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독심술

트럼프의 백악관에선 어떤 일이 벌어지고 있을까?

[잠깐독서] 트럼프의 백악관에선 어떤 일이 벌어지고 있나

280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트럼프의 백악관에서는 어떤 일이 벌어지고 있을까?

출처게티이미지뱅크

지난해 9월 미국 출간 즉시 전 세계 언론의 주목을 받았던 밥 우드워드의 <공포-백악관의 트럼프>가 국내에서도 번역 출간됐습니다.


책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한미자유무역협정을 폐기하려다가, 게리 콘 국가경제위원장 등 참모들의 태업과 만류로 중단하는 장면으로 시작합니다.


이 장면을 포함해 북핵 위기 가운데 트럼프가 언급한 미국 가족 철수, 사드 배치 및 그 철수 등 한반도와 관련한 트럼프의 즉흥적이고 이단아적인 언행이 섬뜩하게 묘사됩니다.


트럼프가 기존의 미국 대통령이나 주류 세력과는 얼마나 상이한 인물인지를 생생하게 전하려는 것이 저자의 의도입니다.

리처드 닉슨 대통령을 물러나게 한 워터게이트 사건을 특종 보도한 저자는 앞서 4명의 미국 대통령과 그 재직 중의 비화에 관한 책들을 써왔습니다.


주변 취재도 있었지만 대통령들을 직접 '독대'하는 특권을 누리며 쓴 것들입니다. 때문에 대통령들이 전하는 일방적 비화 중심이라는 비판도 받아왔습니다.


이번 책은 트럼프를 독대할 기회를 얻지 못해, 트럼프를 비판하는 행정부 안팎의 인사들의 전언을 토대로 했습니다.

그래서 트럼프에 대한 비판의 강도가 거의 인신공격 수준입니다. 그의 결론은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국가 행정부의 신경망이 무너진 것"입니다.


앞서 출간돼 화제를 불렀던 미국 언론인 마이클 울프의 <화염과 분노-트럼프 백악관 내부>의 연장선상에 있습니다.


우드워드가 전하는 트럼프 백안관의 그 주장의 타당성을 떠나, 미국이 트럼프 이후와 이전으로 갈린다는 것을 보여주는 하나의 징표입니다.

작성자 정보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