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더 심해지는 '안면 홍조' 방치하면 딸기코?

조회수 2021. 1. 12. 08:0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시도 때도 없이 벌게지는 얼굴, 원인이 '여기'에 있었다?
사진 : 영화 <미쓰 홍당무>

추운 겨울이 찾아오면 더 심해지는 안면 홍조로 인해 남몰래 속앓이를 하게 되는 사람들이 많다. 안면 홍조는 대인 관계에 있어 자신감을 저하시키는 원인일 뿐만 아니라 외모적으로도 각종 오해를 살 수 있기 때문이다. 보통 안면 홍조는 추운 곳에 있다가 따뜻한 곳에 들어와도 생기고, 조금만 당황해도 얼굴이 벌게지는 경우가 많다. 이처럼 안면 홍조증은 다양한 원인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자주 얼굴이 벌게지는 사람이라면 안면 홍조의 근본적인 원인을 알고 치료나 생활 습관을 교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아래에서는 안면 홍조에 관한 진실을 풀어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자.


안면 홍조, 원인은 매우 다양하다?

안면 홍조의 원인은 매우 다양한 경우가 많다. 우선 여성의 경우 여성 호르몬 감소로 인해 50대 여성에게서 주로 나타나는 폐경기의 홍조가 있다. 통계적으로 보았을 때 폐경기 여성의 60% 정도가 안면 홍조를 경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조기 폐경이나 수술적 난소 제거를 했을 경우 더욱 이른 시기에 비슷한 증상을 경험하는 것으로 알려진다.

또 다른 흔한 원인으로는 감정의 변화에 의해 안면 홍조가 발생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홍조는 남성보다는 여성에게서 더욱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진다. 이때에는 가슴이 두근거리고 입이 마르는 증상 등이 동반될 수 있다.


안면 홍조, 약물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다?

안면 홍조는 약물에 의해서도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안면 홍조를 유발한다고 알려져 있는 약제로는 고혈압 약제, 협심증 약제, 발기 부전 치료제 등이 있다. 또한 흔히 사용되는 진통제와 위장약 중에서도 일부가 안면 홍조를 유발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국민건강지식센터 건강칼럼에 따르면, 안면 홍조는 그 외에도 얼굴 중앙부에 발생하는 만성 염증성 질환인 주사와 같은 피부 질환뿐만 아니라 신경계통 질환, 갑상선 질환, 부신종양 등의 다양한 의학적 상태에서도 발생하게 된다고 한다. 또 뜨거운 음료, 치즈, 초콜릿, 매운 음식 등에 의해서도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 


술을 마시면 정말 안면 홍조가
심해질까?

술을 마시면 안면 홍조가 심해질 수 있다. 보통 술을 마시면 안면 홍조가 심해지고 얼굴부터 목 전체가 벌게지는 사람이 있다. 아시아인들 중 일부는 적은 양의 음주를 해도 얼굴에 심한 홍조가 나타날 수 있다. 이는 알코올 섭취가 피부 내의 모세 혈관을 확장시켜 안면 홍조를 악화시키기 때문이다.

음주 이후에 안면 홍조가 나타나는 이유는 알코올을 체내에서 분해하는 과정에서 아세트알데히드라는 물질이 만들어지기 때문이다. 이 증가된 아세트알데히드가 프로스타글란딘이라는 물질을 방출하여 혈관을 확장시키기 때문인 것으로 추측되고 있다.


온도 변화가 안면 홍조를
유발하는 것이 맞을까?

추운 곳에 있다가 갑자기 따뜻한 실내로 들어올 경우, 또 따뜻한 사우나를 마치고 차가운 곳으로 나왔을 때 얼굴이 벌게지는 경우가 있다. 이는 급격한 온도 변화에 노출되어 안면 홍조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안면 홍조가 심한 사람이라면 사우나, 찜질방은 되도록이면 피하고 겨울철 외출을 할 때에는 마스크로 찬바람을 차단하는 것이 좋다.

운동의 경우에도 일시적으로 홍조를 유발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규칙적인 운동은 오히려 안면 홍조의 정도를 낮춘다는 보고가 있다. 겨울철 온도 차이가 적은 실내에서 운동을 하면 안면 홍조 발생을 줄일 수 있다. 운동 후에는 너무 뜨겁지도 또 너무 차지도 않은 물로 샤워를 하는 것이 좋다.


홍조를 방치할 경우
‘딸기코’로 이어질 수 있다?

어떠한 원인으로든 홍조를 치료하지 않고 계속해서 방치할 경우에는 딸기코로 진행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딸기코, 즉 ‘주사’는 얼굴 중앙 부위, 코 주변부와 뺨, 턱, 이마 등의 돌출된 부위에서 발생하고, 홍반이나 구진, 고름 물집, 반복적 홍조, 모세혈관확장증이 함께 동반된다. 주사는 열, 햇빛과 같은 자극에 의해서 혈관 주위 조직이 변해 혈관이 확장되기 때문이라고 보고 있다.

안면 홍조를 가지고 있는 경우 민감성 피부인 경우가 많다. 따라서 평소 계면활성제와 유화제가 적은 세정제, 보습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또 햇빛에 노출되어 악화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그 외에도 안면 홍조가 심해지는 원인이 신체적, 음식 종류나 온도, 정신적 등 어떤 상황인지, 어떤 상황에서 안면 홍조가 완화되는지를 찾아 2주간 일기를 작성해보고 이에 맞게 치료나 생활 습관을 교정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