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플리토

2주에 한개씩 사라지는 언어

제주어도 소멸 위기 언어로 지정

6,568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 천혜의 아름다움을 간직한 섬, 피지

영화 <캐스트어웨이>에서 톰 행크스가 윌슨을 목놓아 부르는 곳이자 <트루먼쇼>에서 트루먼이 그렇게 가고 싶어했던 지상 낙원

*성인이라면 <블루 라군> 도 추천한다. 사랑하는 이성과 무인도에 갇히면 무슨 일이 생길까 하는 사춘기적 상상을 대리만족 시켜주며 지금은 중년이 되신 브룩쉴즈 누나의 전성기를 볼 수 있지만 볼때는 후방조심

출처더리모트리조트
◎ 피지어로 안녕은 "BULA!"

피지의 나디공항에 도착하는 순간부터 피지 사람들을 만나면 언제 어디라도 순박한 미소와 함께 "BULA(불라)" 라는 인사를 들을 수 있다.

호텔이나 리조트 어디를 가도 BULA가 적혀 있고 피지를 다녀온 사람들은 한동안 *BULA후유증에 시달리게 된다

*BULA후유증 : 누구를 보면 BULA라고 해야할 것 같은 느낌

◎ 하지만 피지어를 피지에서 찾긴 어렵다.

피지어는 피지의 모국어이며 공용어 (피지어, 힌디어, 영어) 이지만 피지어를 할 줄 아는 젊은 세대는 점점 줄어들고 있으며 피지내의 간판은 모두 영어로만 작성되어 있다.

요즘에는 중국인 관광객이 폭발적으로 늘어나면서 피지어와 영어가 아닌 영어와 중국어 간판도 눈에 띄게 늘었다.

이건 마치 한국 간판에 한글이 사라지고 영어와 중국어로만 되어있는 것이나 마찬가지이다.

◎ 이렇듯 2주에 한개씩 언어가 사라지고 있다.

유네스코는 전세계 6000개의 언어가 2주일에 한개씩 사라지고 있다고 발표하였다.

(사실 엄청 빠르다고 느껴지지만 1년에 24개 꼴이니 6000개의 언어가 사라지려면 250년정도 걸리고 새로 생겨나는 언어까지 따지면 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다.)

◎ 문제는 후대에 사라진 언어를 해독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언어는 글자외에도 문화와 역사적인 측면도 내포하고 있기 때문에 언어가 사라지만 당대의 문화와 역사를 이해하는 것에도 큰 어려움을 겪는다.

로마탄생의 중심이었던 에트루리아 그리고 삼국시대 북방지역을 통치한 고구려.

모두 언어가 사라진 이후 현재까지 해독이 제대로 되지 않아 당대를 유추하는데 고심하고 있다.

출처로제타스톤 @대영박물관
◎ 제주도도 소멸 위기 언어로 지정되었다.

2010년 유네스코에 의해 지정되었는데 대부분의 젊은 층이 제주어를 모르는 지금 40~50년 내에 제주어를 구사할 수 있는 사람이 거의 없어질 수도 있다.

◎ 언어가 사라지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세종대왕께서 만드신 한글과 지금 한글이 많이 차이가 나는 것처럼 언어 변하고 사라지고 새로 생기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하지만 후대를 위하여 언어를 언제든 복원시킬 수 있게 언어 데이터를 잘 모으고 간직해야하는 것이 우리가 해야할 일이다.

출처훈민정음
◎ 플리토에서는 언어 데이터를 모으는 프로젝트를 진행중이다.

어떤 언어든 플리토에서 할 수 있는 언어를 등록하면 해당 언어 데이터를 플리토의 인공지능이 모으고 분석하여 후대를 위하여 보관한다.

플리토에 참여하여 언어 데이터를 생성하고 이에 해당하는 보상도 받아보자.

출처플리토

작성자 정보

플리토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