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주 후 두통, 더 이상 참지 마요! 원인과 해결방법

조회수 2021. 3. 15. 17:2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드링킷=김보미 에디터

술 마신 다음날, 예고 없이 찾아와 우리를 괴롭히는 두통. 음주 후 깨질 듯한 두통 때문에 일상 생활이 어려웠던 경험이 있거나 매번 숙취 두통을 견뎌내고 있는 이들을 위해, 음주 후 두통의 원인과 간단한 해결 방법을 정리했어요. 가장 좋은 해결법은 과한 음주를 피하는 것이지만, 그럴 수 없는 상황이라면 이 글을 꼼꼼히 읽어 보는 것도 좋겠어요.

음주 후, 두통의 원인
음주로 인한 두통의 주요 원인으로는 뇌혈관 확장을 꼽을 수 있어요. 알코올 분해 과정에서 생기는 아세트알데히드로 인해 뇌혈관을 팽창되어 두통이 발생하는 것이죠. 따라서, 두통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음주 후 신체에 남아 있는 아세트알데히드를 분해하고, 배출하는 것이 중요해요.

음주 후 두통, 해결 방법은?

해장 식품 섭취

아세트알데히드의 분해를 위해서는 비타민C와 아미노산의 일종인 아스파라긴산이 함유된 식재료를 고르는 것이 좋아요. 대표적으로는 꿀과 콩나물, 북어 등이 있어요.



① 꿀


바쁜 아침, 음주로 인한 두통이 찾아왔다면 따뜻한 꿀물을 마셔 보세요. 효과적인 해장 및 두통 완화를 위해서는 수분과 당질 보충이 필수적인데, 꿀물은 이 두 가지를 동시에 가능케 하는 식품이랍니다.



음주 후 수분 보충은 아세트알데히드의 배출에 도움이 되며, 탈수 증상을 막는 데 효과적이에요. 뿐만 아니라 꿀에 함유된 과당은 음주 후 혈당 저하를 막아주고 두통을 발생시키는 주 성분인 아세트알데히드의 분해를 촉진시키죠. 과일 음료나 유자차, 배 등의 과일로 대체할 수 있으니 참고할 것!



② 콩나물


지난해 내셔널 지오그래픽은 ‘세계 9대 해장 음식’으로 한국의 콩나물 국밥을 선정했어요. 콩나물에 들어 있는 풍부한 해장 성분 때문이죠. 콩나물의 뿌리 부분에는 아세트알데히드를 분해하는 아스파라긴산이 함유되어 있어 해독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콩나물의 몸통 부분에는 비타민C가, 머리 부분에는 콩의 영양분과 단백질이 풍부하답니다. 뿐만 아니라 콩나물에 함유된 사포닌은 간을 보호하고, 섬유질은 장을 깨우는 역할을 해요. 완벽한 해장 식재료 그 자체 아닌가요?



숙취로 인한 두통으로 고생 중이라면 맑고 담백하게 끓인 콩나물 해장국을 먹는 것을 추천합니다. 아세트알데히드를 분해하는 메티오닌이 들어 있는 북어와 함께 끓인 북어 콩나물 해장국도 좋은 선택!

경혈 지압하기

식품 섭취 뿐 아니라 셀프 지압으로도 음주 후 두통의 고통을 덜 수 있어요. 손바닥 위 경혈을 지압하면 몸이 한결 개운하고 가벼워지죠.



자연스럽게 주먹을 쥐었을 때 새끼손가락 끝이 닿는 손바닥 부근을 소부혈이라 부르는데, 이 부분을 눌러 주면 간의 기능을 활성화시킬 수 있어요. 소부혈 지압은 빠른 해독과 간 건강에 도움이 되니, 숙취 두통이 심하다면 지압을 해 보는 것을 추천할게요. 소부혈 지압은 한 손에 3분 이내로 하는 것이 바람직하고, 너무 세게 자극을 주는 것은 역효과를 부를 수 있으니 주의해 주세요.

절대 하지 말아야 할 행동

두통으로 인한 진통제 복용, 지나치게 맵거나 자극적인 해장 음식과 카페인 섭취는 독이 됩니다. 음주 후 진통제 복용은 간 손상과 위장 출혈을 부를 수 있으니, 가급적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겠어요. 해장 음식으로 알려진 짬뽕이나 매운 라면 등의 얼큰한 음식과 카페인은 해장 효과가 거의 없고, 위에 자극을 가할 수 있기 때문에 음주 후에는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바람직하니 알아주세요!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타임톡beta

해당 콘텐츠의 타임톡 서비스는
제공사 정책에 따라 제공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