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데일리

우유랑 찰떡궁합? 영양 만점 전복 레시피

전복 레시피 및 궁합이 맞는 재료

3,317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귀한 식재료인 전복은 맛과 영양소 모두 풍부하게 갖춘 해산물이다. 다른 조리 과정 없이 회로 먹어도 식감과 맛이 뛰어나며 죽을 만들어 먹거나 구워 먹는 등 활용할 수 있는 요리법도 다양하다. 값이 저렴하지 않아 자주 먹을 수 없기에 한 번 먹을 때 더욱 맛있게 먹고 싶은 전복은 함께 먹었을 때 서로 영양소를 보완해주는 식재료도 있다. 전복을 여러 가지로 요리할 수 있는 레시피부터 같이 섭취하면 궁합이 맞아 더욱 몸에 좋은 식재료까지 전복에 대한 갖가지 상식들을 알아보자.


전복레시피
전복버터구이

어려운 과정 없는 간단한 레시피이지만 전복 자체의 맛과 버터의 고소한 향을 함께 즐길 수 있다. 깨끗하게 손질해 이빨과 내장을 제거한 전복에 격자 무늬로 칼집을 넣은 다음 적당히 달군 프라이팬에 버터와 전복을 넣고 잘 익혀주면 된다. 이때 약간의 소금도 함께 넣어준다. 칼집을 넣은 쪽이 프라이팬에 먼저 닿게끔 해야 예쁘게 완성된다. 재료는 간단하지만 고급스러운 맛을 낼 수 있어 좋으며 밥반찬뿐만 아니라 안주용으로도 활용하기 좋은 요리다.

전복죽

몸이 아플 때뿐만 아니라 보양식으로도 많이 먹는 전복죽은 잘게 썬 전복과 함께 전복의 내장을 넣으면 특유의 향과 쌉쌀한 맛이 더해져 더욱 맛있게 즐길 수 있다. 먼저 깨끗이 씻은 쌀을 물에 불려준다. 쌀이 불을 동안 전복도 깨끗이 씻어 먹기 좋은 두께와 크기로 잘 썰어준다. 이때 전복의 내장은 따로 분리해준다. 냄비에 참기름을 두르고 전복을 먼저 볶아준 뒤 불린 쌀을 넣고 볶다가 물을 넣고 끓인다. 내장은 쌀이 어느 정도 퍼진 다음 마지막에 넣어주면 된다.
전복장

그냥 먹으면 다소 심심할 수 있는 전복을 더욱 감칠맛 있게 만들어주는 방법이다. 짭조름하게 절인 전복장은 다른 반찬 없이도 밥 한 그릇을 뚝딱 비워내게 한다. 간장과 설탕, 청주 등을 적당한 비율로 섞은 간장물은 한 번 끓여 식혀준다. 껍질을 분리해 살짝 데친 전복에 만들어둔 간장물을 붓고 밀봉한 다음 냉장고에서 숙성시켜 주면 된다. 살아있는 전복으로 바로 장을 담글 때는 간장물을 식히지 말고 바로 부어주면 된다. 간장물에 대파나 마른 고추 등을 넣어도 좋다.

전복돌솥밥

밥에 전복을 곁들여 먹으면 훌륭한 일품요리가 된다. 특히나 전복을 넣어 갓 지은 밥은 전복의 향이 풍부한 별미다. 내장과 이빨을 분리해 잘 손질한 전복을 먹기 좋은 크기로 잘 썰어준다. 이때 내장은 믹서기를 사용해 갈아주거나 칼로 잘게 다진다. 불려둔 쌀에 적당한 양의 물과 손질한 내장을 넣고 잘 섞어준다. 그 위에 손질한 전복을 놓은 뒤 처음에는 센 불로 끓이다가 중불과 약불로 줄여 익힌다. 다 익은 돌솥밥에 양념을 넣고 비벼주면 든든한 한 끼가 완성된다.

전복갈비찜

전복과 잘 어울리는 식재료인 소고기를 넣어 만든 전복갈비찜은 해산물과 육류를 한 번에 맛볼 수 있는 푸짐한 요리다. 전복과 소고기는 따로따로 먹어도 맛있지만 함께하면 더욱 고급스러운 요리가 만들어진다. 여기에 황기나 오가피 등 몸에 좋은 한약재도 넣어준다면 훌륭한 보양식이 된다. 레시피는 일반 갈비찜을 만드는 과정과 크게 다르지 않다. 핏물을 뺀 고기와 양념장을 섞어 잘 재워준 다음 냄비에 넣고 끓인다. 양념이 졸아들고 고기가 어느 정도 익었다 싶으면 그때 손질한 채소들과 전복을 넣고 익을 때까지 다시 익혀주면 끝이다.

전복삼계탕

여름철뿐만 아니라 사계절 보양식으로 인기 있는 삼계탕에 전복을 더한다면 더욱 고급스러운 보양 음식을 완성할 수 있다. 주재료인 닭고기와 전복 외에 찹쌀과 마늘, 대파, 대추 등을 준비한다. 재료를 준비했다면 먼저 닭과 전복을 깨끗하게 손질해준다. 속을 찹쌀로 채운 닭과 잡내를 잡아줄 대파와 마늘, 갖가지 한약재, 전복을 넣고 잘 끓여주면 된다. 부드럽고 담백한 닭고기와 쫄깃하면서도 감칠맛이 살아있는 전복은 잘 어울리는 조합으로 삼계탕을 더욱 푸짐하게 즐길 있다.


전복과 궁합이 맞는 재료
소고기

소고기와 전복 모두 단백질이 풍부한 식재료다. 하지만 소고기에는 칼슘 성분이 부족한데 전복에는 칼슘이 많이 함유돼 있어 함께 먹으면 단백질을 많이 섭취하면서도 칼슘 또한 같이 섭취할 수 있다. 또한 전복에는 비타민A와 B 등이 풍부하게 들어있는데 소고기를 함께 먹어주면 위장 건강에 도움이 되며 원기 회복에도 좋다. 소고기와 전복을 함께 먹을 수 있는 음식으로는 앞서 소개한 전복갈비찜이 있으며 전복버터구이에 소고기 구이를 함께 곁들이는 것도 좋겠다

닭고기

닭고기 또한 소고기와 마찬가지로 단백질이 풍부하다. 여기에 전복을 함께 먹으면 칼슘과 인을 골고루 섭취할 수 있어 자양강장의 효과가 배가 되기 때문에 입맛이 떨어지는 여름철이나 면역력이 약해지는 환절기에 보양식으로 먹기 좋다. 또한 닭고기에 전복을 곁들이면 철분 흡수율도 높아진다고 한다. 닭고기는 제철이 없지만 전복은 가을에 가장 맛있으니 가을철에 전복삼계탕과 같은 뜨끈한 음식을 만들어 먹어 떨어진 기력을 보충하도록 하자.

우유

우유는 고기 요리를 할 때 잡내를 제거하는 용으로도 많이 사용된다. 전복도 마찬가지다. 해산물이기 때문에 날 수 있는 전복의 비린내를 제거하는 데 우유를 사용하면 효과적이다. 우유의 미세한 콜로이드성 분자가 비린내가 나게 만드는 전복의 성분을 흡수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또한 전복에 풍부한 단백질은 우유에 많이 함유돼 있는 칼슘을 몸에 잘 흡수되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고 하니 골다공증 등 뼈 관련 질환이 있다면 더욱 참고하도록 하자.

마늘

여러 가지 영양소가 풍부한 마늘은 비타민B1이 많이 들어있어 피로 회복에도 좋다. 전복에도 피로 회복을 돕는 성분인 타우린과 글리코겐이 함유돼 있어 마찬가지다. 이러한 두 가지를 같이 먹는다면 원기 회복 효과는 더욱 상승한다. 또한 마늘에는 향균 작용을 도와주는 알리신이라는 성분이 풍부한데 전복을 생으로 먹을 때 마늘을 같이 섭취한다면 식중독 등을 예방할 수도 있다. 더불어 우유처럼 전복의 잡내를 잡기 위해 마늘을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늘의 운세가 궁금하다면?


플친으로 기사 더보기

작성자 정보

데일리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