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알려줌 ALZi Media

이병헌 VS 권상우 VS 이성민, 설날 극장가 승자는?

[충무로 이슈 알려줌] 2020년 1월 개봉하는 한국영화 9편

4,406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아하
글 : 양미르 에디터

2020년 1월, 극장가에서는 어떤 한국 영화들이 관객을 찾을까? <해치지않아>, <미스터 주: 사라진 VIP>, <히트맨>, <남산의 부장들>과 같은 설 연휴를 노릴 상업영화들과 <청춘빌라 살인사건>, <울지마 톤즈 2 : 슈크란 바바>, <작은빛>과 같은 독립영화들을 살펴봤다. 이 중 가장 많은 관객의 선택을 받을 영화는 어떤 작품이 될까? (개봉 예정일 및 등급은 영화진흥위원회, 영상물등급위원회 자료를 참조)

1. <청춘빌라 살인사건> (Dogs in the House)
- 개봉일 : 1월 2일 예정
- 장르 : 코미디, 범죄, 드라마 / 등급 : 15세 관람가
- 감독 : 신해강 / 출연 : 김영호, 김정팔, 윤봉길 등
- 제작 : (주)메가폰엔터테인먼트 / 배급 : (주)미로스페이스

무심코 뱉은 30억 원이라는 돈으로 인해 유혈 낭자한 핏빛 소동극에 휘말리게 된 동네 목욕탕 남자들과 사채업자, 그리고 그의 가족들을 그린 코미디 범죄극. 다양한 드라마를 통해 강인한 이미지로 대중에게 사랑받은 배우 김영호가 '육종암'이라는 희소 암을 진단받은 이후, 긴 투병 끝에 스크린 복귀작으로 선택한 작품.

2018년 제22회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코리안 판타스틱: 장편경쟁' 섹션으로 상영되어, 김영호가 이 부문 남우주연상을 받았다. 신해강 감독의 장편 연출 데뷔작으로, '초대'부터 '새벽이 온다'까지 총 7장으로 나눠 전개되어, 각자의 욕망으로 인해 점점 파국으로 치닫는 과정을 흥미롭게 조명한다.

출처영화 <청춘빌라 살인사건> 사진 ⓒ (주)미로스페이스

2. <몽마르트 파파> (Montmartre de Papa)
- 개봉일 : 1월 9일 예정
- 장르 : 다큐멘터리 / 등급 : 전체 관람가
- 감독 : 민병우 / 출연 : 민형식, 이운숙, 민병우 등
- 제작 : 웃음을 주는 영화 / 배급 : (주)트리플픽쳐스

"나는 몽마르트 언덕에서 그림을 그리고 싶었지"라며, 미술 교사로 평생을 산 아버지가 은퇴 후 인생의 꿈인 몽마르트 언덕 화가가 되기 위한 도전과 열정을 담은 다큐멘터리. 세계 최초 아이폰 장편 영화인 <그 강아지 그 고양이>(2013년)를 연출한 민병우 감독의 작품.

지극히 사적인 이야기이지만 은퇴 이후의 삶을 모색하는 민병우 감독의 아버지, 민형식의 일상과 열정을 통해, 웰에이징을 고민하는 세대를 넘어서 현재를 사는 모든 이들에게 공감을 전달한다. 몽마르트 언덕에서 한 점 한 점 그림을 그리며 꿈을 이뤄가는 모습, 프랑스 곳곳의 예술적 정취를 느끼며 영감을 얻는 모습 등이 담겨 있다.

출처영화 <몽마르트 파파> 사진 ⓒ (주)트리플픽쳐스

3. <울지마 톤즈 2 : 슈크란 바바>
- 개봉일 : 1월 9일 예정
- 장르 : 다큐멘터리 / 등급 : 전체 관람가
- 감독 : 강성옥 / 출연 : 이금희, 이태석
- 제작 : KBS미디어(주) / 배급 : 영화특별시SMC

자신의 모든 것을 바쳐 수단 톤즈에 사랑을 전한 故 이태석 신부의 선종 10주기를 맞아, 그의 발자취와 여전히 남아 있는 그의 흔적을 되돌아보는 다큐멘터리 영화.

전작 <울지마 톤즈>(2010년)는 전쟁과 가난에 고립된 아프리카 수단의 작은 마을 톤즈에서 자신을 다 바쳐 헌신적인 사랑을 전한 故 이태석 신부의 삶을 다루며 44만 관객을 동원, 국내 종교 다큐멘터리 역대 흥행 1위, 전체 다큐멘터리 역대 흥행 5위를 기록했다. 2003년 <KBS 한민족 리포트>를 통해 이태석 신부를 처음으로 세상에 알린 강성옥 감독이 연출을 맡았고, 전작에 이어 국민 아나운서 이금희가 내레이션을 맡았다.

출처영화 <울지마 톤즈 2 : 슈크란 바바> 사진 ⓒ 영화특별시SMC

4. <해치지않아> (Secret Zoo)
- 개봉일 : 1월 15일 예정
- 장르 : 코미디 / 등급 : 12세 관람가
- 감독 : 손재곤 / 출연 : 안재홍, 강소라, 박영규 등
- 제작 : 디씨지플러스, 어바웃필름 / 배급 : 에이스메이커무비웍스

망하기 일보 직전의 동물원 '동산파크'에 야심차게 원장으로 부임하게 된 변호사 '태수'(안재홍)와 팔려 간 동물 대신 동물로 근무하게 된 직원들의 이야기를 담은 코미디 영화. <은밀하게 위대하게>를 만든 hun 작가의 동명 웹툰을 원작으로 한다. 전작 <달콤, 살벌한 연인>(2006년)이 로맨스와 스릴러, 코미디를 결합한 독특한 장르물이었던 것처럼, 손재곤 감독의 기발한 스토리를 장착한 독창적인 코미디가 인상적이다.

콜라 먹는 북극곰을 보여준 '태수' 역의 안재홍은 "북극곰을 연기한다는 생각보다 '내가 바로 북극곰이다'라는 물아일체의 심정으로 표현하려고 노력했다"라는 연기 소감을 남겼다.

출처영화 <해치지않아> 사진 ⓒ 에이스메이커무비웍스

5. <갱> (Gang)
- 개봉일 : 1월 16일 예정
- 장르 : 액션 / 등급 : 15세 관람가
- 감독 : 조바른 / 출연 : 차지혁, 조선기, 옥윤중 등
- 제작 : (주)스토리풀, (주)컨텐츠빌리지 / 배급 : (주)삼백상회

오직 '짱'이 되겠다는 일념 하나로 국내 최악의 학교 '대훈고'에 강제전학 온 '지훈'(차지혁)과 문제아들이 지하실 '파이트클럽'에서 여는 배틀을 담았다. 지난가을에 열린 제24회 부산국제영화제의 '한국영화의 오늘 - 파노라마' 섹션에 초청되어 상영됐다. <진동>(2016년)으로 제21회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코리안 판타스틱 단편 작품상을 받은 조바른 감독의 장편 데뷔작이다.

2013년 뮤지컬 <그리스>로 데뷔한 후 영화 <원스텝>(2016년), 웹드라마 <독고 리와인드>(2018년) 등 다수의 작품에서 활약한 차지혁이 주인공 '지훈'을 맡았다. 차지혁을 비롯해 조선기, 옥윤중, 백재민, 이정현, 김대한 등 신예 배우들이 활약한다.

출처영화 <갱> 사진 ⓒ (주)삼백상회

6. <미스터 주: 사라진 VIP> (Mr. Zoo: The Missing VIP)
- 개봉일 : 1월 22일 예정
- 장르 : 코미디 / 등급 : 12세 관람가
- 감독 : 김태윤 / 출연 : 이성민, 김서형, 배정남 등
- 제작 : 리양필름(주) / 배급 : (주)리틀빅픽처스

국가정보국 에이스 요원 '태주'(이성민)가 갑작스러운 사고로 온갖 동물의 말이 들리면서 펼쳐지는 사건을 그린 코미디 영화. 김태윤 감독은 "한국 영화에서 흔치 않은 동물과 대화한다는 설정을 어떻게 관객들에게 어필할 것인지 고민했다"라며, "한국 영화의 기술이라면 이를 구현하기에 충분하다고 생각했고, 흥미로운 사건과 공감 가능한 스토리를 담기 위해 노력했다"라고 밝혔다.

김서형이 극 중 '주태주'의 상사이자 카리스마와 허당미를 동시에 겸비한 '민국장' 역할을 맡았다. 이성민과 함께 <보안관>(2017년)에서 열연했던 배정남이 '주태주'의 부하직원이자 열정이 다소 과다한 요원 '만식'을 연기했다.

출처영화 <미스터 주: 사라진 VIP> 사진 ⓒ (주)리틀빅픽처스

7. <히트맨>
- 개봉일 : 1월 22일 예정
- 장르 : 코미디, 액션 / 등급 : 15세 관람가
- 감독 : 최원섭 / 출연 : 권상우, 정준호, 황우슬혜 등
- 제작 : 베리굿 스튜디오(주) / 배급 : 롯데엔터테인먼트

웹툰 작가가 되고 싶어 국정원을 탈출한 전설의 암살요원 '준'(권상우)이 그리지 말아야 할 1급 기밀을 술김에 그려 버리면서 국정원과 테러리스트의 더블 타깃이 되어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린 코믹 액션 영화. <보람이에겐 뭔가 특별한 것이 있다>(2006년)로 제6회 미쟝센 단편영화제 관객상을 받은 최원섭 감독의 신작.

최 감독은 "<히트맨>의 가장 큰 매력은 누구나 유쾌하게 즐기고 신나는 기분을 느낄 수 있는 작품"이라며, "장면마다 빛을 발한 배우들의 케미스트리 덕에 시나리오보다 훨씬 재밌는 작품이 탄생했다"라고 밝혔다. 정준호가 국정원 악마교관 '덕규'를, 황우슬혜가 '준'의 아내 '미나'를 맡았다.

출처영화 <히트맨> 사진 ⓒ 롯데엔터테인먼트

8. <남산의 부장들> (The Man Standing Next)
- 개봉일 : 1월 22일 예정
- 장르 : 드라마 / 등급 : 미정
- 감독 : 우민호 / 출연 : 이병헌, 이성민, 곽도원 등
- 제작 : (주)하이브미디어코프, (주)젬스톤픽처스 / 배급 : (주)쇼박스

1979년 제2의 권력자라 불리던 중앙정보부장 '김규평'(이병헌)이 대한민국 대통령 '박통'(이성민) 암살사건을 벌이기 전 40일간의 이야기를 그린 영화. 영화는 '김규평'을 중심으로 전 중앙정보부장 '박용각'(곽도원), 대통령 경호실장 '곽상천'(이희준)의 과열된 '충성 경쟁'을 담담하게 좇는다. 동아일보 기자였던 김충식 작가가 취재를 기반해 출판한 동명의 논픽션 베스트셀러를 원작으로 한다.

<내부자들>(2015년>, <마약왕>(2017년)을 연출한 우민호 감독의 신작으로, 이병헌은 <내부자들>에 이어 두 번째로 우민호 감독과 함께 작업했다. 한국뿐 아니라 미국 워싱턴, 프랑스 파리에서도 로케이션 촬영이 진행됐다.

출처영화 <남산의 부장들> 사진 ⓒ (주)쇼박스

9. <작은빛> (Tiny light)
- 개봉일 : 1월 23일 예정
- 장르 : 드라마 / 등급 : 12세 관람가
- 감독 : 조민재 / 출연 : 곽진무, 신문성, 변중희 등
- 제작 : 영화사 낭 / 배급 : (주)시네마달

뇌수술을 앞둔 '진무'(곽진무)가 흩어져 있던 가족들의 모습을 캠코더에 담으며, 기억나지 않던 아버지에 대한 기억과 마주한다는 내용을 담았다. 2018년 제44회 서울독립영화제 경쟁부문에 상영되어 독불장군상을 받았으며, 2019년 제7회 무주산골영화제에서 뉴비전상(대상)과 영화평론가상을 받았다. 당시 "작은 이야기로 모든 등장인물의 마음을 마법처럼 담아낸 영화"라는 심사평을 받았다.

조민재 감독은 "망가진 아버지 산소를 보며, 가족들에게 아버지에 관해 물으며 작품이 시작됐다"라며, "존재하지 않는 아버지를 내 영화 속에 어떻게 담을 수 있을지 고민하고 마주 하고 싶었다"라는 연출 의도를 밝혔다.

출처영화 <작은빛> 사진 ⓒ (주)시네마달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