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아침 공복운동, 약일까? 독일까?

조회수 2021. 9. 28. 09:31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아침 공복 운동의 진실과 오해!

다이어트와 건강을 위해 여러분은 어떤 운동을 하고 계신가요?

여러가지 운동 중에서 특히 체지방 감소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는 아침 공복 유산소 운동하시는 분들 많이 계실텐데요.


과연, 아침 공복 운동이 효과가 있는지, 몸에 무리는 없는지,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아침 공복 운동>에 대한 모든 궁금증을 싹 풀어드리는 시간 가져볼게요!

아침 공복 운동의 장단점, 짚어보자!


단기간에만 효과적. 음식 섭취없이 운동을 하면, 음식을 먹고 할 때보다 체지방을 20%나 빨리 태우지만 효과가 굉장히 짧은 시간 동안에만 나타난다.

근육손실의 위험. 운동을 할 때 사용되는 에너지원인 글리코겐 우리 몸에 최대 12시간정도 저장이 가능한데, 근육을 소모하여 에너지를 만들기 때문에 16시간안에 식사로 보충해주지 않으면 근육손실이 일어난다. 

운동효과의 저하. 공복에 운동을 하면 혈당이 낮은 상태로 평소보다 운동능력이 떨어져 운동효과가 떨어지게 된다.

체지방 연소에 좋음. 운동을 하면 가장 먼저 탄수화물이 연소되고 지방이 타는데, 아침식사를 하기 전 공복에 운동을 하면 탄수화물이 연소되지 않아 지방이 훨씬 빠른 속도로 탄다.

성장호르몬 분비 촉진시킴. 몸의 근육 회복과 성장을 돕는 성장호르몬은 지방을 태우고, 뼈를 튼튼하게 해준다.

아침 공복 운동에 관한 궁금증 Q&A


1. 아침 공복 운동은 살 빼는데 도움된다 (0)아침운동은 7~8시간 정도 공복상태에서 운동하기 때문에 몸에 축적된 지방이 에너지원으로 활용되서 살빼는데 도움이 된다고 해요.  
2. 공복상태로 운동하면 골다공증 걸릴 위험 있다 (X) 운동을 한시간 이내로 하면 간과 근육의 탄수화물이, 더 길게 운동을 하면 체내지방이 소모돼요. 칼슘은 운동시에 소모되지 않기 때문에, 골다공증과 공복상태의 운동은 아무런 관계가 없어요.

3. 당뇨병 환자는 공복상태에서 운동하면 좋지 않다 (0)   당뇨병이 있는 사람이 공복상태에서 운동을 하면 저혈당 상태가 될 위험이 크기 때문에 공복상태에서는 운동을 되도록 하지 않는 게 좋아요. 

4. 아침 공복 운동은 모든 사람에게 이롭다 (X)   초보자나 운동능력이 떨어지는 사람일수록 운동으로 인한 피로감이 증대되 오히려 음식섭취가 촉진될 수 있어요.Tip 아침 공복 운동에 대한 진실과 오해!

아침 공복 운동에 대한 전문가들의 생각은?


반대입장: 많은 영양학자와 의사들은 공복에 절대 운동을 해서는 안된다는 입장 

WHY? 혈당수치가 낮으면 장시간 힘을 낼 수 없고, 어지러움이나 구토 증상을 일으킬 수 있음. 


찬성입장: 트레이너나 피트니스 선수들은 아침식사전 유산소운동이 지방을 빠르게 분해한다는 입장

WHY? 혈당이 낮으면 몸에 대체할 에너지원을 공급하기 위해 활발하게 지방을 연료로 전환시킴


물론 이 두가지 의견 중에 어떤 것이 옳다고는 단언할 수 없어요. 무엇보다 자신의 신체리듬이나 스케줄에 맞춰 테스트 해본 후, 자신에게 맞는 운동방법을 찾아나가는 게 중요하답니다. 


오늘도 건강한 다이어트를 위해 잊지말고 운동 꼭 하세요!

출처: 다이어트 어플, 다이어트신 칼럼

300만 다이어터가 함께하는 '다이어트신' 앱으로 오세요!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