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데일리

편의점 도시락, 전자렌지에 데워도 될까?

편의점 도시락 용기도 플라스틱인데 전자레인지 사용가능?

8,758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한 끼를 간단하게 해결하기 위해 들른 편의점. 컵라면을 집었다가 어제도 라면을 먹은 기억이 새삼 떠오른다. 살포시 라면을 내려놓고, '먹을만한 거 없나'하고 둘러보는 데 편의점 도시락이 눈에 띈다. 밥과 나름 정갈한 반찬이 뭔가 건강해 보여 도시락을 집어 들어 계산한다. 그제서야 조리방법을 살펴보니 전자레인지에 데워 먹으라고 적혀있다. 줄곧 플라스틱은 전자레인지에 넣으면 안 된다고 들어 왔는데, 용기 표면에 버젓이 적힌 '데워 먹으시오'라는 문구. 플라스틱 도시락 용기, 정말 전자레인지에 돌려먹어도 되는 걸까?


전자레인지와 다른 가열기기의 차이점

가스레인지나 오븐 등의 가열기기는 음식의 표면에 열을 가해 식품 외부로부터 가열해 내부로 열을 전한다. 반면 전자레인지는 전자기파의 일종인 마이크로파(microwave)로 음식물에 존재하는 수백만의 물분자 등을 진동시키고, 이때 발생하는 열로 식품 내부로부터 가열해 음식을 데운다. 전자레인지는 용기 그대로 손쉽게 가열할 수 있고, 식품 내부까지 빠른 시간 내에 가열이 가능하다. 가정간편식 시장이 커진 요즘, 용기째 바로 데워먹을 수 있는 전자레인지가 많이 사용되는 추세다.

전자레인지에 돌릴 수 있는 플라스틱 종류가 따로 있다?

식품 보관과 운반이 간편하고, 열을 가해도 변형되지 않게 하기 위해 가정간편식 용기와 포장에는 플라스틱이 주로 사용된다. 한국환경산업기술원에 따르면 현재 식품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플라스틱은 총 38종에 이르는데, 많이 사용되는 식품용 플라스틱 재질 종류로는 폴리프로필렌(PP), 폴리에틸렌(PE), 폴리에틸렌 테레프탈레이트(PET), 폴리시크로헥실렌디메틸렌테레프탈레이트(PCT) 등이 있다. 그중 전자레인지에 사용 가능한 플라스틱 재질은 폴리프로필렌(PP), 고밀도폴리에틸렌(HDPE), 결정화폴리에틸렌테레프탈레이트(C-PET), 내열폴리스티렌(내열PS)로 추릴 수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플라스틱 제품 등 식품용 기구, 용기, 포장에서 나오는 식품으로 이행될 우려 물질에 대한 안전관리를 위해 그 기준과 규격을 정하여 관리 중이다. 전자레인지와 같이 고온에서 사용 가능한 전자레인지용으로 제조되는 식품용 용기와 포장은 고온조건(100℃)에서 시험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다만, 같은 재질이라 하더라도 전자레인지 사용 가능 여부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전자레인지용' 표시를 확인하고 사용해야 한다. 전자레인지용 플라스틱에는 내분비계장애추정물질인 프탈레이트류나 비스페놀A를 사용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편의점 도시락 용기는 전자레인지에 돌릴 수 있는 재질로 제작!

사진: GS리테일

편의점 도시락 용기는 전자레인지에 돌려먹어도 무해하다고 알려졌다. 단, PET와 PS의 재질로 제조된 도시락 뚜껑은 열을 가할 경우 환경호르몬에 속하는 비스페놀A가 발생할 위험이 있다. 그러므로 PET와 PS의 재질로 제조된 뚜껑이라면 완전히 제거하고 나서 전자레인지에 돌려야 한다. 이에 GS25와 CU, 세븐일레븐 등 일부 편의점 업계가 도시락 뚜껑 교체에 나섰다. GS리테일의 편의점 GS25는 2017년 하반기부터 업계 최초로 도시락 뚜껑 소재를 폴리프로필렌(PP)와 친환경 신소재 에코젠(ECOZEN)으로 교체했다. GS리테일은 뚜껑을 덮고 전자레인지를 돌려도 환경 호르몬 배출 가능성이 없다고 밝혔다. 세븐일레븐과 CU도 편의점 도시락 뚜껑의 소재를 변경해 안전성을 강화하여 소비자의 우려를 덜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전자레인지에 사용할 수 있는 재질

식약처에 따르면 전자레인지에 사용할 수 있는 재질은 다음과 같다. 플라스틱 재질 중에는 폴리프로필렌(PP), 결정화폴리에틸렌테레프탈레이트(C-PET) 등을 전자레인지에 사용할 수 있다. 폴리에틸렌(HDPE)도 사용할 수 있지만, 수분이 많은 식품에 사용하여야 하며, 지방이나 설탕이 많은 식품의 경우 전자레인지 가열 중에 100℃를 넘어 폴리에틸렌이 녹을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가장 좋은 방법은 용기 표면에 적힌 '전자레인지 전용 용기' 표기를 확인하고 사용하는 것이 좋다. 특히 식품을 데우는 용도로만 써야 하며, 조리용으로 장시간 전자레인지에 돌리는 행위는 금물이다.


종이제는 젖었을 때 종이의 강도가 약해질 수 있고, 왁스코팅 종이는 식품에 왁스가 오염될 위험이 있다. 따라서 별도로 '전자레인지용'으로 표기된 제품이 아니면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유리제 또한, 전자레인지용으로 표기된 제품을 사용해야 한다. 다만, 간단히 우유를 덥히는 정도는 일반 유리제도 사용할 수 있다.


전자레인지에 사용할 수 없는 재질

열에 약해 녹거나 외형이 변형될 수 있는 페트병은 전자레인지에서 사용할 수 없는 대표적인 제품이다. 전자레인지에서 가열 조리 시에 내열성이 낮아 녹을 수 있는 컵라면이나 요구르트 용기 등에 사용되는 폴리스티렌(PS)과 고주파에 의해 수지가 파손되어 원료물질로 사용된 포름알데히드가 생성될 수 있는 멜라민수지, 페놀수지 및 요소수지는 전자레인지에서 사용할 수 없다. 또한, 알루미늄호일(은박지)과 금속 용기는 마이크로파가 투과하지 못하고 반사되기 때문에 식품이 가열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끝이 날카로운 금속에서는 마이크로파가 집중되어 스파크가 일어날 수 있으므로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저작권자 ⓒ 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늘의 운세가 궁금하다면?


플친으로 기사 더보기


최신인기 동영상 보기

화면을 긁어주세요

작성자 정보

데일리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