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유, 밀가루, 돼지고기 알레르기 있다면?

조회수 2021. 6. 1. 14:58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우유나 밀가루 음식, 돼지고기, 계란 등을 먹으면, 알레르기 나타나는 분들 계신가요? 


이렇게 식품을 먹고 나타나는 알레르기는 특정 식품에 대한 과잉면역반응인데요. 보통, 식품을 먹고 30분 안에, 늦어도 몇 시간 안에 피부가 가렵거나 두드러기가 나거나, 기침이 나거나 심하면 호흡곤란 등의 다양한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나요. 


그래서, 오늘은 이런 알레르기를 일으킬 확률이 높은 4가지 음식들을 알려드리려 해요.
알아두셨다가, 이 음식을 드실 때는 주의해보셔요!

1. 밀가루 알레르기 있다면⇒쌀이나 감자(전분)

햄버거나 피자, 칼국수 등 들어간 음식을 먹었을 때 공통적으로 알레르기 나타났다면, 밀가루 음식에 알레르기 반응이 있을 수 있어요. 


밀가루에는 밀 뿐만 아니라 여러 곡물이 들어있는 데, 대량생산을 하면서 유전자 변형 이뤄지면서몸에 알레르기를 불러오기도 한데요. 


또는 밀가루에 든 글루텐이라는 불용성 단백질이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도 있어요.  


이 글루텐이 많은 양이 들어있을수록, 소화장애를 일으키고, 염증이 발생하면서 알레르기를 일으키기도 해요. 


그 밖에도 밀가루에는 원재료 뿐만 아니라 여러 첨가물이 들어가는 데, 그 첨가물들이 몸에 이상 반응을 일으킬 확률도 있어요. 


밀가루 알레르기가 있다면 쌀가루나 감자가루 등으로 대체해보고, 글루텐 프리제품이나 유전자 변형되지 않은 non-gmo 제품을 먹는 것도 방법이에요.

2. 우유 알레르기 있다면 ⇒ 두유

우유 알레르기가 있을 경우 우유 속 단백질 섭취를 완전히 금하는 게 좋아요.  


우유 성분 속에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카제인, 유청단백질 등 여러 단백질이 존재하거든요.  


우유 단백질이 소화되지 않고 흡수되면, 항원이 되어 체내로 들어오는 데, 이때 그에 대한 항체가 만들어져요.  


이 상태에서 다시 단백질이 흡수될 경우, 항원항체반응이 일어나 알레르기가 나타나는 거랍니다.  


뿐만 아니라 우유 알레르기가 있다면, 우유성분이 함유된 치즈나 요거트 등이 유제품, 빵도 제한하는 게 좋으니 주의해주세요!  


이런 분들은 영양분이 많고 소화가 잘되는 두유를 드셔 보시는 것도 괜찮아요.

3. 돼지고기 알레르기 있다면 ⇒ 달걀

돼지고기를 먹고 알레르기가 나타난다면, ‘히스타민’이 문제일 수 있어요.  


히스타민은 돼지고기 안에 많이 들어있으며, 피부에 있는 비만세포 등에 존재하며 비염 등의 알레르기나 염증 반응을 일으켜요.  


모든 사람들에게 나타나는 것은 물론 아니며, 장에서 음식물 내의 히스타민을 분해시키는 능력이 부족한 사람에게서 나타나는 증상이에요. 다른 사람들보다 분해효소가 낮기 때문에 나타나요.  


또는, 위장에 질환이 있거나 술 등으로 분해효소 활성도가 떨어졌을 때도 나타날 수 있어요.  


이런 분들은 육류나 어류, 가공육류, 시금치보다는 히스타민이 적은 달걀이나 우유 등을 드시는 게 좋답니다

.
지금까지 잘 보셨나요?  


알레르기의 정도는 사람에 따라 천차만별하게 나타나는 데요. 살짝 맛만 봐도 이상반응을 보이는 분들도 있고, 냄새만 맡아도 반응이 오는 분들도 있으실 거예요.  


식품 속 영양성분을 꼼꼼히 체크해보시고, 특정 음식을 먹었을 때 이상 반응이 나타난다면 알레르기 검사를 받아보는 것도 좋겠어요! 


출처: 다이어트신 칼럼

300만 다이어터가 함께하는 '다이어트신' 으로 오세요!

☝☝☝☝☝☝☝☝☝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