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인체에서 식이섬유가 모자라면 어떻게 될까?!

조회수 2021. 8. 5. 10:41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다이어트를 하면서 저칼로리, 저지방만 신경쓰다보면 식이섬유를 제대로 섭취하지 못할 때가 많죠.


사실 식이섬유는 혈당을 조절해주기도 하고, 내장 건강의 관리를 도와주는 등 다양한 역할을 해요. 그런 식이섬유가 부족해지면, 몸은 이상 증상으로 신호를 보내요.

그래서, 오늘은 식이섬유가 부족할 때 나타나는 증상들을 알려드리려 해요. 어떤 증상들이 있는지 살펴보고 식단을 조절해보세요!

1. 체중 조절의 어려움

우리가 식이섬유를 섭취하면, 식이섬유는 부피가 늘어나 포만감을 안겨주죠. 


그런데, 식이섬유가 부족해지면 음식을 제대로 소화시키지 못해서 복부 팽만감이 올 수 있어요.


많이 먹지 않았는데도 배가 빵빵한 느낌이 들고, 배에 가스가 찬 것 같은 느낌이 들죠.
그러면서, 체중도 평소보다 쉽게 줄지 않을거예요.


그러니, 다이어트를 위해서라도 식이섬유는 필수라는 점, 기억해주세요!

2. 풀리지 않는 피로

흔히 식곤증이라고 하는데요, 식사 직후 졸음이 쏟아지는 것은 식이섬유가 부족하기 때문이라고도 해요.


식이섬유는 혈당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는데, 식이섬유가 부족해지면 혈당조절 또한 어려워지죠.

그리고, 혈당이 점차적으로 낮아지면서 졸음이 쏟아질 수 있어요.

그래서, 식곤증이 자주 오거나 몸이 쉽게 피로해지면 식이섬유가 부족한 증거라 할 수 있으니 식이섬유 음식을 꼭 챙겨드세요!

3. 배변 활동의 문제

사실 식이섬유가 부족해지면 나타나는 대표적인 증상이 바로 배변 활동의 문제라 할 수 있어요.


소화 과정에서 식이섬유는 음식물을 부드럽게 만들어서 배변 활동이 원활할 수 있게 도와주죠. 그런데, 식이섬유가 부족해지면 대변도 딱딱해지거나 양이 줄어들 수 있어요.

그리고, 변기에 오래 앉아있어도 배변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을 수 있죠.

4. 계속되는 허기짐

식이섬유는 소화 기관에서 부피가 늘어나 우리에게 포만감을 주는 역할을 해요. 

그런데, 아무리 밥을 먹어도 배가 부르지 않다면 식이섬유 섭취가 부족했을 가능성이 커요.

실제 연구에서도 고기 위주의 식사를 한 사람보다 섬유질이 많은 음식을 위주로 식사한 사람의 포만감이 더욱 높았다는 연구 결과가 있죠.

그러니, 식사 중에는 다른 음식들도 좋지만 식이섬유가 많은 야채들도 꼭 신경써서 먹어주세요. 그래야 다이어트에도 좋고 건강한 식습관을 만들 수 있어요.

300만 다이어터가 함께하는 '다이어트신'으로 오세요!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