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넷플릭스 인기 드라마, '기묘한 이야기' 속 기묘한 꿀조합은?

조회수 2018. 5. 4. 18:34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김토끼의 대중문화 에세이] (Stranger Things, 2016~) by 김토끼
글 : 김토끼
※ 본문에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2017년 핼러윈에 맞춰 돌아왔던 <기묘한 이야기>. 시즌2의 인기가 채 식기도 전, 시즌3 제작 예고로 팬들의 반응이 뜨거웠는데요. 첫 공개 당시 지금 같은 인기를 예상하지 않았던 <기묘한 이야기>는 이제 <하우스 오브 카드>, <오렌지 이즈 더 뉴 블랙>을 잇는 넷플릭스의 효자 드라마가 됐습니다.
국내에서도 넷플릭스 구독자의 정주행률이 가장 높은 시리즈로 조사될 만큼, 빈틈없는 전개와 배우들의 훌륭한 연기로 보는 이를 사로잡는 웰메이드 드라마이기도 한데요.

이야기는 1983년, 미국 인디애나주 '호킨스'라는 마을에서 소년 '윌 바이어스'(노아 스납)가 실종되는 사건으로 시작하죠. 친구의 실종 사건을 파헤치던 '마이크 휠러'(핀 울프하드), '더스틴 핸더슨'(게이튼 마타라조), '루카스 싱클레어'(케일럽 맥러플린)는 '윌'을 찾으러 간 숲에서 초능력 소녀 '일레븐'(밀리 바비 브라운)을 발견합니다.
'일레븐'의 도움으로 '윌'을 찾는 일에 박차를 가하던 중, 아이들과 주변 인물들은 '윌'의 실종과 관련된 정부의 비밀 실험을 알게 되는데요. 이들이 '호킨스'를 둘러싼 음모와 정체불명의 괴물에 맞서 '윌'을 구해내는 이야기가 시즌1의 내용을 이루죠.

시즌2에서는 또 다른 비밀과 새로운 인물들이 등장하고, 한층 더 강력한 괴물의 존재가 드러나는데요. 특히 시즌2는 시즌1의 모험을 겪으며 성장한 인물들의 새로운 조합이 드라마의 재미와 깊이를 더하는데, 그 중 눈여겨 볼만한 세 팀을 소개해볼까 합니다.
첫 번째는 '일레븐'과 경찰 서장 '짐 호퍼'(데이빗 하버)인데요. 시즌1에서 괴물에 맞서 전사한 것으로 보이는 '일레븐'은 시즌2에 다시 등장합니다. '일레븐'은 신변 보호를 위해 '호퍼'의 집에서 숨어 살고 있던 것이었죠.

한 성격하는 두 사람이 작은 다툼이라도 하는 날엔 초능력으로 집이 부서질 위험에 처하지만, 그들은 티격태격하면서도 훈훈한 부녀케미를 선사합니다.
두 번째는 '낸시 휠러'(나탈리아 다이어)와 '조나단 바이어스'(찰리 히튼)로, 애매하게 썸을 타던 둘은 시즌2에서 드디어 서로의 마음을 확인하는데요. 이들은 시즌1과 마찬가지로 한 팀을 이뤄, 정부의 비밀 실험을 세상에 알리고, '윌'을 구하는 데 총력을 다 하죠. 풋풋한 연인 '낸시'와 '조나단'이 앞으로 어떤 설렘 포인트를 만들어 낼지 기대됩니다.

마지막 꿀조합은 '스티브 헤링턴'(조 키어리)과 아이들인데요. 원래 '낸시'의 남자친구였던 '스티브'는, 하이틴 로맨스에 나오는 전형적인 악역이었죠. 그러나 날렵한 운동신경으로 우연치 않게 괴물을 물리치며 '낸시'와 '조나단'을 구해낸 후, '스티브'는 내면의 변화를 겪게 됩니다.

'스티브'는 자신을 사랑하지 않는 '낸시'의 마음을 알고 방황하지만, 시즌2에서 아이들의 보호자로서 중요한 역할을 해내는데요.
특히 트레이드마크가 된 못이 박힌 방망이로 괴물의 새끼인 '데모 더그'에 맞서 아이들을 지키는 장면은 예상치 못한 뭉클함을 안기죠. 한편 '스티브'가 '더스틴'에게 헤어스타일 비법을 알려주는 기찻길 장면은 시즌2 명장면 중 하나로, 마지막 에피소드까지 이어지는 그들의 우정에 흐뭇한 미소를 짓게 만듭니다.

각본을 쓴 더퍼 형제(맷 더퍼, 로스 더퍼)는 캐릭터를 구현할 때 '구니스' , 'E.T.', '죠스' 등 7~80년대 대중문화를 활용했다고 하는데요. 이 때문에 작중 인물들은 종종 언젠가 본듯한 기시감을 자아내죠.
이 때문에 작중 인물들은 종종 언젠가 본듯한 기시감을 자아내죠. 사실, <기묘한 이야기>는 오래된 모험물의 레퍼토리를 따르고 있어, 완전히 새로운 이야기라고 볼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밀도 높은 구성력으로, 이미 알고 있는 이야기가 어떻게 우리를 다시 강렬하게 끌어당길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성공적인 작품이죠.
한편, '호퍼' 역의 데이빗 하버는 한 인터뷰에서 더퍼 형제가 시즌3를 위해 하루 12시간 이상 글을 쓰고 있는 상황을 알렸는데요.
두 시즌 사이 공백이 대략 1년인 점을 고려하면, 시즌3 방영은 시즌2를 공개한 시점에서 1년 후인 2018년 겨울이 되지 않을까 짐작해봅니다. 과연 다음 시즌은 어떤 모습으로 팬들의 마음을 사로잡을지, 벌써 현기증이 날 만큼 기다려지네요.
본문 내용은 아래 페이스북 영상, 또는
위에 유튜브 영상으로 감상할 수 있습니다.
페북 구독 부탁드려요~

Copyright © 알려줌 알지미디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2018-2024 ALLYEOZUM INC. All Rights Reserved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