', '역경을 이겨내는 정신'을 강조하는 나이키와 마이클 조던의 스포츠 정신에 많은 이들이 다시 열광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나이키와 마이클 조던, 그들이 전하는 강력한 메시지와 광고에 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나이키와 마이클 조던

사실 '에어 조던1' 운동화가 지닌 가치는 돈으로 매길 수 없습니다. 이 운동화로부터 모든 것이 시작되었기 때문입니다. 조던과 나이키의 인연은 1984년으로 거슬러 올라가는데요. 당시 신인에 불과했던 조던. 나이키는 검증되지 않은 신인에게 큰 금액을 제시하며 조던과 계약했습니다.

나이키는 조던의 성장 가능성을 예견했고, 조던의 이름을 딴 '에어 조던'을 만들었습니다. '수퍼루키'로 불리던 조던은 승승장구하며 유명해졌고요. 조던의 농구화는 날개 돋친 듯 팔렸습니다. 나이키의 연간 매출이 8억 달러에서 40억 달러로 껑충 뛰었다고 합니다. 이에 힘입은 나이키는 '에어조던(Air Jordan)' 시리즈를 매년 출시, 2019년 마침내 10억달러(약 1조1715억 원) 매출을 돌파했습니다.

NBA에서 엄청난 활약을 펼친 마이클 조던은 나이키의 상징이 되었고요. 마이클 조던의 덩크슛하는 모습은 나이키 로고로 사용되었습니다. 

나이키 브랜드 마케팅과 캠페인 광고

나이키는 마이클 조던의 성공 이념을 담은 광고로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홍보 활동을 이어갑니다. 나이키는 단순히 상품의 기능을 설명하는 커머셜 광고를 넘어서, 브랜드의 가치를 높이는 브랜드 마케팅을 펼치게 됩니다. (브랜드 마케팅: 브랜드의 가치를 향상하고 유지하기 위하여 광고나 홍보를 통해 소비자에게 브랜드의 정체성을 알리고 좋은 인상을 심어 주고자 펼치는 기획 활동) 마이클 조던의 성공 이념이 담긴 캠페인 광고들은 대중들에게 감동을 주며 화제가 됐습니다. 

마이클 조던, 나이키 광고 "Failure"

(영상: Failure)

나이키에서 마이클 조던을 내세운 광고의 제목은 "성공"이 아니라 "실패(Failure)"입니다. 마이클 조던은 "농구 선수로 활동하며, 난 9,000개 이샹의 슛을 실패했다. 약 300개의 경기에서 패배했으며 26번의 위닝샷(승부샷)을 실패했다. 계속 실패하고 실패했다. 하지만 이것이 성공한 원인이다"라고 합니다. 인생을 살면서 실패를 겪지 않는 사람은 없습니다. 하지만 실패의 순간 포기하느냐, 포기하지 않느냐가 중요하다는 것을 나이키와 마이클 조던은 알리고 있습니다. 

나이키의 브랜드 콘셉트는 "Just Do it"입니다. “Just do it”은 사람들에게 끊임없이 용기 있게 도전하라고,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라는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습니다. 마이클 조던 이후에도 나이키는 많은 스타 선수들의 이야기를 담은 홍보 영상으로 "Just Do it" 메시지를 전달했습니다. 나이키는 광고 속에서 '실패와 고통의 시간'을 보내는 모습을 보여주고요. 포기하지 않고 재도전하는 이들이 결국 승리하는 모습을 보여줘 희망의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습니다. 

최근 나이키는 'Never Too Far Down'이라는 제목의 영상을 공개했습니다. 영상에는 타이거 우즈, 세레나 윌리엄스 등이 등장합니다. 그리고 농구 선수 르브론 제임스의 나레이션으로 영상이 시작됩니다. "모든 것이 끝난 것만 같은 느낌을 받지. 하지만 우리는 주어진 기회가 없을 때도, 어떻게든지 마지막 힘을 내서 계속 싸웠다(Keep Fighting)" "스포츠를 통해 우리가 배운 것이 있다면, 상황이 아무리 절망적이라도 우리는 언제나 다시 일어설 수 있다는 것이다" 나이키는 어려운 시기를 견디고 있는 전 세계인들에게 다시 한번 희망의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습니다.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