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독심술

"그곳에서는 신용카드 대금 연체 이자 걱정도, 스트레스도 없다."

고요하고 치열한 심해의 매혹

1,576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그곳에서는 자동차 열쇠를 잃어버릴 일도, 테러리스트의 위협도, 신용카드 대금 연체 이자 걱정도, 면접 보러 가다가 개똥을 밟을 일도 없다. 삶의 모든 스트레스와 소음 그리고 우리를 돌아버리게 만드는 잡무들은 수면 위의 일이다. 바다는, 지구에서 진정한 적막감을 느낄 수 있는 마지막 장소다."

깊고 푸르고 고요한 심연. 그 속에서 경험하는 극한의 신체적 도전과 경이로운 자연과의 조우. 영화 <그랑 블루>를 통해 알려진 프리다이빙의 세계를 알려주는 책이 나왔습니다.

취재를 위해 간 그리스 남부 칼라마타의 세계 프리다이빙 챔피언십에서 저자는 모골이 송연한 경험을 합니다. 별다른 장비도 없이 카운트다운 신호와 함께 바다로 수직 하강하는 선수. 선수가 사라진 텅 빈 운동장 같은 바다 위에서 3~4분이 흘러가고, 애간장이 녹아들 때쯤 불쑥 물 위로 튀어나와 호흡하는 선수를 보며 안도하는 게 끝. 아니 끝은 아닙니다.

선수들의 상당수는 의식을 잃은 '블랙아웃' 상태로, 또는 코와 입에서 피를 뿜으며 물 위에 떠오릅니다. "죽기를 간절히 소망하는 스포츠로 보일 지경"인 프리다이빙은 그의 머릿속을 떠나지 않았습니다. 그는 결국 직접 프리다이버가 되어 세계를 돌아다니며 심해에 매혹된 사람들의 이야기를 찾아갑니다.

저자는 장비 없이도 깊은 바닷속에서 어떻게 생존이 가능한지 과학적 연구 결과를 소개합니다. 수심이 깊어질수록 압력에 의해 폐는 쪼그라들고 심장박동은 평상시의 절반으로 떨어집니다. 더 깊이 내려가게 되면 생명의 '마스터 스위치'(흉강으로 혈액과 물이 자유롭게 드나들게 되는 극적 변화)가 켜집니다. 


다만, 이런 상황이 이어지면 몸 안에 질소 수치가 높아지면서 환각을 경험하게 되고, 이때 통제력을 잃은 다이버는 잠수병에 걸리거나 심하면 목숨을 잃습니다.

하지만 프리다이빙의 목표가 '더 깊이'라는 기록만은 아닙니다. 프리다이버들은 갖가지 장비로도 접근 불가능한 심해 연구 작업을 해냅니다.


2011년 인도양 모리셔스 근해의 작은 휴양 섬 레위니옹에서 갑자기 상어 떼가 사람들을 공격하기 시작했는데, 프리다이버들은 상어에게 다가가 몸체를 센서를 부착하고 이들의 이동경로를 파악해 출몰 원인이 근해의 음식 쓰레기 때문이라는 사실을 밝혀냈습니다.

저자는 프리다이빙의 본질은 "지구의 은밀하고 깊은 공간의 경이로움을 탐험하기 위한 정신적인 활동"이라고 말합니다.


그가 고래 등 생명체들과 교감하는 생생한 장면을 읽다 보면 바다에 뛰어들고 싶은 욕구가 일어납니다.

작성자 정보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