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데일리

코로나로 더 무서워진 독감, 예방 주사 꼭 맞아야 할까?

누구나 하는 예방 접종, 주의 사항은?

1,675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인플루엔자는 단순한 감기 이상의 고열, 기침, 두통, 오한 등의 심한 증상이 갑작스럽게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다. 최근의 경우 코로나19 대유행 사태로 인해 전염 경로가 유사한 독감 예방의 중요성이 높아지면서 정부에서도 독감 예방 접종을 권장하고 있는 모양새다. 하지만 독감 예방 접종에 따른 부작용에 관한 소식이 하루가 멀다 하고 들려오면서 예방 접종을 필수적으로 맞아야 하는지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는 이들도 적지 않다. 그렇다면 안전한 독감 예방 접종을 위한 몇 가지 수칙과 주의사항들을 알아보도록 하자.


독감, 예방 접종의 중요성은?

국가건강정보포털 의학정보에 따르면, 일반인에게는 ‘독감’으로 알려져 있는 인플루엔자는 A형 또는 B형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한 전염성이 높은 급성 호흡기 질환을 말한다. 이러한 인플루엔자는 표면 항원의 유전자 변이를 통해서 매년 유행을 초래하는 것이 특징이다. 최근 대유행하고 있는 코로나19와 독감의 전염 경로가 유사한 만큼, 트윈데믹을 방지하기 위해서라도 독감 예방 접종은 맞는 것이 좋다는 것이 정부의 권장 사항이다.


독감의 특징은 무엇일까?

감기와 다르게 인플루엔자는 갑작스럽게 시작되며 심하게 아픈 것을 특징으로 한다. 또한 고열 38~41도가 시작된 시점을 정확하게 기억할 수 있다는 점이 감기와 다르다. 감기의 경우, 미열이 서서히 시작되어 정확하게 증상이 시작된 시점을 잘 기억하지 못한다. 인플루엔자는 근육통, 두통, 피로감, 몸살로 표현되는 전신의 증상이 뚜렷해 일상생활이 불가능할 정도이다.

코로나19와 독감의 구분법은?

구분법1

코로나19와 독감은 모두 호흡기 관련 증상을 특징으로 하기 때문에 일반인들이 증상만으로 각 질환을 구분하기가 힘들다. 코로나19와 독감은 흔히 몸살로 표현되는 기침, 구토, 설사 등을 동반하며, 감기는 이러한 증상이 적고 미열이나 콧물이 나타날 수 있다. 또 감기는 대개 2~3일이 지나면 증상이 점차 좋아지지만 코로나19와 독감의 경우 1~2주 이상 증상이 계속된다.

구분법2

코로나19의 증상도 기억해둘 필요가 있을 것이다. 코로나19의 주된 증상으로는 발열, 권태감, 기침, 호흡 곤란, 폐렴 등, 경증에서 중증까지 다양한 호흡기 감염증이 나타난다. 그 외에도 가래, 인후통, 두통, 객혈, 오심, 설사 등이 나타난다. 아직까지 코로나19의 백신은 없으며 사람 감염 코로나 바이러스는 현재까지 6가지 종류가 알려져 있다.


예방 접종 전,
몇 가지 고려해야 할 사항은?

두산백과의 ‘예방 접종’ 항목에 따르면, 예방 접종을 하는 데에는 몇 가지 고려해야 할 사항이 있다. 먼저 예방 접종을 하였다고 해서 그 질병이 완전히 예방되는 것은 아니라는 점이다. 개인의 위생, 환경 등에 주의를 해야 한다. 또 백신에 따라서 효과가 큰 것도 있고 작은 것도 있으며, 예방 접종에 따라 부작용도 나타날 수 있다.


독감 예방 주사,
독감에서의 완전한 해방은 아니다?

독감 예방 주사를 맞았다고 해서 독감에서 완전히 해방되는 것은 아니다. 다만 현재까지 인플루엔자에 대한 가장 효과적인 예방법은 인플루엔자 백신을 미리 접종받는 것이다. 특수한 상황이라면 항바이러스제를 복용하여 인플루엔자를 예방할 수 있다. 가장 기본적인 예방법으로는 손 씻기나 기침할 때 입 가리기, 환기 및 소독 등이 있다.


독감 예방 접종 시 준비 사항은?

독감 예방 접종 전에는 자신의 건강 상태를 체크하는 것이 좋다. 보통 건강 상태나 컨디션이 가장 좋은 날에 예방 접종을 받는 것이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예방 접종을 할 의료기관의 혼잡한 시간대를 피하는 것이 좋고, 장시간 기다리지 않도록 사전 예약을 하고 방문하는 것도 좋은 방법.


예방 접종 전,
지정의료기관인 것을 체크!

예방 접종 전에는 인플루엔자 백신 예방 접종을 할 수 있는 지정의료기관인지 확인하는 것이 좋다. 또한 유선으로 예방 접종 예약일을 체크한 후 방문하는 것이 권장된다. 접종 대상자나 보호자의 경우 발열 등의 호흡기 증상이 있다면 내원 전 의료기관에 알려주고 접종을 연기하는 것이 권장된다.


예방 접종을 받을 때의
주의 사항은?

대한민국 정책브리핑 ‘카드/한컷’ 보도자료에 따르면, 의료기관을 방문할 시에는 접종 대상자와 보호자 모두 마스크를 착용해야 한다. 의료기관 방문 시 비누, 물로 손 씻기나 65% 이상의 알코올로 손 위생을 실시한다. 대기하는 동안에는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고 안정을 취한다. 또한 예방 접종 전의 예진 시에는 현재 아픈 증상이 있거나 평소 앓고 있는 질환이 있다면 반드시 의료인에게 말해야 한다.


예방 접종을 받은 후의 조치는?

예방 접종을 받은 후에는 몸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휴식을 취한다. 또 접종 후 2~3일간은 몸 상태를 주의 깊게 살펴야 한다. 예방 접종 후에는 접종 부위의 통증이나 빨갛게 부어오름, 부종, 근육통, 메스꺼움 등의 증상이 있을 수 있으나, 이러한 경미한 이상 반응은 접종 후 일시적으로 나타날 수 있는 증상에 속한다. 따라서 대부분은 1~2일 이내에 호전된다.

저작권자 ⓒ 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작성자 정보

데일리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