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아이폰11 국내 출시! 기대 이상의 인기 이유는?

조회수 2019. 10. 28. 09:35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지난 10월 25일 국내 출시된 아이폰11 모델의 잠정 판매량과 인기 이유를 살펴봤습니다.

몇몇 경우를 제외하고 대부분의 제품들은 출시 초기 반응이 제품의 전체적인 판매량이 주는 영향이 큽니다. 그렇기 때문에 각 제품들의 초기 판매량에 많은 곳에서 관심을 두고 있는데요. 지난 10월 25일 국내 판매가 시작된 애플 아이폰11 시리즈의 초기 판매량에 대해서도 국내 제조사, 이통사 그리고 일반 고객분들도 관심을 많이 가지셨을 것 같습니다. 

이동통신 업계에 따르면 10월 15일 런칭 이전 진행된 이동통신사들의 사전예약, 온라인 리셀러샵의 완판 등 런칭전부터 높은 인기를 보인 아이폰11 시리즈의 개통량은 전작인 아이폰XS, XR 시리즈보다 30% 가량 높게 나타났다고 합니다. 이동통신 업계에 따르면 아이폰11 시리즈의 개통량은 13~14만대로 추산되고 있습니다. 일부 판매점에서는 일부 모델은 물량이 부족해서 고객 수령까지는 며칠씩 시간이 걸리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당초 아이폰11 모델은 5G 스마트폰이 아니기 때문에 판매량이 높지 않을 것이라는 예상도 있었는데요. 과연 이 모델이 이처럼 높은 인기를 얻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첫 번째 이유는 바로 카메라 업그레이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의 기능 중 높은 사용량을 보이는 카메라! 이번 아이폰11 시리즈들은 초광각 카메라를 탑재해 아이폰11 모델은 초광각과 광각 사진을 촬영할 수 있게 되었고, 이를 통해서 XR 모델과 달리 인물 사진 모드를 사물에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이폰11 프로 모델의 경우 여기에 망원 카메라가 하나 더 추가되어 망원사진까지 촬영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카메라들은 아주 부드럽게 서로 연동이 되고 있습니다. 

출처: 애플 홈페이지

또한 저조도 환경에서도 사진을 촬영할 수 있는 야간 모드는 그간 사진을 남기기 어려웠던 상황에서도 사진을 촬영할 수 있게 해주고 있는데요. 바로 이러한 카메라 업그레이드 그리고 이러한 카메라에 대한 좋은 초기 반응들이 아이폰11 시리즈의 좋은 인기의 이유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디자인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번 아이폰11 시리즈들은 발표 후 다양한 디자인 논란이 있었지만 실제 이 제품들을 먼저 만나본 유저들의 디자인에 대한 반응은 긍정적인 반응이 많았습니다. 특히 아이폰11 모델의 경우 컬러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이 많았고, 아이폰11 프로 모델에 대해서는 매트한 느낌의 후면 글래스에 대한 긍정 반응이 많았는데요. 결국 '실제로 보면 예쁘다'라는 반응이 생겨난 것도 인기 이유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는 바로 배터리 사용 시간의 증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11 모델은 XR 모델보다 1시간 더 (동영상 감상 기준), 아이폰11 프로 모델은 XS 모델보다 4시간 더, 11 프로 맥스 모델은 XS 맥스 모델보다 5시간 더 사용할 수 있는 배터리 사용 시간은 고객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네 번째는 교체 수요라고 할 수 있는데요. 보통 스마트폰을 2~3년에 한번 교체하는 것으로 볼 때 이번 아이폰11 시리즈들은 아이폰7 ~ X 모델의 이용자들의 교체 시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두 모델 모두 잘 아시는 것처럼 국내에서도 높은 인기를 얻었던 모델입니다. 그리고 iOS 업데이트 지원이 끝난 아이폰6 사용자들 역시 이번 아이폰11 모델의 교체 수요 중 다수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국내는 아이폰 1차 출시국이 아니기 때문에 아무래도 초기 리뷰와 해외 반응에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는데요. 이번 아이폰11 모델은 미국은 물론이고, 중국 등 1차 출시국에서 좋은 판매량을 보이고 있습니다. 미국 소비자 평가지 컨슈머리포트 스마트폰 평가에서는 아이폰11 프로, 프로 맥스 모델을 각각 95점, 92점으로 1, 2위로 평가하기도 했는데요. 바로 이러한 해외 긍정 반응도 국내 인기에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마지막은 아직은 부족한 국내 5G 커버리지 그리고 높은 요금 수준 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당초 5G가 아이폰11의 핸디캡이 될 것으로 예상하는 곳들도 있었지만, '어차피 잘 터지지 않는데, 사용하려면 요금이 높아지는데, LTE로 사용해도 충분한데, 5G로 바꿔도 크게 달라지는 게 없던데' 등의 5G에 대한 부정적인 소비자 반응들이 결국 그러한 예상과 다른 반응으로 연결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제 아이폰11 시리즈가 국내 출시된 지 4일째입니다. 과연 아이폰11 모델의 이러한 인기 계속될지 그리고 이통사들의 5G 가입자 목표 (SKT 연내 5G 가입자 250만 달성 목표 등)는 이 모델의 인기에 어느 정도 영향을 줄 수 있을지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