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패스트캠퍼스

5년안에 내집 마련하고 싶은 사회초년생이라면

왕초보/입문자를 위한 부동산 공부법 추천 TOP3

6,774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취업에 성공했고, 그럴듯한 직장에서 1년 가까이 일을 해오고 있습니다. 드디어 부모님 곁을 떠나 월급으로 독립생활을 하기 시작했고, 언제가 될지 알 수는 없지만 미래를 위한 적금도 조금씩 붓기 시작했죠. 그러다가 가끔은 이런 생각을 해봅니다.

나도 결혼할 즈음엔 내 집 마련할 수 있을까?

선배들은 벌써부터 집값이 기절초풍이라니, 디딤돌 대출이니 등 부동산 얘기를 아무렇지 않게 합니다. 하지만 저는 어려운 부동산 용어에 늘 기가 죽습니다. 뉴스에 매일같이 나오는 부동산 뉴스들은 어째서인지 죄다 집값이 오른다 또는 떨어진다는 이야기밖에 없는 것 같아요. 부동산으로 누군가는 돈을 벌 수 있다고 하는데, 이제 막 돈을 벌기 시작한 제게는 그저 허무맹랑한 이야기처럼만 느껴지고요.

이제 막 사회에 발을 디디기 시작한 저도
부동산을 시작할 수 있을까요?
사회초년생을 위한 부동산 공부법

많은 분들이 부동산에 본격적인 관심을 갖기 시작하는 건 보통 직장에 들어가면서부터입니다. 경제적으로 독립하면서 전/월세로 자취를 시작하거나, 가까운 미래에 배우자를 만나 가정을 꾸릴 준비를 하면서 흔히들 '내 집 마련'에 대한 고민을 시작하죠. 혹은 우리 같은 부동산 초보자들이 처음 맞닥뜨리는 부동산은 '청약 통장' 정도가 아닐까 싶습니다. 


20년이 넘는 시간 동안 멀리 했던 부동산을 어느 날 갑자기 시작한다고 모든 걸 척척 해낼 수는 없겠죠. 하지만 분명한 건, 대출을 받아서 시작하는 내 집 마련을 위한 부동산이든, 월급 외 부수익을 노리는 투자 목적의 부동산이든, 부동산 공부는 선택이 아닌 필수 교양이라는 사실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부동산 초보자들을 위한 손쉬운 공부법을 추천드리려 합니다.

공부법 #1

서점에 가서 부동산 입문서를 고른다!

부동산이 처음인 분들은 공인중개사무소에서 중개사가 하는 말을 멀뚱멀뚱 듣다가 '부동산은 왜 이렇게 어려울까?' '법 얘기가 나오니까 정신이 하나도 없네'라는 생각을 한 번쯤은 해보셨을 거예요. 많은 분들이 부동산에 제대로 입문하기 전까지는 부동산 투자 또한 '공부가 필요한 영역'이라는 걸 잘 느끼지 못합니다. 우리가 인문학을 공부하듯, 부동산 투자도 기초부터 차근차근 공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중 책은 기초를 다질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이죠.

처음 책을 볼 때는, 부동산 투자의 전반적인 내용을 가볍게 훑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다행히도 서점에 가면 부동산 입문자들을 위한 다양한 교양서적이 나와 있어요. 이것저것 살펴보며 먼저 관심이 가는 파트부터 흥미를 갖고 읽어보고, 점차 범위를 넓혀가는 걸 추천드립니다. 전세/월세, 내 집 마련, 상가 투자, 토지 투자, 직장인을 위한 경매 입문까지 친절하게 알려주는 서적이 많습니다. <부동산 상식사전>, <부동산 경매 상식 사전> 등은 직장인들이 편하게 보기 좋은 부동산 입문서예요.

공부법 #2

경제 뉴스 채널 하나 정도는 구독해 꾸준히 본다!

조금 지루하더라도 포털 사이트에서 '경제뉴스' 채널을 하나 정도는 구독해 놓고, 꾸준히 보는 것도 좋습니다. 주먹구구식처럼 느껴질지라도 경제뉴스를 지속적으로 봐야 하는 이유는 '부동산 시장' 자체가 변화가 잦고 정책의 영향을 굉장히 많이 받기 때문이에요. 네이버에는 '경제 M' 탭이 있고, 카카오에는 머니 탭이 있는데요. 해당 탭을 고정적으로 구독하면 피드에 계속 경제 관련 뉴스가 뜨게 만들 수 있어요. 다양한 경제신문을 살펴본 뒤, 내게 가장 잘 맞는 매체를 따로 구독해 보세요. 첫술에 배부를 순 없겠지만, 일상적으로 경제 관련 뉴스를 보면서 부동산 정책이나 시장이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자연스럽게 이해할 수 있답니다.

공부법 #3

부동산 투자 공부를 위한 인강을 듣는다!

책도 좋고, 뉴스를 찾아보는 것도 좋지만, 부동산 투자의 기초부터 실제 투자 단계까지 차근차근 학습하고 싶다면 강의를 듣는 것도 추천합니다. 특히 부동산 시장은 '사짜'라고 불리는 사람들도 많다 보니, 무엇이 진짜 나한테 필요한 정보인지를 완전히 이해하지 못한 채 투자에 뛰어들었다가 손해를 보는 사람도 적지 않습니다. 

넘쳐나는 부동산 정보 안에서 진짜 내게 도움되는 정보만을 걸러낼 수 있는 안목을 기르기 위해, 우선은 내 수준에 맞는 부동산 강의를 선택해 들어보며 다양한 부동산 상식과 어려운 용어들을 차근차근 정리하는 걸 추천합니다. 또한 부동산 청약부터, 재개발/재건축, 경매/공매, 셰어하우스 등 폭넓은 부동산의 분야를 두루 살펴보며 내가 관심 있는 주제부터 단계적으로 학습해 나가면 흥미를 잃지 않고 부동산 공부를 지속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내 집 마련,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막막하다면

지금부터 부동산 공부 제대로 해놓자!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