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무조건 칼퇴보장' 짧지만 강력하다는 엑셀 단축키 아시나요?

조회수 2020. 1. 30. 08:2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엑셀은 거의 모든 직장인들이 배워야 하는 프로그램 중 하나다. 대부분이 알고 있는 사실이지만, 엑셀을 자유자재로 다루는 이는 드물다. 오히려 연차가 어느 정도 쌓은 시기가 되어도 엑셀을 배우기 위해 학원을 다니는 직장인이 더 많은 편이다. 그런 직장인들의 수고를 덜어줄 비결이 있다. 퇴근 시간을 앞당겨 주는 엑셀 단축키를 알아보도록 하자.

기본 중의 기본인 엑셀 단축키

다른 이름으로 저장 : F12

엑셀을 사용하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가 함수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다. 많은 숫자가 있는 만큼, 애써 작성한 파일이 사라지는 것을 방지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이때 F12 버튼을 누르면 해당 파일을 다른 이름으로 저장할 수 있다. Alt, F2도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는 단축키 중 하나다.

현재 셀 편집 : F2

엑셀은 다른 프로그램과 달리, 글자나 숫자를 입력할 때 셀을 두 번 클릭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F2는 그런 번거로움을 줄여주는 단축키로, 해당 버튼을 누르면 바로 글자와 숫자 입력이 가능하다. 

맞춤법 검사 : F7

엑셀 내에서도 F7만 누르면 맞춤법 검사를 할 수 있다. 특정 영역을 선택한다면 해당 부분만 검사를 할 수 있다. 

함수 마법사 띄우기 : Shiff + F3
수식 확인 : Ctrl + `

함수를 사용하고 싶다면 함수 탭을 선택할 필요 없이 Shift, F3을 함께 누르면 된다. Ctrl, `은 사용한 수식을 확인할 수 있는 단축키다. 누를 때마다 수식과 값이 번갈아 가면서 표시되어 회계 감사를 할 때 유용하다. 

행/열을 편집하는 가장 쉬운 방법

행, 열 추가 : Ctrl + Shift + +

행/열을 선택한 상태에서 Ctrl, Shift, +를 함께 누르면 바로 앞 쪽에 행/열이 삽입된다. 키패드 위에 있는 +를 사용한다면, Shift를 누르지 않아도 돼 더 편리해진다. 만약 행/열이 아닌 셀이 선택된 상태라면 삽입 창이 떠서, 행/열 삽입과 셀을 옆/아래로 밀기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행, 열 선택 : Shift/Ctrl + Space Bar

행/열 줄의 모든 데이터를 수정하거나, 삭제해야 하는 경우가 있다. 이때는 스페이스를 이용하면 된다. Shift, 스페이스 바를 누르면 행 전체가 선택이 되고, Ctrl과 스페이스 바를 함께 누르면 열 전체가 선택된다.

도구 탭 이용할 필요 없는 셀 서식

셀 서식 대화상자 열기 : Ctrl + 1

셀 서식을 바꿔야 할 때는 Ctrl, 1을 누르면 셀 서식 대화 상자가 등장한다. 더 편리한 이용을 원한다면 Tab 버튼을 이용하자. Ctrl, Tab은 탭이 오른쪽으로, Crl, Shift, Tab은 왼쪽으로 이동한다.

표시 형식 : Ctrl + Shift + 서식 단축키

Ctrl + Shift + ~ : 특정 서식이 지정되지 않은 일반 서식

Ctrl + Shift+! : 천 단위로 쉼표가 찍히는 숫자 서식

Ctrl + Shift + @ : AM, PM 기호가 붙는 시간 서식

Ctrl + Shift + # : 날짜와 시간에 해당하는 숫자를 날짜 값으로 변경 가능한 날짜 서식

Ctrl + Shift + $ : 통화 서식

Ctrl + Shift + % : 셀값에 100을 곱한 값이 %와 함께 나타나는 백분율 서식

이동, 선택 한 번에 하기

시트 이동 : Ctrl + Page Up/Down

시트가 여러 개일 경우 Ctrl과 Page Up/Down 버튼을 사용하면 편리하다. Up과 함께 누르면 앞 시트로 이동되고, Down과 누르면 뒤에 있는 시트로 이동된다.

셀 이동 : Ctrl + 방향키

마우스 스크롤을 내리기 힘들 정도로 셀이 많을 때가 있는데, Ctrl 과 방향키를 사용하면 한결 이동이 수월해진다. 행 끝으로 이동을 원한다면 ↓, 열 끝으로 이동을 원한다면 →를 Ctrl과 함께 누르면 된다. 처음으로 이동할 때는 방향키 방향을 반대로 하도록 하자.

원하는 셀에만 데이터 입력 : Ctrl

특정 셀에만 같은 데이터를 입력하고자 하는 경우가 있을 때는 Ctrl을 이용하면 된다. 먼저 Ctrl을 누른 상태에서 원하는 셀을 선택한다. 마지막 셀까지 선택 후 원하는 정보를 입력한 뒤, Ctrl과 엔터를 함께 누르면 해당 셀에 정보를 동시에 입력할 수 있다. 

그간 수동으로 해오던 작업이기에, 처음엔 단축키 사용이 더 불편할 수 있다. 그러나 익숙해지면 단축키 사용 이전에는 몰랐던 편리함이 당신의 눈앞에 펼쳐질 것이다. 단축키를 통해 동료들보다 5분이라도 더 빨리 업무를 마칠 수 있게 되기를 바란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