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 본문
연말 모임이 몰려온다! 많이 먹어서 위장이 가득해질 뿐만 아니라 모임도 많아 정신도 포화 상태가 될 것이다. 그렇다고 안 먹고 안 만날 수 없지 않은가. 미리미리 준비하자. ‘연말 모임 대비 디톡스 시퀀스’를 통해 내 몸과 마음에 쌓여 있는 피로를 미리 풀어 놓으면, 넘쳐 나는 음식과 폭발하는 감정들을 소화할 수 있다. 몸과 마음의 소화력을 높여 줄 디톡스 자세 8가지를 소개한다.

1. 발라아사나(아기 자세)
아기 자세를 취하고 숨이 코를 거쳐 폐에 가득해지도록 깊게 들이쉬자. 그런 다음 천천히 숨이 목구멍을 감싸고 지나가는 느낌으로 코를 통해 내쉬며 긴장을 풀자. 호흡을 6회 반복하면서 횡격막의 움직임에 따라 장을 부드럽게 압박하자.
호흡이 소화를 돕는 첫 걸음이다.

2. 우스트라아사나(낙타 자세)
양 무릎을 엉덩이 너비로 벌린 상태로 꿇어앉자. 양손을 가슴에 얹은 상태로 시작해서 손바닥을 천골(엉치뼈) 아래로 가져가자. 요추(허리뼈)를 늘리고 뒤쪽으로 등을 구부리면서 심장을 위쪽으로 들어 올리자. 더 깊은 자세를 만들고 싶다면 양손을 뒤꿈치로 가져가자. 이제 숨을 들이 쉬며 허리를 지탱하자. 숨을 내쉬며 다시 양손을 심장 위에 편안하게 얹자. 불필요한 감정과 생각들을 흘려보내자.
이 자세는 복부를 열어 주어 소화기를 자극한다.

3. 파리브르타 파르스바코나아사나(트위스트 런지)
아래를 향한 개 자세를 취하고 오른발을 양손 사이로 가져가자. 숨을 들이쉬며 양팔을 들어 올리자. 뒤쪽으로 부드럽게 등을 굽히자. 숨을 내쉬며 양손을 심장으로 가져오고 왼쪽 팔꿈치를 오른쪽 무릎으로 가져가 부드럽게 트위스트하자. 이 상태에서 몇 회 호흡하자. 그런 다음 숨을 내쉬면서 양발을 한데 모으고 전굴 자세(우타나아사나)를 취하자. 다시 아래를 향한 개 자세로 돌아온 후 반대쪽으로 반복하자.
이 자세는 간과 신장을 부드럽게 압박함으로써 디톡스 활동을 촉진한다.

4. 파리브르타 웃카타아사나(의자 자세, 변형)
전굴 자세에서 무릎을 굽혀 의자 자세(웃카타아사나)를 취하자. 양손을 모아 심장 앞에서 손바닥을 마주 붙이고 오른쪽으로 트위스트하자. 이때 체중을 등에서 뒤꿈치로 이동시킨다. 하복부의 힘을 동원해 몇 회 호흡하자. 숨을 들이쉴 때마다 척추를 늘려 주자. 그런 다음 몸의 중심을 거쳐 숨을 들이쉬고, 숨을 내쉬며 전굴 자세로 돌아가자. 반대쪽으로 반복하자.
트위스트 자세는 신체적으로는 장 활동과 독소 배출을 도우며, 정신적으로는 몸과 마음에 불필요한 것들을 쥐어짜낼 기회를 제공한다.

5. 말라아사나(화환 자세)
넓은 스탠스를 잡고, 발끝이 살짝 바깥을 향하도록 돌리고, 엉덩이를 양 뒤꿈치 사이로 떨어뜨리자. 양손을 가슴 앞에 모으고 가슴을 들어 올리며 먼 곳을 응시하자. 이 상태에서 몇 초간 호흡하자. 하체의 에너지를 자극하는 이 자세는 정신적, 신체적 막힘을 풀어 준다. 말라아사나 자세를 취하는 동안 나의 마음을 점검하자.
당신의 진짜 감정들인 고통, 분노, 슬픔을 느끼는 것이 중요하다. 건강한 울음은 감정의 막힌 부분을 해소해 준다.

6. 세투 반다 사르방가아사나(다리 자세)
등을 대고 바닥에 누운 후 무릎을 굽혀 발 위쪽으로 들어 올리자. 손끝이 발뒤꿈치를 스치게 하자. 들숨에 엉덩이를 들어 올리기 위해 양발을 아래로 밀자. 어깨를 열어 주려면 양손을 모아 깍지를 끼고 전완으로 매트를 누르자. 이 자세는 디톡스를 위한 아주 훌륭한 자세다. 몇 차례 깊게 호흡한 후, 숨을 내쉬며 양손을 풀고 엉덩이를 낮추자.

7. 누워서 트위스트 자세
양다리를 몸 앞쪽으로 뻗고 오른쪽 무릎을 가슴 쪽으로 굽혀 양팔로 끌어안자. 오른 손을 오른 무릎 위에 놓은 채로 엉덩이를 말아 무릎을 오른쪽으로 보내자. 할 수 있다면 무릎을 바닥에 편안히 닿게 하자. 이 상태에서 몇 차례 깊게 호흡한 후 반대쪽으로 실시하자.
이 자세는 장의 흐름을 부드럽게 자극함으로써 독소 배출을 최대로 끌어 올린다.

8. 사바아사나(송장 자세)
사바아사나는 새로운 것의 탄생을 위한 이전 것의 죽음으로써 궁극의 쉼이라고 할 수 있다. 양다리를 몸 앞쪽으로 쭉 뻗고 휴식하자. 양팔은 손바닥이 위를 향하게 해서 양옆에 내려놓자. 사바아사나 자세를 통해 우리는 도움이 되지 않는 오랜 습관에 대한 집착을 완전히 내려놓을 수 있다. 디톡스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자세 수련을 통해 더 자유로워지고 더 가벼워지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