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랭귀지 클럽

영국식 영어 VS 미국식 영어 파헤치기

매일 아침 '튜브' 타고 출근하는 영국 사람들

622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정답을 찾으셨나요?

출처clipartkorea

지하철은 ‘subway’ 아니야?라고 생각하신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subway는 미국에서는 지하철이라는 뜻이지만 영국에서는 샌드위치 프랜차이즈 가게 ‘서브웨이’라는 뜻만 가지고 있습니다.


그 대신 바다에서 타야 할 것 같은 '튜브(tube)'가 바로 영국의 ‘지하철’이라는 의미로 통합니다.


Tube 뿐 아니라 영국 사람들은 지하철을 Underground라고도 부르기도 하는데요, 그래서 런던 지하철 회사는 London Underground라고 부릅니다.

영어를 모국어로 쓰는 대표적인 나라,
미국과 영국!

출처clipartkorea

영국과 미국은 같은 언어를 사용하지만, 두 나라의 영어에는 확연한 차이점이 있습니다.


쉽게 발견할 수 있는 발음(악센트)의 차이뿐 아니라 사용하는 단어도 다른 경우가 많은데요.


오늘은 미국과 영국의 같은 뜻, 다른 단어들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1
승강기

미국 Elevator VS. 영국 Lift

출처clipartkorea

영국에서는 엘리베이터를 ‘Lift’라고 부른답니다.

영어 단어 ‘Lift’는 동사로 ‘들어 올리다’라는 의미를 갖고 있으니, 어떻게 보면 납득이 가는 이름이죠?


반면 미국에서는 승강기를 Elevator라고 부르는데요.

여기서 본떠 우리나라도 승강기를 엘리베이터라고 부르기 때문에 익숙한 이름입니다.

2
감자튀김

미국 Fries VS. 영국 Chips

출처clipartkorea

감자튀김은 미국에서 Fries, 영국에서는 Chips입니다.

같은 음식을 완전히 다른 이름으로 부르죠.


미국에서 Chips는 바삭바삭한 감자칩 과자류를 부르는 이름인데요, 영국에서는 사진에 있는 감자튀김까지 Chips라고 부릅니다.

출처clipartkorea

헷갈리신다면 영국의 대표 음식 중 하나인 Fish & Chips 사진을 보여드릴게요.


런던에 놀러 가면 쉽게 맛볼 수 있는 피시 앤 칩스는 생선 튀김과 감자칩이 아니라, 생선 튀김과 감자튀김을 함께 먹는 음식입니다.


이 음식을 Fish & Chips라고 부르는 걸 보면, 영국인들에게 감자를 튀긴 것과 감자칩은 똑같이 'Chips'로 보인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3
디저트

미국 Dessert VS. 영국 Pudding

출처clipartkorea

이번에는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영국식 영어를 처음 듣고 당황하는 대표적인 단어인데요.


우리에게는 디저트류 중 한 종류로 알려진 ‘푸딩’이라는 말을 영국에서는 모든 종류의 디저트를 의미하는 단어로 사용합니다.

출처clipartkorea

한국인의 후식, 디저트는 영국인에게 푸딩!


이제 영국에서 디저트를 뭐라고 부르는지 알았으니, 영국 친구가 Pudding 먹으러 가자면서 케이크 집에 데려가는 상황이 와도 당황하지 않을 수 있겠죠?

4
손전등

미국 Flashlight VS. 영국 Torch

출처clipartkorea

'토치'라고 하면 화로 안에 숯에 '토치'로 불을 붙이는 장면이 생각나는데요. 미국에서 '횃불'을 의미하는 단어 Torch 역시 영국에서는 다른 뜻으로 쓰입니다.


영국에서 Torch는 '손전등'입니다. 그리고 영어를 사용하는 또 다른 국가인 호주와 뉴질랜드에서도 손전등의 의미로 쓰인답니다. 미국에서만 횃불을 의미한다고 기억하셔도 간단하겠네요.

5
축구

미국 Soccer VS. 영국 Football

출처clipartkorea

미국 영어로 축구는 soccer,

영국 영어로 축구는 football입니다.

물론 미국에서도 football이라는 단어를 사용하지만, 이때의 football은 '미식축구'를 의미합니다.

출처clipartkorea

미식축구는 미국에서 엄청난 인기를 끄는 스포츠 종목으로, 매년 열리는 미국 프로 리그 결승전인 슈퍼볼(Super Bowl)은 1억 명 이상의 미국인이 시청할 정도입니다.


미식축구와 럭비(Rugby)는 또 다른 운동 종목입니다. 영국에서 즐기는 스포츠 '럭비'가 따로 있고, 미식축구는 럭비를 미국 스타일로 변형한 종목이라고 합니다.


럭비와 미식축구 모두 각 국에서 인기가 넘친다는 것은 같은 점이네요.


작성자 정보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