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뷰 본문

다시 태어나다, 완전히 새롭게 - 다이슨 싸이클론 V10™ 무선 진공청소기

대체 어디까지 강해질 셈인지!
프로필 사진
얼리어답터 작성일자2018.03.08. | 2,173 읽음

다이슨(Dyson)이라는 브랜드를 처음 알게 된 건 지금으로부터 약 10년 전이었습니다. 당시 회사에 있던 진공청소기가 다이슨의 제품이었죠. 물론 첫인상은 '참 특이하게 생긴 진공청소기가 다 있네' 정도. 이후로 다이슨이 어떤 브랜드인지 알게 되면서 생각이 바뀌게 되었습니다. '알고 보니 엄청난 진공청소기였군.'


지금까지 다이슨의 다양한 제품들을 지켜보면서 공통적으로 느낀 것들이 있습니다. 이전에 볼 수 없던 디자인과 디자인의 이유를 제시하는 확실한 성능 그리고 디자인과 성능의 가치를 인정하는 만큼 치러야 할 비싼 가격. 한마디로 요약한다면 혁신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혁신적인 디자인과 혁신적인 성능 그리고 혁신적인 가격이죠.


다이슨의 거의 모든 제품이 유명합니다. 다이슨의 제품은 날개 없는 선풍기나 헤어드라이어처럼 상식을 깨뜨리기로 유명한데요. 무선 진공청소기도 절대로 빠질 수 없습니다. 이전에도 물론 무선 진공청소기는 있었지만 다이슨 V8 무선 진공청소기가 인기를 끌면서 무선 진공청소기 자체의 위상이 바뀌게 되었죠.


이번 리뷰의 주인공은 다이슨 싸이클론 V10™ 앱솔루트 플러스입니다. V8의 후속 모델이지만 전혀 새로운 모델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완전히 새로운 디지털 모터

다이슨 싸이클론 V10™ 무선청소기의 눈에 띄는 변화는 디자인에서 찾을 수 있는데요. 물론 단순히 외형적인 변화는 아닙니다. 다이슨의 디자인은 다 이유가 있으니까요. 다이슨 싸이클론 V10™ 무선청소기는 성능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모터를 완전히 재설계했습니다. 놀라운 사실은 약 4~5년 전부터 준비했다는 거죠. V8 무선 진공청소기를 출시하고 잘 나가는 중에도 다이슨은 다음 세대를 준비하고 있었습니다.


기존 V8 무선 진공청소기에 탑재된 모터는 분당 최대 108,000rpm 회전했습니다. 이는 F1 레이싱카 엔진보다 5배 빠른 회전이었는데요. 다이슨 싸이클론 V10™은 이보다 더 빠른 최대 125,000rpm으로 회전합니다. 어느 정도일지 감도 잡히지 않는 수준이지만 수치만 보면 청소가 잘 될 거라고 충분히 예상할 수 있죠. 

물론 다이슨 무선 진공청소기의 성능은 의심할 바 없습니다. 이렇게 작은 크기의 모터가 이토록 강력한 성능을 내는 게 놀라울 정도죠. 더 놀라운 건 다이슨 싸이클론 V10™에 탑재된 모터는 부피와 크기가 줄었다는 사실입니다. 실제로 다이슨 싸이클론 V10™에서 모터가 들어있는 부분이 살짝 좁아지게 되어 있죠.

완전히 새로운 싸이클론

모터만큼이나 새로워진 게 있으니 바로 싸이클론 구조입니다. 앞서 다이슨 싸이클론 V10™의 눈에 띄는 변화를 디자인에서 찾을 수 있는 이유도 바로 새로운 싸이클론 때문이죠.


이전까지 다이슨 무선 진공청소기의 구조는 모두 같았습니다.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눌 수 있었는데요. 싸이클론과 아래쪽 먼지통이 모터를 받치고 있는 손잡이에 붙어있는 모습이었죠. 이번 다이슨 싸이클론 V10™은 먼지통과 싸이클론, 모터가 직선형으로 설계되었습니다. 

직선형 설계가 의미하는 건 많습니다. 모터의 힘이 작용하는 방향, 그러니까 공기가 유입되고 먼지가 분리되며, 다시 공기가 배출되는 일련의 과정을 중간에 꺾이지 않고 직선으로 만들었다는 거죠. 특이하다기보다 지극히 자연스러워 보이는데요. 그만큼 진공청소기에서 볼 수 있는 가장 효율적인 구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싸이클론의 위치만 달라진 게 아니라 싸이클론 구조 자체도 달라졌습니다. 기존 V8은 싸이클론이 2중이었는데요. 다이슨 싸이클론 V10™은 14개의 콘(꼬깔) 모양 싸이클론이 정교한 배열로 가장 자리에만 일렬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싸이클론의 개수가 줄었다는 거죠. 하지만 새롭게 설계된 모터와 새로운 싸이클론 구조의 조합으로 공기 흐름의 효율성이 좋아졌고, 이는 변치않는 강력한 흡입력을 보여주는 뛰어난 청소 성능으로 이어집니다. 특히 청소기를 이야기할 때 싸이클론이 중요한 이유는, 청소기로 빨아들인 먼지와 공기를 분리하여 먼지가 다시 청소기 밖으로 빠져나가지 않게 해주는 핵심적인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즉, 먼지는 먼지통으로, 먼지와 분리된 공기는 필터를 통해 빠져나가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 때 싸이클론에서 제대로 분리가 되지 않으면 필터가 막히게 되고 먼지가 다시 본체 밖으로 빠져나가죠. 

완전히 새로운 배터리

배터리는 모터만큼이나 다이슨이 지속적으로 개발하는 부분입니다. 다이슨 싸이클론 V10™은 기존 6셀에서 늘어난 7셀 리튬 이온 배터리를 탑재했습니다. 단지 사용 시간을 위해 배터리 셀을 늘린 건 아니고요. 무게는 늘어나지 않으면서도 더 긴 시간 동안 진공청소기의 성능을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는 최적의 배터리 셀이 7셀이기 때문에 채택한 거죠.


물론 늘어난 배터리 셀 덕분에 사용 시간도 늘어났습니다. 1단계 기준으로 최대 60분간 사용이 가능하죠. 다이슨 싸이클론 V10™은 다이슨의 기존 무선 진공청소기와 달리 청소 모드가 1단계와 2단계, MAX로 구성되었습니다. 보다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청소를 기대할 수 있죠. MAX 모드에서는 기존과 동일한 최대 5분간 사용이 가능합니다. 


배터리 셀을 늘리면서 배터리를 관리하는 센서도 재설계했습니다. 다이슨 싸이클론 V10™의 흡입력 151AW를 최대 사용 시간인 60분간 유지할 수 있게 했죠. 양적인 성장과 질적인 성장, 모두를 만족하는 다이슨 싸이클론 V10™의 배터리입니다. 

완전히 새로운 사용

다이슨 싸이클론 V10™에서 변하지 않은 것도 있습니다. 변할 필요가 없는 거죠. 마치 먼지와 한판 승부를 벌이는 총잡이의 기분을 연상시키는 소프트 터치 방아쇠는 그대로입니다. 다이슨 무선 진공청소기 특유의 소프트 터치 방아쇠는 처음 사용할 때 어색할 수도 있습니다. 누를 때만 작동하니 때문인데요. 익숙해지면 켜놓고 사용하는 것보다 필요할 때만 사용하는 게 오히려 효율적이라는 걸 느끼게 됩니다.


공기가 배출되는 포스트 모터 필터도 그대로. 다만 싸이클론 가운데 꽂혀 있던 프리 필터는 없어지고 포스트 모터 필터 하나로 합쳐졌습니다. 포스트 모터 필터는 HEPA 등급을 받지 않았는데요. 물론 걱정할 필요는 전혀 없습니다. 다이슨이 허투루 만들 리 없으니까요. 다이슨 싸이클론 V10™의 싸이클론에서 초미세먼지까지 완벽하게 분리하기 때문에 굳이 HEPA 필터를 사용하지 않아도 되는 거죠.

먼지통은 대폭 변화되었습니다. 전면이 열리는 방식인데요. 아래쪽 빨간 레버를 젖히고 밀면 먼지통이 앞으로 당겨지면서 전면이 열립니다. 안쪽에 숨겨진 레버를 누르면 먼지통 전체를 분리할 수도 있죠. 기존 다이슨 무선 진공청소기의 경우 손잡이 아래쪽으로 배출하는 방식이라 먼지가 날릴 수 있는 우려가 있었죠. 다이슨 싸이클론 V10™은 먼지통이 앞쪽으로 한 뼘 가량 나오기 때문에 최대한 먼지를 날리지 않게 버릴 수 있습니다. '포인트 앤 슛 (Point and shoot)' 방식이라 기존보다 먼지통 비우기가 쉬워졌죠. 

완전히 새로운 청소

다이슨 싸이클론 V10™ 앱솔루트 플러스에 제공되는 청소 헤드와 툴은 총 8개. 먼저 기본 청소 헤드라고 할 수 있는 소프트 롤러 청소기 헤드. 장판이나 마루 등 비교적 매끈한 바닥은 가리지 않는 청소 헤드죠. 카펫에는 직접 구동식 클리닝 헤드가 적합합니다. 미니 모터 청소 툴은 가볍게 사용하기에 좋죠. 이렇게 3개의 청소 헤드와 툴은 다이슨 싸이클론 V10™이 작동되면 롤러가 회전하며 청소를 돕습니다.


나머지는 콤비네이션 툴과 크레비스 툴, 미니 소프트 더스팅 브러쉬 툴, 플레시 크레비스 툴, 익스텐션 호스 툴입니다. 바닥 재질이나 공간에 따라 폭넓게 제공되는 청소 헤드와 툴을 선택하면 되죠. 모두 이전부터 선보였던 청소 헤드와 툴이긴 한데요. 다이슨 싸이클론 V10™에 결합된 모습을 보면 새로워 보기도 하죠. 무선 진공청소기 디자인이 달라졌기 때문일 겁니다. 덕분에 청소하는 기분도 새롭게 느껴지죠. 

연장 봉은 화사해졌습니다. 메탈 느낌을 물씬 풍기는 오렌지 컬러인데요. 상큼한 과즙미가 느껴집니다. 다이슨 싸이클론 V10™으로 청소를 마쳤을 때의 느낌이겠죠? 8개의 청소 헤드와 툴은 별도로 제공되는 가방에 보관하면 되고, 다이슨 싸이클론 V10™은 벽걸이 방식의 도킹 스테이션에서 충전하면 됩니다.

다이슨 무선 진공청소기를 사용해봤다면 공감할만한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서브 청소기가 아닌 메인 청소기로 선택했다는 것. 커다란 진공청소기를 가뿐히 뛰어넘는 가격 때문이 아닙니다. 다이슨 무선 진공청소기는 어떤 제품과 비교해도 부족하지 않은 성능과 휴대성을 모두 갖추고 있기 때문이죠.


무선 진공청소기의 인기를 주도하고, 무선 진공청소기의 위상을 바꿔놓은 다이슨의 새로운 다이슨 싸이클론 V10™. 다이슨 무선 진공청소기의 인기는 쉽사리 꺾이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Sponsored Content by Dyson

점수

모터 성능 5

배터리 5

편의성 4.5

가격 2.5

총점 8.6

우주의 먼지까지 빨아들일 기세

놓치지 말아야 할 태그

#공감

    많이 본 TOP3

      당신을 위한 1boon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