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데일리

다이어트부터 암억제까지, 만병통치약 양고기의 신박한 효능

다이어트부터 암억제까지, 만병통치약 양고기의 신박한 효능

1,532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양고기의 신박한 효능

특유의 냄새 때문에 호불호가 극히 갈리는 음식이기도 하지만 쯔란과 함께 먹는 양고기의 독특한 맛과 쫄깃쫄깃한 식감이 사랑을 받으면서 몇 년 전부터 양고기의 인기가 시작됐다. 지글지글 불판에 구워 먹는 양고기, 저절로 돌아가는 꼬치구이로 기다리는 재미를 더한 양 꼬치구이, 좀 더 고급스럽게 즐길 수 있는 양고기 스테이크까지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 양고기 요리는 건강학적으로 매우 우수하다고 알려져 있다. 거의 만병통치약 수준으로 우리 몸을 건강하게 하는 양고기 효능 제대로 알고 더욱 맛있게 즐겨보자.

수술 후 회복 효과

수술 후에는 신진대사도 많이 떨어져 있고 이뇨 작용이 활발하지 않다. 컨디션도 많이 저하되어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원기회복을 도와줄 수 있는 음식을 섭취해주면 좋다. 또한 양질의 단백질을 섭취하면 수술 후 회복 효과를 높일 수 있고 소화 작용을 도와준다. 양고기에는 단백질의 함량이 꽤 높은 편이라 빠른 회복을 기대할 수 있다. 또한 이뇨 작용을 원활하게 만들어주기 때문에 수술 후 생길 수 있는 부종과 신장 기능 개선에 좋다고 알려져 있다.

면역력 향상

심혈관 질환의 예방에 효과적이라 심장병 발생을 낮춰줄 수 있다고 알려진 비타민 E는 대표적인 항산화 물질 중 하나다. 그래서 체내에서 발생하는 활성산소를 억제하기 때문에 면역력을 향상하는 데 도움을 준다. 활성산소는 다양한 원인에 의해 과잉 생산된 것을 의미하는데 체내에 축적되면 다양한 질병을 야기할 수 있다. 양고기에 풍부하게 함유된 비타민 E와 B12는 면역체계를 건강하게 만드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다이어트 식단

저칼로리, 저지방, 고단백, 고칼슘을 대표하는 양고기는 건강한 다이어트 식단으로 안성맞춤이다. 원기가 많이 떨어진 사람에게도 고단백 식품으로 보양식처럼 즐길 수도 있다. 또한 불포화지방산 함유량이 높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민감한 사람들에게 꾸준한 인기를 받고 있는데 무턱대고 많이 먹었다가는 낭패를 볼 수 있으니 다이어트 시 양을 조절하는 것을 잊지 말자. 피부 미용에도 효과적이라고 하니 다이어트 도중 생기는 피부 트러블 걱정도 덜 수 있다.

암세포 성장 억제

양고기 안에는 공액리놀렌산이라고 불리는 일종의 불포화지방산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이는 CLA라고도 불리는데 항암물질로서 암세포 분열을 막고 성장을 억제 및 감소시켜 유방암이나 피부 암, 결장암 등에 뛰어난 효과를 보인다고 알려져 있다. 다른 기능으로는 지방 세포에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방지하고 세포 내 미토콘드리아를 활성화시켜 기초대사량을 촉진시키는 작용을 하기도 한다.

각종 영양소 풍부

흔히 접할 수 있는 소고기나 돼지고기보다 칼슘, 인, 철분 등이 상대적으로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여러 부분에서 건강에 도움을 준다. 기억력과 집중력 향상 등 뇌기능을 활성화하고 빈혈을 방지하는 데 중요한 철분을 비롯해 면역체계를 건강하게 하는 아연과 B12, 학습능력 향상과 기억력 개선 효과에 좋아 수험생에게 특히 효과적인 오메가-3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관절에 도움이 되는 카로틴도 함유해 노인 보양식으로도 탁월하다.

피로 회복

유난히 기운이 없고 몸이 축축 늘어질 때, 체력 회복이 좀처럼 되지 않을 때 혹은 수험생이나 기력이 많이 허해진 노년층이 양고기를 섭취할 경우 원기를 북돋우고 피로를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양고기에는 체력을 보충해주는 각종 영양소가 골고루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다. 또한 양고기는 가는 근섬유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다른 고기에 비해 소화시키는 것이 수월하므로 늦은 시간 먹어도 위에 부담이 적은 편이다.

스트레스 해소

우리가 살아가는데 꼭 필요한 에너지를 만드는 요소 중 하나가 바로 비타민 B1이다. 비타민 B1이 상대적으로 부족하면 에너지를 만들지 못해 쉽게 피로해지고 스트레스를 받기 쉽다. 비타민 B1은 스트레스 완화에 도움을 주면서 심리적으로 불안하거나 초조함, 불면증 등을 해소하고 신경을 활성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신체 활력과 면역력 개선까지 도우면서 피로와 스트레스를 떨쳐 버리기에 좋다.

복통 완화

평소 수족냉증으로 고생하거나 아랫배가 찬 사람, 추운 겨울의 오한 때문에 복통이 자주 일어난다면 양고기로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것이 좋다. 음식은 종류에 따라 따뜻하거나 차가운 성질을 갖고 있는데 양고기는 동의보감에서도 말하길 몸 전체를 따뜻하게 해주는 음식이라고 전해진다. 꼬치나 구이로 먹는 것도 좋지만 샤부샤부처럼 따뜻한 국물과 함께 먹으면 양고기의 영양분을 최대한 보존하면서 뜨끈하게 즐길 수 있다. 

당뇨

본초강목과 동의보감 문헌에서도 양고기는 당뇨에 효능이 있다고 전하고 있다. 세종실록에서도 세종의 지병이었던 소갈증(당뇨)을 호전시키기 위해 양고기를 국이나 죽으로 요리해 먹었다고 전해진다. 이처럼 양고기는 오래전부터 당뇨를 가진 사람들에게 효과가 있었다고 전해진다. 그 이유는 양고기가 인슐린 분비의 촉진을 도와 식후 급증하는 혈당을 잡아주고 아연 성분은 혈당의 수치를 감소시키는 작용을 하기 때문이다.

골다공증 예방

나이가 들면 자연스럽게 뼈의 형성과 흡수의 밸런스가 조금씩 무너지기 시작하면서 누구에게나 쉽게 골다공증이 찾아올 수 있다. 때문에 나이가 들수록 의식적으로 균형 잡힌 식사를 해야 한다. 양고기 안에는 칼슘과 인 등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치아와 뼈 건강에 긍정적인 효과를 보일 수 있다. 그래서 성장기에 있는 아이들이나 골다공증으로 고생하는 노인, 관절 통증을 갖고 있는 사람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

최근 인기 동영상 보기

작성자 정보

데일리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