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뷰 본문

중국을 제대로 알고 싶을 때 읽으면 좋은 책

이럴 땐 이런 책
프로필 사진
플라이북 작성일자2018.01.24. | 18,885 읽음
댓글

불과 10년 전까지도 중국은 짝퉁과 싼 인력을 앞세울 뿐인 가난한 나라의 이미지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G2로서 미국과 더불어 세계의 중심에서 리더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중국은 어떤 나라이고, 무엇이 지금의 중국을 만들었으며, 앞으로 어떻게 변할까요. 중국을 알고 싶을 때 읽으면 좋은 책을 소개합니다.

싸드 여파로 큰 타격을 받았음에도 여전히 많은 기업이 중국을 상대로 사업을 구상하고, 함께 일하려고 합니다. 중국인과 일할 때 가장 어려움을 겪는 부분이 무엇인가 하면, 우리와는 전혀 다른 중국인의 비즈니스 마인드와 사업 문화라고 하죠.


이 책은 중국인과 호의적인 관계를 맺기를 원하는 비즈니스 관계자들에게 중국인의 행동 습관과 사고 방식, 현대 중국을 있게 한 사회, 역사, 경제적 배경을 알려줍니다. 특히 중국인을 대할 때 조심해야 하는 부분과 해서는 안 되는 일들은 큰 도움이 될 겁니다.


오래 전부터 중국과 한국은 끊임 없이 교류해 왔습니다. 대결의 시기도 있었지만 떼어 놓을 수 없는 관계임이 분명하죠. 서로를 더 잘 이해해 함께 발전하는 기회를 발견하기를 바랍니다.

2012년 중국은 새로운 지도자를 맞이하며 큰 변화를 예고합니다. 시진핑 주석 집권 이후 중국의 변화는 현재 세계에서 차지하는 중국의 위상이 증명하듯 폭발적이었습니다.

 

이 책은 시진핑 시대 중국이 나아갈 방향을 예측하면서 사회와 정치의 구조는 물론 외교 관계와 군사 부분까지 전반적인 중국의 상황을 짚어줍니다. 중국이 펼치고 있는 국가주도성장의 한계와 체제의 갈등에 대한 이해가 중국을 아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인구와 군사, 경제에서 중국은 세계의 중심에 있음이 분명합니다. 그리고 중국의 중심에 있는 지도자와 체제를 이해하는 건 중국을 알고자 하는 이에게 빼놓을 수 없는 과제 아닐까요.

우리 역사도 잘 모르는데 중국의 역사까지 알아야 하는가? 중국을 상대로 비즈니스를 하고자 한다면 지금의 중국이 있기까지의 역사를 이해하는 과정이 필수적입니다. 모든 국가의 뿌리가 역사에 있으니까요.


이 책은 방대한 중국의 역사를 처음 접하는 이들이 느낄 막연한 두려움과 막막함을 풀어주고자 역사 교사들이 힘을 모아 내놓은 것입니다. 신화 시대부터 최초의 통일을 맞은 진시황, 현대에 이르는 긴 역사의 맥을 짚어주어 더 깊이 나아가는 길잡이가 되어줄 것입니다.


중국 역사는 우리 역사와 매우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중국을 알아가는 과정이 우리를 알아가는 과정이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지피지기면 백전불태라고 하니까요.

빠르게 달리는 자동차는 사고가 났을 때 더 크게 부서지고, 그 안에 타고 있는 사람도 많이 다치게 됩니다. 중국의 고속 성장을 바라보는 외부의 시선에 우려가 섞일 수밖에 없는 이유도 비슷한 이유입니다.


이 책은 고속 성장을 거듭하던 중국의 성장세가 주춤하면서 발생할 것으로 우려되는 부작용을 이야기합니다. 국가주도 생산중심의 성장 방식이 한계에 부딪히면서 경기침체가 시작될 경우 세계 경제에 끼칠 영향을 예측하고 대비하고자 방법을 찾습니다.


싸드 여파가 증명하듯 중국의 경제적 영향력은 우리 나라에 직접적이고 크게 작용합니다. 충격에 휩쓸려 동반 침몰하는 일이 없도록, 변화에 적절히 대처할 수 있게 철저히 준비해야만 합니다.

아주 가까이에 있지만 우리와 너무나 다른 두 나라가 있습니다. 바로 일본과 중국이죠. 경제적으로나 사회적으로나 군사적으로 밀접한 관계에 있지만 우리는 그들을 너무 모르고 있는 건 아닐까요.


이 책은 좀처럼 이해하기 힘든 중국인들의 사고 방식과 생활 습관, 행동의 이해를 돕는 문화와 역사적 배경을 중국인의 목소리로 자세히 들려줍니다. 특별한 점은 단순히 해석이나 변명에 그치는 게 아니라 시대의 변화에 맞게 중국인들의 의식과 문화도 달라져야만 한다고 요청하는 목소리를 담았다는 겁니다.


‘그때는 맞고 지금은 틀리다’는 말이 있습니다. 중국이 과거에 어떠했는지 왜 그렇게 하는지 보다 앞으로 어떻게 변화해 갈 것인지 예측하는 것도 비즈니스에 큰 도움이 되지 않을까요.

중국은 넓은 영토와 많은 인구를 지닌 큰 나라임이 분명합니다. 나라가 큰 만큼 갈등도 풀어야할 문제도 많습니다.
문제가 많다는 건 기회가 많다는 것도 될 겁니다.

중국을 더 잘 아는 과정을 통해 성공적인 비즈니스로 나아가길 응원합니다.

놓치지 말아야 할 태그

#개헌

    많이 본 TOP3

      당신을 위한 1boon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