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 본문

지난 주말에
50대 중반인 어머니의 노안 검사를
위해 안과를 함께 갔답니다~
(급 일기 모드)

검사 결과,
무려 1.0 / 0.7의 높은 시력을
소유하고 있었지만,
나이에 따른
노안과 난시가 조금 있었고,
일하면서
모니터를 계속 보는 것 등의 이유로
안구 건조증 증상이 있다고 하더라구요!
노안은
나이가 들면서 생기는
자연스러운 현상이지만,
그래도
어머니가 걱정되고...
또!!!
출근해서는 모니터,
퇴근 후에는 스마트폰만
뚫어져라 쳐다보는
저의 눈도 걱정이 되더군요!
(ㅜㅁㅜ)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늦기 전에 해야 할,
눈 건강 관리법 5
1. 5·5·5 법칙
- 첫 번째, 5초마다 1번씩 눈을 깜빡거린다.
- 두 번째, 매일 5분 동안 위·아래 눈꺼풀이 맞닿도록 눈을 감았다가 뜬다.
우리 눈은 깜빡일 때마다 눈물 막을 형성해 안구를 보호한다. 눈은 1분에 약 15~20회 정도 눈을 깜빡이는데, 스마트폰을 볼 때는 5회 정도 깜빡인다.
눈의 깜빡임이 줄어들어 눈물 막이 제대로 형성되지 못하면 눈이 건조해져 '안구 건조증'에 걸리기 쉽다. - 세 번째, 눈이 50분 일했다면 10분은 쉬도록!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 전자기기를 사용하면 화면이 작다 보니 글씨나 이미지를 볼 때 대부분 눈에 가까이 대고 본다. 가까운 거리의 사물을 50분 정도 봤다면, 10분은 먼 거리에 있는 사물을 보며 휴식하는 것이 좋다.
2. 시력 운동
- 첫 번째, 눈을 감은 채 눈동자를 상하좌우 10회씩, 동서남북으로 굴린다는 생각으로 골고루 천천히 눈동자를 굴려준다.
이렇게 눈동자를 굴려주면 눈의 피로와 긴장감을 풀어주는 효과가 있어 수정체 조절력 작용 상승에 도움 된다.
- 두 번째, 팔을 뻗어 검지를 들고 손끝을 주시한 채로 눈앞까지 10회 왕복한다. 이때 눈을 깜빡이면 안 된다.
눈의 안쪽 근육을 사용하기 때문에 붙어 있는 수정체 근육까지 단련시켜주는 효과가 있어 노안 개선에 도움 된다.
- 마지막으로 눈앞 꼬리를 눌렀다 떼기를 5회 반복한 후, 눈을 위로 뜨고 안구 아래 뼈 경계 부위를 마사지한다는 느낌으로 천천히 눌러준다.
눈 주변에 있는 기름샘을 자극해주는 효과가 있어 안구건조증을 완화하고 눈의 노화를 늦추는 데 효과가 있다.
3. 눈꺼풀 청소
- 첫 번째, 면봉에 일회용 인공눈물을 충분히 적신다.
- 두 번째, 한쪽 손으로 눈꺼풀을 들어 올려 면봉으로 속눈썹 뿌리 주변을 좌우로 4~5회 닦는다.
- 세 번째, 아래쪽 눈꺼풀도 같은 방법으로 실시한다.
눈꺼풀은 화장, 먼지 등으로 인해 노폐물이 많이 쌓인다. 이때 하루에 1번 눈꺼풀을 청소하면 염증 예방에 도움이 된다.
4. 손을 이용한 눈 찜질
- 첫 번째, 양 손바닥을 10초 동안 또는 30번 이상 비벼 열을 낸다.
- 두 번째, 눈을 지그시 감고 손바닥으로 눈을 덮는다.
눈에는 수많은 미세한 혈관이 있다. 혈액순환이 잘 될 수 있도록 따뜻하게 찜질을 해주면 눈의 피로를 풀 수 있다.
5. 건식 눈 찜질
# 팥 찜질
- 첫 번째, 지퍼백에 팥을 3분의 2 정도 채워준다(팥이 없다면, 쌀이나 보리, 콩을 넣어도 무방).
- 두 번째, 팥 지퍼백을 전자레인지에 1분 정도 돌려준다. 이때 중요한 건 물기가 없어야 한다는 것과 온도다. 손으로 만져서 너무 뜨겁지 않은지 꼭 확인해 눈 표면의 화상을 예방하는 게 좋다(눈 찜질을 하기 전에 눈을 보호해주기 위해서 인공눈물을 넣어주면 더욱 좋다).
- 세 번째, 5분여 정도 찜질을 해준다. 그다음 눈 주변에 살며시 압력을 가해 문지르면서 마사지해준다.
눈의 전체 혈류를 좋게 하고, 기름샘을 압박해서 기름 분비를 좋게 해주는 효과가 있다.
# 귤껍질 찜질
- 첫 번째, 귤껍질을 구멍 낸 비닐봉지에 담는다(이때 비닐봉지 입구는 열린 채로)
- 두 번째, 양말에 두 짝에 한 봉지씩 넣고, 양말 윗부분을 서로 묶어 안대 모양을 만든다.
- 세 번째, 완성된 귤껍질 안대를 전자레인지에 1분 정도 돌린다.
- 네 번째, 데워진 귤껍질 안대를 10~15분 정도 눈 위에 올려준다.
귤껍질은 온기를 오래 보존하는 성질이 있어 따뜻한 찜질을 하는 데 도움이 된다.
추가로
안구 건조증 예방을 위해
실내 온도 20도를 유지하되,
난방기기의 바람이 눈에 직접 닿지 않도록 하고,
가습기나 젖은 수건을 이용해서
주변 습도를 조절하면 더욱 좋다고 해요!

이번에는
눈 건강에 좋은 음식을
알아볼까요?!
▼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