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BTS 공연가서 되려 BTS 멤버들에 팬심고백 받은 이남자

조회수 2020. 4. 23. 18:08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스타비하인드' <엽문 4:더 파이널> 의 전설의 액션스타 견자단

이소룡,성룡,이연걸의 계보를 잇는 중화권 최고의 액션 스타이자, <엽문 4:더 파이널>의 주연을 맡은 견자단에 대한 비하인드를 정리했다.


본명:전쯔단(甄子丹, Zhēn Zidān),영어명:Donnie Yen

생년월일: 1963년 7월 27일 (올해 만 56세)

신장: 173cm

출생지: 중국 광둥성 광저우시


1.무술인 가족

(왼쪽부터) 어머니 맥보선,여동생 크리스 옌,견자단

1963년 7월 27일 언론인 아버지, 무술가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났다. 2살 때 홍콩으로 건너갔고 12살 때 미국 보스턴으로 이주했다. 덕분에 견자단은 미국의 문물과 영어를 접하게 되고, 이는 향후 그의 해외진출에 유리한 요소로 적용된다.


그의 어머니 맥보선은 태극권과 검술로 유명한 정통 무술가로 미국 생활당시 방송을 통해 우슈와 태극권을 전역에 알리며 인기 무술가로 이름을 알린 인물이다. 견자단은 유년 시절부터 유일한 형제인 여동생과 함께 어렸을때 부터 어머니로 부터 무술을 전수받게 된다. 여동생인 크리스 옌은 현재 어머니 맥보선의 뒤를이어 정통 무예가의 길을 걷고 있다. 

2.이소룡을 동경한 소년

유년 시절부터 정통무술로 할리우드를 휘어잡았던 이소룡을 동경한 나머지 집에 있던 빗자루를 잘라 쌍절곤을 만들었고, 미국에서 학교를 다닐 때부터 선글라스를 쓰고 등교를 했다고 한다. 어머니로 부터 무술을 배우며 이소룡을 닮아가고 싶었던 견자단은 16살 때 미국을 떠나 북경에 있는 체육학교에 입학하며 2년간 무술을 배우게 된다. 이때 당시 만났던 동기가 바로 이연걸 이었다. 동갑내기 친구로 절친한 관계를 유지했지만 이연걸이 일찍 영화계에 데뷔하게 되면서 자주 볼 수 없게 되었다고 한다. 

3.인생의 전환점이 된 스승 원화평을 만나다

학교생활을 마치고 미국으로 귀국하기 위해 잠시 홍콩에 들렀던 그는 지인의 소개로 <취권>,<사형도수>로 홍콩 무술 영화계의 전성기를 이끌고 있었던 영화감독 원화평을 만나게 된다. 인기스타 성룡을 키웠던 원화평은 새 얼굴을 찾기 위해 분주하다가 견자단과의 첫 만남에서 강렬한 인상을 받게되고, 그의 무술 실력을 점검하다 곧바로 스턴트팀으로 일할 것을 제안하게 된다. 이후 견자단은 원화평의 스턴트팀에서 활동하며 영화계와 인연을 맺게 되고 미국에서 열린 무술대회까지 우승하다 1984년 원화평의 신작 영화 <소태극>을 통해 배우로 데뷔한다. 그러나 첫 데뷔작이 보기 좋게 흥행에 실패하자 견자단은 잠시 모든것을 내려놓고 미국으로 건너가 3년간 어머니의 도장일을 돕게 된다. 

4.다시 복귀해 스타가 되다

이후 홍콩 영화계의 연줄을 통해 다시 복귀한 그는 여러 영화에 출연하며 화려한 무술 실력을 선보이며 대중에게 존재감을 보였고, 부족했던 연기력을 보완하며 서서히 스타 반열에 오르게 된다. 그러다 1995년 그토록 동경하던 이소룡의 대표작으로 손꼽힌 <정무문>의 TV 드라마 버전에서 주인공 진진을 연기하게 되는데, 이 작품은 53개국에 방영돼 최고의 시청률을 기록하게 된다. <정무문>은 견자단이 이소룡의 후예임을 증명한 동시에 그를 월드스타로 만들어준 대표작이 되었다. 이때의 성공으로 견자단은 자신의 영화사를 설립하고 자기가 원했던 영화를 만드는데 몰입한다. 

5.다시 맞이한 실패와 성공의 과정

이후 <전랑전설>과 <사라살인 도도무>와 같은 연출과 주연을 맡은 작품으로 좋은평을 받았으나, 기대 이하의 흥행 성적과 아시아 기축 통화 위기의 여파로 다시한번 실패를 맞이하게 된다. 이후 견자단은 할리우드와 유럽에 시선을 돌려 각종 액션 영화의 무술 감독으로 활동하며 존재감을 알렸고, 그때의 영향으로 <하이랜더>,<블레이드 2>,<상하이 나이츠>의 무술감독과 배우로 출연하며 다시금 재기하게 된다.


2002년 장이모 감독의 연출작이자 중국과 미국에서 최고의 흥행을 거둔 <영웅>에 출연해 절친 이연걸과 명품 창검 액션 연기를 선보여, 홍콩 영화계의 비중 있는 주역으로 성장한다. 과거 두 사람은 <황비홍2:남아당자강>에서 최고의 호흡을 맞춘 바 있는데 <영웅>에서 보여준 합은 명품 차원을 넘어선 전설로 남겨질 아름다운 액션 연기로 평가받고 있다. 

6.그가 홍콩영화계에 끼친 영향

주윤발,성룡,이연걸이 할리우드로 떠나 남겨진 홍콩 영화계의 빈자리를 자연스럽게 채우며, 주성치와 함께 홍콩 영화 시장을 지켜온 스타로 언급되고 있다. 또한 정통무술만 선보여졌던 홍콩 액션 영화에 MMA,브라질리언 주짓수와 같은 현실적인 무술과 기술을 접목시킨 <살파랑>,<도화선>과 같은 진화된 액션영화를 선보여 액션물의 새 지평을 연 마샬아츠 아티스트로 평가받고 있다. 그러한 다양한 활동 덕분에 이소룡의 스승 엽문의 일대기를 그린 <엽문> 시리즈의 주연 자리를 꿰차게 되었고, 이는 그를 지금까지 중화권 최고의 스타로 만들어준 계기가 되었다. 

7.<엽문 4:더 파이널> 이후 영화계 은퇴? 정통 액션 은퇴?

이번에 개봉하는 <엽문 4:더 파이널>을 끝으로 은퇴를 한다는 기사가 쏟아져 나왔다. 견자단의 직접적인 언급으로 알려졌는데, 이 말이 잘못 왜곡되어서 그의 영화계 은퇴로 오해하는 이들이 많다. <엽문 4:더 파이널> 이후에도 견자단은 여러 홍콩 영화를 비롯해 올해 개봉 예정인 디즈니 <뮬란> 실사판에도 출연할 정도로 액션 연기에 대한 애정을 드러내며 활발한 활동을 이어나가는 중이다. 그가 발언한 은퇴 내용은 <엽문> 시리즈와 같은 쿵후를 소재로한 정통 액션물을 은퇴한다는 내용으로 보고있다. 견자단은 <엽문 3> 개봉 당시에도 은퇴를 언급한바 있는데, 언제 그랬냐는듯 다시 4편으로 복귀하고 여러 영화에 출연해서 그의 은퇴 발언은 의미없는(?) 발언으로 보고있다.  

8.액션만 잘한다? 코미디에도 소질이 있는 배우

액션 대가이자 카리스마 연기의 소유자로 알려졌으나 신인 시절부터 코미디 영화에 출연했을 정도로 코미디 연기에 알가견을 보이고 있다.


1985년 원화평 감독의 작품 <정봉적수>에서는 학교 생활대신 춤에 빠진 불량학생 연기를 발랄하게 선보였고, 지금은 너무나 생소한 그의 브레이크 댄스 연기까지 볼 수 있다. 

양자경과 함께 호흡을 맞췄던 1994년 <영춘권>에서는 액션 연기 보다는 순수한 시골 청년의 모습을 강조한 코미디 연기를 선보여 웃음을 유발했고, 2013년 <계약연애>에서는 로맨틱 코미디를, 2018년 <빅 브라더> 에서는 불량 학생들을 선도하는 선생님을, 올해 개봉 예정이었다가 코로나19 여파로 스트리밍으로 직행한 <비룡과강>에서는 연인에게 이별 통보를 받고 충격에 빠져 비만인이 된 경찰관을 연기해 색다른 면모를 보여줬다.


일상에서도 유쾌한 면모가 많아 코미디 연기와 망가지는 모습을 선보이는 것을 즐긴다고 한다.

9.무려 18살 차이가 나는 그의 아내 왕스스

2003년 홍콩 출신의 모델 왕스스와 결혼해 슬하에 두 자녀(1남 1녀)를 두고 있다. 모델 출신답게 왕스스는 견자단과 키가 비슷하다.(물론 힐을 신으면 견자단 보다 키가 커 보인다) 왕스스는 1981년생으로 견자단과는 무려 18살 차이가 난다. 평소에도 아내에 대한 애정을 과시할 정도로 홍콩 연예계 대표 애처가로 손꼽히고 있다. 

10.담배 안피우는 사람일것 같았는데…의외의 애연가

건강한 신체와 정통 무도인의 이미지가 강한 탓에 담배를 안피는 사라처럼 보이지만, 실제로 담배를 즐겨 피우는 애연가다. 영화 <엽문>과 <추룡>에도 종종 담배를 피는 연기 장면을 선보인 바 있으며, 영화 촬영 메이킹 영상을 보면 촬영중에도 시가를 즐겨 피울 정도로 시가 마니아로 알려졌다. 

11.전설로 남겨질 게임의 무술감독

무술감독을 겸하던 시절 캡콤사의 PS2 전용 게임 '귀무자 3'의 무술 감독을 맡아 최고의 타격감과 화려한 무술 실력이 담긴 장면들을 선보이게끔해 게임팬들의 극찬을 받았다. 특히 화제가 된 게임 오프닝 장면은 견자단이 직접 액션 감수를 맡아 완성시킨 장면이라고 한다. 극 중 주인공 얼굴 연기는 일본계 홍콩배우 금성무가 맡았다. 

12.딸 때문에 방탄소년단 공연가다 멤버들에 팬심 고백받은 사연

방탄소년단과 함께 사진찍은 견자단의 딸 재스민(사진 가운데)

2018년 마카오에서 열린 방탄소년단 콘서트에서 아내와 딸, 아들과 함께 참석한 사실이 알려져 화제가 되었다. 딸 재스민이 방탄소년단의 열렬한 팬이어서 학교 성적이 좋으면 공연에 데려가겠다고 약속했는데, 두 아이 모두가 성적이 좋아 약속을 이행하게 되었다고 한다. 이후 딸이 방탄소년단과 사진을 찍기 원해 무대뒤로 가 부탁하러 갔는데, 오히려 방탄 멤버를 비롯한 모든 스태프들이 견자단이 온 사실을 알고 깜짝 놀라 그와 인사하기 위해 모여드는 상황이 발생했다. 당연히 방탄소년단 멤버들은 '아미'인 재스민과 사진촬영을 비롯한 모든 팬서비스를 해줬으며, 견자단과 100장이 넘는 사진을 찍으며 되려 팬심을 인증하는 시간을 갖게 되었다. 당시 그와 사진을 찍은 사람들은 방탄 멤버 외에도 스태프, 백댄서, 경호원들,기획사 관계자들 이었고 이를 계기로 방탄소년단과 견자단 가족은 깊은 인연을 맺게 되었다. 얼마전 견자단이 방탄소년단의 멤버 정국을 언급해 화제가 되었다.


damovie2019@gmail.com(오타 신고/제보 및 보도자료)

※저작권자 ⓒ 필 더 무비.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