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원격조종무장장치(RWS) 3종 개발 시험

조회수 2019. 2. 18. 16:53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국방홍보원·국방기술품질원 공동기획 - 세계무기동향

프랑스, 호닛 계열 RWS 3종 개발

2000대 이상 육군 도입 전망

프랑스는 육군이 운용하는 차량에 탑재할 호닛 계열 원격조종무장장치 개발 완료를 앞두고 있다. 이 원격조종무장장치는 프랑스에서만 2000대 이상 도입될 것으로 전망된다.

출처: janes.ihs.com
프랑스 육군 재규어 6x6 장갑차에 장착된 호닛S RWS

프랑스 아르쿠스사가 자국 육군을 위한 호닛 계열 원격조종무장장치(RWS) 3종을 개발해 시험 중인 것으로 밝혀졌다.

이는 유럽 내 최대 RWS 도입 사업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프랑스 육군에 도입되는 RWS의 수만 2000대 이상인 것으로 알려졌다.

호닛 RWS는 프랑스 육군이 보유한 재규어 6×6 정찰차량, 그리폰 6×6 병력수송장갑차, 세르발 4×4 장갑차에 장착된다. 이들 차량은 프랑스 병기본부(DGA)가 추진 중인 프랑스 육군의 스콜피온 네트워크 지원사업의 하나로 제작됐다.

호닛 계열 RWS의 공통적 특성으로는 전동 사격장치, 자동 격발준비, 탄약 계수기, 증대된 용량의 탄창, 링크 복구장치 등이 있다. 또 플랫폼의 전자 아키텍처 연결성, 내장된 시뮬레이션 호환성도 특징이다.

DGA는 센서 장비의 세부 내용은 공개하지 않았다. 하지만 아르쿠스사에 따르면 RWS 제품군 중 가장 정교한 것은 재규어 장갑차 상부에 장착되는 중량 165㎏의 호닛S로 중앙에는 PASEO 자이로 안정화 고해상도 컬러 주간용 TV 카메라 및 레이저 거리측정기를 통합한 열상 조준경이 있다. 열상 카메라는 연속 줌이 가능하다. 오른쪽에는 7.62㎜ 기관총이 장착돼 장갑차가 정지 또는 이동 중에도 사격할 수 있다. 포수는 PASEO 안정화 조준경을 이용해 CTAI 40㎜ 탄두내장형탄약체계(CTAS)로 표적을 공격한다. 7.62㎜ 기관총은 40㎜ CTAS와 함께 고각을 조정하거나 독립적으로 표적을 공격할 수 있다. 호닛S RWS는 전동 방식으로 360° 선회하며, 고각은 -20~60° 범위에서 조정할 수 있다.

호닛으로 불리는 두 번째 기종은 전동 구동 방식을 사용한다. 중량은 294㎏이며, 설치대 중앙에 안정화된 무기 3대 중 하나를 장착할 수 있다. 장착 가능한 무기는 7.62㎜ 기관총, 12.7㎜ 기관총, 40㎜ 자동유탄발사기 등이다.

특히 유탄발사기는 독립적으로 회전하면서 다양한 유탄을 발사할 수 있다. 세 번째 기종은 호닛 라이트로 불린다. 중량은 140㎏이며, 7.62㎜ 기관총으로 무장한다.

자료제공 : 기품원(글로벌디펜스뉴스)

기사 : 국방일보 맹수열 기자


인도, 100km 표적 타격 가능한 유도탄 시험 발사 성공
美해군 연구소, 블랙펄 무인잠수정 성능개량 추진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