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기 먹는 채식주의자 있다? 없다?

조회수 2018. 11. 5. 08:3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같으면서도 다른 채식 유형 8

채식주의자라고 매일 풀만 먹는 건 아니다!

아직까지 우리나라에서는 흔하지 않은 채식주의자. 그렇기 때문일까? 누군가 “나 채식주의자야”라고 말하면 자연스럽게 “그럼 풀만 먹어?”라고 되묻는다. 채식주의자라고 다 풀만 먹는 것은 아니다. 같은 채식주의자여도 다른 유형의 채식을 하는 경우가 있다. 각 유형에 따라 어떤 채식을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프루테리언

프루테리언은 극단적 채식주의자를 의미한다. 이들은 동물뿐만 아니라 식물의 생명도 존중해 ‘식물의 생명도 해쳐서는 안 된다’는 원칙을 가지고 있다. 이들은 땅에 떨어진 열매만 먹는 채식주의자다. 우리나라에서 통용되는 프루테리언은 과일만 먹는 채식주의자를 일컫는다. 마하트마 간디도 6개월 간 프루테리언 생활을 했다고 전해진다.

비건

비건은 완전 채식주의자를 의미한다. 이들은 육류와 생선, 동물의 알, 유제품, 꿀 등 동물에게서 얻은 식품을 일절 거부한다. 이들은 완전히 식물성 식품만 먹는 채식주의자다. 심지어 실크나 가죽 등 동물에게서 원료를 얻는 제품을 사용하지 않는 이들도 있다고 한다.

락토 베지테리언

락토 베지테리언은 육류와 생선, 동물의 알은 먹지 않지만 유제품과 꿀 등은 먹는 채식주의자를 의미한다. 이들은 주로 콩과 식물로부터 단백질을 섭취하며 우유, 치즈, 요거트, 버터, 크림 등의 동물을 헤치지 않는 유제품을 먹는다. 인도와 지중해 연안에서는 락토 베지테리언을 흔히 볼 수 있다고 한다.

오보 베지테리언

오보 베지테리언은 육류와 생선, 유제품은 먹지 않지만 동물의 알은 먹는 채식주의자를 의미한다. 라틴어로’OVO’는 계란을 뜻한다고 하는데, 이름에서부터 알 수 있듯이 이들은 달걀로부터 단백질을 섭취한다. 그러나 닭고기는 먹지 않는다.

락토 오보 베지테리언

락토 오보 베지테리언은 육식은 하지 않지만 동물의 알, 유제품은 먹는 채식주의자를 의미한다. 이들은 직접적인 살생이나 도축을 통해 생산되는 고기는 먹지 않는다. 대신 동물을 통해 생산되는 달걀이나 유제품은 먹는다. 서양권 채식주의자들의 대부분은 락토 오보 베지테리언이다.

페스코 베지테리언

페스코 베지테리언은 육식은 하지 않지만 해산물과 동물의 알, 유제품은 먹는 채식주의자를 의미한다. 미스코리아 출신 탤런트 이하늬는 “몇 년 전 어머니가 암 때문에 수술을 받게 돼 가족 모두가 채식을 하게 됐다”며 페스코 베지테리언임을 밝힌 바 있다. 페스코테리언은 물고기 자리를 의미하는 파이시즈(Pices)에서 파생된 말로, 줄여서 ‘페스코’라고 부르기도 한다. 

폴로 베지테리언

폴로 베지테리언은 붉은 살코기는 먹지 않지만 조류, 해산물, 동물의 알, 유제품은 먹는 준 채식주의자를 의미한다. 이들의 특징은 닭고기나 오리고기 등 조류를 먹을 수 있어서 어느 정도 육식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플랙시테리언

채식을 하지만 경우에 따라서 육류나 해산물도 먹는 준 채식주의자를 의미한다. 이들은 평소에는 채식을 하지만 모임이나 회식자리 등에서는 육류를 먹는다. 사람들과 만나는 자리에서 육류가 빠지기란 쉽지 않다. 이들은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대처하는 것이 특징이다.

 찜닭

당면은 미지근한 물에 30분 정도 불린다. 손질된 닭고기는 깨끗이 씻는다. 냄비에 물을 넉넉히 붓고 청주 1큰술을 넣어 팔팔 끓으면 준비한 닭고기를 데친다. 데친 닭고기는 흐르는물에 씻어 준비한다. 당근과 감자, 양파는 한 입 크기로 썰고, 홍고추와 청고추, 대파는 어슷썰어 준비한다. 냄비에 간장 1컵, 설탕 1/2컵, 다진마늘 1큰술을 넣고 살짝 끓인다. 여기에 데친 닭고기를 넣고 끓인다. 감자와 당근을 넣고 5분간 끓인다. 양파, 고추를 넣고 끓인다. 물 1컵과 고춧가루 1/2큰술을 넣고 조리듯이 끓인다. 자미작으로 불린 당면을 넣고 끓인 후, 참기름 약간과 통깨를 뿌려 마무리한다. 

갈비찜

먼저 갈비는 찬물에 담가 핏물을 제거한다. 냄비에 갈비가 잠길 정도로 물을 붓고 대파와 마늘을 넣어 고기가 익을때까지 삶는다. 젓가락으로 눌러 핏물이 나오지 않으면 건져낸다. 감자와 당근은 모서리를 둥글게 깎고, 대파는 어슷썰어 준비한다. 간장 1컵, 설탕 3큰술, 물엿 1큰술, 맛술 3큰술, 배 즙 3큰술, 다진 마늘 1큰술, 다진 파 1큰술, 참기름 1큰술, 후춧 가루를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냄비에 삶은 갈비를 담고 물 2컵과 양념장 2/3을 넣어 중불에서 서서히 끓인다. 갈비가 어느정도 익으면 감자와 당근을 넣고 남은 양념장 1/2를 넣고 끓인다. 대파를 넣고 한소끔 끓인 후 그릇에 담아 완성한다. 

최근 인기 동영상 보기

데일리 푸드: 짜파게티 라면 맛있게 끓이는 법! 미우새 이상민 레시피 따라잡기

데일리라이프: 전 세계가 인정한 몸에 좋은 슈퍼푸드는

데일리라이프: 직장인 주목! 만성피로 회복을 위해 꼭 먹어야 한다는 음식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