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랭귀지 클럽

중국 사람들이 음식을 남기는 이유

[Tip] 중국에서 ○○하면 안돼요!

128,882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1. 가정집, 사찰, 게스트하우스 출입시 신발을 벗어 주세요.

2. 물건을 주고받을 때는 두 손을 사용합니다.

3. 팁 문화가 없으므로 호텔, 택시, 기타 시설에서 팁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팁을 거절하는 것은 무례한 행동이 아닙니다.

4. 식사할 때는 연장자가 먼저 식사를 시작할 때까지 기다립니다.

5. 손가락으로 음식을 만지지 않습니다. (쌈을 싸서 먹을 때는 예외입니다.)

6. 공기밥에 젓가락이나 숟가락을 꽂아두지 않습니다.

위 주의사항은 중국이 아니라 한국 이야기입니다.

서울시 공식 관광정보 사이트(http://korean.visitseoul.net/)에서 외국인 관광객들을 위해 한국인의 예절을 정리한 글 일부를 가져왔습니다.

외국인이 실수하더라도 한국사람들이 예의 없다고 나무라지 않겠지만, 기본예절을 알고 있다면 더 나은 인상을 줄 수 있겠죠.

반대로 한국인도 여행지의 문화를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가까운 나라 '중국'을 먼저 알아봤습니다. 한국과 닮은 듯 다른 점이 많은 나라, 중국의 관습 다섯 가지를 소개합니다.

술 권하는 중국?

중국에서 식사시간에 술이 있다면, 일단 술을 한잔 마시고 음식을 먹는다고 합니다.


원샷을 하지 않아도 되지만 술을 남기며 마시면 계속 잔을 채워줍니다. 술 권하는 선배 같다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오해입니다. 중국에서는 중간에 잔이 비지 않게 서로 채워주는 것이 주도라고 합니다.


건배할 때 연장자나 지위가 높은 사람보다 잔을 낮게 부딪치는 건 한국과의 공통점입니다. 술을 못 드시면 찻잔으로 건배를 대신하셔도 됩니다.

출처clipartkorea
초록색 모자를 쓰지 마세요

중국에서는 ‘녹색 모자’를 조심해야 합니다. 중국에서 유학하거나 공부했던 분들도 잘 생각해보면 ‘녹색 모자’를 쓰고 다니는 사람을 본 적도 없고, 파는 곳도 잘 보지 못했을 거예요.



출처shutterstock

중국에서 ‘녹색 모자’는 ‘배우자가 바람이 났다’라는 의미 이기 때문에, 중국 사람들은 녹색 모자를 피합니다. 중국에서 한국 연예인이 ‘녹색 모자’를 쓰고 다녀서 오해를 산 적도 있는데요. 이렇게 중국의 문화와 금기를 알지 못하면 나도 모르게 사람들의 시선을 한 몸에 받을 수 있어요.

음식을 주문 할 때는 '사람 수+1'

출처shutterstock

중국 식당에서 요리를 주문하면 한 접시에 많은 양이 담겨 나오기 때문에 외국인들은 사람 수에 신경 쓰지 않고 먹을 양만큼 주문합니다.


그런데 중국 사람들은 체면을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식사하는 사람 수와 주문하는 요리의 수를 신경 쓴다고 합니다. 주문하는 요리의 수가 식사하는 사람의 수와 같거나 더 많아야 한다고 생각하죠. 그래서 일반적으로 사람의 수 +1가지의 요리를 주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식사할 때는 고개를 숙이지 말고
정면을 바라보세요

우리나라에서는 음식을 그릇에 받쳐서 손에 들고 먹는 것이 식사 예절에 어긋난 행동이라고 생각합니다. 좋지 않은 버릇이라고 들으며 자랐죠.

출처shutterstock

하지만 중국에서는 고개를 숙이고 밥을 먹는 것이 오히려 예절에 어긋난 행동이라고 합니다. 식사할 때 그릇을 들고 음식을 흘리지 않게 먹는 것이죠. 밥이나 면은 그릇을 손에 들고 젓가락으로 먹고 탕은 들지 않고 숟가락을 사용합니다.

중국인 손님이
음식을 남긴 이유

우리나라에서는 식사 초대를 받았을 때 , 배가 불러도 가능하면 음식을 남김없이 먹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중국은 식사 초대를 받았을 때 음식을 조금 남긴다고 합니다. 만약 그릇을 모두 비운다면 집주인은 '준비한 음식이 부족했구나'라고 생각하기 때문이죠.


중국인 친구의 집에서 식사를 하게 된다면, 음식을 대접한 분은 음식을 모두 다 먹는 것보다 아주 조금 남겨 두는 것을 좋아할지 모릅니다.

출처clipartkorea

‘중국 사람들은 왜 음식을 남기지?’하며 눈살을 찌푸리기보다, 문화 차이를 알고 이해한다면 그들과 좀 더 친밀한 관계를 가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작성자 정보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