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메뉴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데일리

코로나19 확산 막는 마스크 폐기법

마스크 제대로 버리는 방법과 앞뒤 구분 방법은?

7,932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마스크를 착용하고 있다. 마스크는 코로나19 백신과 치료제가 아직 보급되지 않은 현 상황에서 감염을 막을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방어책으로 꼽히고 있다. 마스크는 보건용, 수술용, 비말 차단용을 사용해야 하며 차단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정확한 마스크 착용법을 숙지하는 것이 좋다. KF 마스크의 경우 앞뒤가 쉽게 구별되는 반면 일회용 마스크, 비말용 마스크, 천 마스크 등은 앞뒤가 비슷해 헷갈리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마스크를 제대로 착용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많아진 가운데 정확한 마스크 착용법과 마스크를 버리는 방법까지 알아본다.

인기 있는 덴탈 마스크,
계속 사용해도 괜찮을까?

덴탈 마스크란 3중 구조로 되어있는 필터 마스크를 말한다. 겉면에 방수층이 있어 코로나 감염의 매개체인 비말이 튀는 것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다. 하지만 의료진이나 기저질환이 있는 고위험군 환자일 경우 공기 입자의 전파 위험도가 높은 병원에서는 KF 보건용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을 권고한다.


마스크 위아래 구분법
마스크 고정심이 위로 향할 것

비말 차단용 마스크, 일회용 마스크의 위아래를 구분할 수 있는 기준은 철사가 있는 고정심이 어느 쪽에 있느냐이다. 고정심이 있는 부위는 마스크의 위쪽 부분이므로 딱딱하게 느껴지는 고정심을 만져본 후 착용하는 것이 좋다. 마스크를 착용할 때에는 이러한 고정심을 각자의 코 모양에 맞춰 누른 후 얼굴에 맞게 밀착시켜서 착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마스크 앞뒤 구분법
마스크 주름이 아래로 향하게 할 것

마스크의 앞뒤를 구분할 수 있는 기준은 철사가 박힌 고정심 아래의 마스크 주름이 어느 쪽에 있느냐이다. 고정심 아래에 있는 마스크 주름이 아래로 향하게 착용하는 것이 앞뒤를 구분해서 착용하는 올바른 방법이다. 주름 방향은 비말 차단 효과에는 큰 차이가 없으나 밀착에 영향을 주며 이물질이 마스크에 묻었을 때 잘 떨어지게 하기 위해서라도 마스크 주름을 아래로 향하게 착용하는 것이 좋다.


마스크, 입만 가려서
착용해도 괜찮을까?

마스크를 착용하고 일상생활을 하면 숨 쉬기가 어려워 장시간 제대로 착용하는 것이 힘들고 불편한 경우가 많다. 이때 마스크로 입만 가리고 코는 밖으로 내놓아도 되는지 고민하는 사람들도 있다. 세계보건기구(WHO) 마스크 착용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마스크는 입, 코를 커버하도록 덮고 얼굴과 마스크의 사이에 틈새가 없게 적절히 밀착해야 효과적이라고 제시하고 있다. 따라서 갑갑하고 불편하다는 이유로 입만 가리고 코를 밖으로 내놓으면 마스크를 착용한 의미가 없어진다.


비말 차단용 마스크의 효과는
어느 정도일까?

비말 차단용 마스크는 일상생활에서 비말을 통한 감염을 예방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되는 일반인용 마스크를 말한다. 침방울인 비말을 차단해 코로나 감염 예방 효과가 있으면서도, 가볍고 통기성을 갖추고 있다. 비말 차단용 마스크는 덴탈 마스크와 유사한 입자 차단 능력인 KF55~80% 수준을 보유하고 있다.


마스크 착용할 땐 끈을 이용할 것

마스크를 착용하고 벗을 때 마스크 겉면을 손으로 쥐고 벗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이러한 행동은 오염되어 있는 마스크의 앞면을 손으로 만져서 손이 다시 오염될 수 있는 행동이 될 수 있으므로 마스크를 벗거나 착용할 때에는 마스크 끈을 이용하여 오염된 바깥 면에는 손이 닿지 않도록 주의할 필요가 있다. 이는 마스크가 움직여서 고정을 해야 할 때도 마찬가지이다.


마스크 착용 시,
손을 반드시 깨끗이 씻을 것

마스크를 착용할 때에는 반드시 손을 비누, 물로 씻거나 알코올 손소독제로 닦은 후 착용해야 한다. 또한 입, 코를 완전히 가리고 밀착시켜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마스크 안에 수건이나 휴지 등을 넣어서 착용하면 안 되고, 마스크를 착용하는 동안에는 손으로 마스크를 만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또한 마스크를 만졌을 경우 손을 꼼꼼히 씻어야 한다.


마스크를 버리는 방법은?

마스크를 버릴 때에는 겉면을 손으로 잡아서 벗지 말고 끈을 이용해서 벗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오염된 마스크를 아무 곳에나 버릴 경우 타인이 감염 위험에 노출될 수 있으므로 사용을 한 마스크를 버릴 때에는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마스크를 버릴 때는 한쪽을 손으로 잡고 벗은 뒤 그대로 쓰레기통에 버리거나 또 다른 감염을 일으키지 않도록 밀봉하는 것이 중요하다. 밀봉할 비닐이 없을 경우에는 신문지나 폐지에 싸서 버리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마스크, 의약외품 표시
확인하고 구매할 것

다양한 마스크 종류 중에서 어떤 마스크를 구매해야 할지 고민이라면 ‘의약외품’이 표시된 마스크를 구매해서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의약외품 마스크는 식약처에서 미세입자나 비말 등의 차단 성능, 안정성을 확인하고 허가한 제품이기 때문에 바이러스를 제대로 차단하기 위해서는 KF 마스크, 비말 차단용 마스크를 구매해야 한다.


망사 마스크, 일회용 마스크,
밸브형 마스크 착용에 주의

의약외품 표시가 없는 마스크는 착용하지 않을 것이 권장된다. 의약외품 표시가 없는 나노필터 마스크, 망사 마스크, 일회용 마스크 등은 식약처에서 허가한 제품이 아니다. 또한 밸브형 마스크는 들숨은 막고 날숨은 편하게 하는 작동 원리로 감염원이 배출될 수 있기 때문에 권장되지 않는다. 식약처가 인증한 마스크를 구매하고자 한다면 ‘의약품 안전나라(의약품 정보 통합 시스템)’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저작권자 ⓒ 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늘의 운세가 궁금하다면?


플친으로 기사 더보기

작성자 정보

데일리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