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데일리

너무 많아 헷갈리는 건전지. 이거 보면 '딱' 안다

형태도 크기도 다양한 건전지 종류

10,812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최근 스마트폰 보급률이 높아지고 갈수록 발전하는 기술로 인해 AA건전지 혹은 AAA건전지가 불리는 알카라인 건전지 사용이 점점 줄어들고, 이를 USB나 5핀 충전기가 대체하고 있는 추세다. 그러나 아직도 건전지는 생활 속에서 우리와 항상 함께 하고 있다. TV 리모컨이나 무선 마우스, 노트북, 시계, 장난감, 도어락 등 수많은 전자기기에 이용되고 있어, 아직까지는 건전지 없이 살 수 없는 세상이다. 건전지는 전해액과 화학 물질을 종이나 솜에 흡수시키거나 반죽된 형태로 만들어 유동성 액체를 사용하지 않고 휴대성을 극대화한 전지이다. 종류도 많고 형태와 크기도 다양해서 용도가 헷갈릴 때도 있다. 지금부터 일상생활에 주로 쓰이는 건전지 종류와 용도를 알아보도록 하겠다.

D형 건전지

D형 건전지는 높이 약 62mm에 폭 약 33mm 크기로, 범용 원통형 건전지 중 가장 크며 무게가 무거워 휴대성이 떨어진다. 크기가 큰 만큼 용량이 건전지 중에 가장 커서 장기간 사용 가능하다. 전압의 안전성 또한 뛰어난 편이다. 주로 휴대용 선풍기나 탁상시계, 카세트, 랜턴과 같은 캠핑 소품 등의 전원 공급용으로 사용된다. 전압은 1.5V이며, 망간과 알카라인 두 종류로 용량 면에서는 알카라인 배터리가 약 3배 높다.


C형 건전지

AA형 건전지보다는 크고 D형 건전지보다는 작은 원통형의 전지다. 보통 1.5V 전압에 외경 26mm이다. 방전을 자주해도 용량이 줄어들지 않아 오랫동안 쓸 수 있다. 주로 장난감이나 시계, 손전등 등의 배터리로 사용되지만, 완구류는 제품에 따라 건전지 종류가 다를 수도 있으니 꼼꼼하게 살펴본 후 구입해야 한다. 1회용 전지만 있으며, 충전지보다 비경제적이지만 시계와 같이 건전지 교체가 늦은 제품에는 1회용 건전지가 더 효율적일 수 있다.


AA형 건전지

보편적으로 많이 사용되며 AAA형 건전지보다 부피와 용량이 크다. 부피가 큰 만큼 무겁기 때문에 어린이가 쓰기에는 다소 무거울 수 있다. 1회용 건전지와 재충전하여 사용할 수 있는 충전지가 있다. 1회용은 장난감이나 탁상시계, TV리모컨, 도어락 등과 같은 제품에 주로 사용되고, 충전지는 디지털카메라나 손전등 등 소형 전자기기에 주로 쓰인다. 사용 시간이 1회용에 비해 길어서 유지비를 줄일 수 있다.


AAA형 건전지

AA형 건전지와 함께 가장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으며, AA형보다는 작은 형태다. 각종 전자기기 및 모형이나 장난감 등에 많이 사용된다. AA형과 마찬가지로 1회용 건전지와 재충전하여 사용할 수 있는 충전지가 있다. 1회용은 장난감이나 탁상시계, 리모컨 등과 같이 전력 소모가 낮은 제품에 많이 사용되고, 충전지는 재충전 사용이 경제적인 디지털 카메라, 손전등 등 소형 전자기기에 주로 사용된다.


9V형 건전지

9V형 건전지는 직사각형의 납작한 모양을 가진 건전지로, 자주 쓰이는 편은 아니지만 여전히 계측기, 통신기기, 경보기, 장난감, 계산기, 무전기, 의료기기 등에 사용된다. 다른 건전지와는 다르게 9V의 높은 전압을 가지고 있으며, 기기의 성능발휘 및 보호가 뛰어나고 오랫동안 보전 가능한 실용적인 건전지다. 특히, 9V형 건전지는 갑자기 방전된 도어락에 임시로 전력을 공급하기 위한 용도로도 쓰인다.


CR2 건전지

CR2 건전지는 높이 2.7cm에 폭 1.56cm로 손가락 한 마디 크기의 리튬 전지다. 전압은 3V로, 폴라로이드 카메라나 휴대용 포토 프린터, 진동 마스카라, 골프 거리측정기용 등의 전자 제품에 주로 사용된다. 고출력에서 저출력 기기까지 강한 에너지를 발휘하는 게 이 건전지의 특성이다. 광범위하게 사용하는 AA형이나 AAA형 건전지보다는 사용수명이 길어서 환경오염의 우려도 적다. 편의점이나 대형마트보다는 철물점에 주로 판매한다.


4R25 건전지

4R25 건전지는 미국기준으로 4FM으로 칭하며, 전압은 6V로 고압에 외경 67mm이다. 건전지 종류 중에 가장 크며 형태는 사각형이다. 특이한 것은 단자 부분이 스프링으로 되어 있다. 스프링 노출부가 (+)극, 검은캡 부분이 (-)극이다. 주로 커다란 사각 랜턴, 대형 라이터 건전지로 쓰인다. 요즘은 LED 랜턴 등이 발달해서 대형마트나 편의점 등에서는 찾아보기 힘들다. 1회용 건전지만 있으며, 재충전은 불가능하다.


LR44 건전지

일반 AA형이나 AAA형 건전지와는 다르게 지름 1cm의 버튼 모양으로 납작하게 생긴 건전지다. 버튼 모양으로 생겨서 버튼 전지(Button cell)라고도 불리는 리튬 전지다. 오래 사용할 수 있지만 충전은 할 수 없다. 건전지 수명이 다 되어서 추가로 구입 시 가격은 저렴하나 일반 건전지만큼 구입이 쉽지 않다. 카메라나 계산기 등은 비교적 오래 사용할 수 있지만, 전구나 플래시 같은 불빛이 발광하는 장난감의 경우는 빨리 소모된다.


LR41 건전지

버튼형 건전지 중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LR44보다 적지만 출력은 같은 1.5V다. 지름이 1cm도 안 될 정도로 크기가 매우 작다. 소형인 까닭에 전원의 용량이 다른 건전지에 비해 적어서 소비전력이 작고, 외부 전원과 독립적인 전원을 필요로 하는 제품에 사용된다. 예를 들어, 시계나 보청기, 레이저 포인터, 일부 리모컨 등 소형 전자 기기 등에 많이 사용된다. 1회용 건전지만 있으며 충전은 불가능하다.


CR2032 건전지

LR 시리즈 건전지와 마찬가지로 동그랗고 납작한 버튼형 리튬 전지이다. 일반적으로 수은전지로 알려져 있지만, 현재는 수은을 사용하지 않아서 인체에 나쁜 영향을 끼치지는 않는다. 주로 소비전력이 작고 독립적인 전원을 필요로 하는 제품에 사용되는데, 0.32cm 두께로 매우 작고 얇아서 3D 안경과 같은 소형 전자기기나 전조등, 후미등, 컴퓨터 메인보드 등에 많이 사용된다. 이 외에도 장난감이나 소형 계측기기 등 다양한 곳에 사용된다. 

저작권자 ⓒ 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늘의 운세가 궁금하다면?


플친으로 기사 더보기


최신인기 동영상 보기

화면을 긁어주세요

작성자 정보

데일리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