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네티즌들이 뽑은 라면 10대 천왕

조회수 2018. 5. 4. 08:3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불닭볶음면. 신라면 등 네티즌들이 선정한 대한민국 라면 10대 천왕

인스턴트 라면을 빼놓고 한국 문화를 논할 수 있을까? 돈이 없을 때, 크게 배가 고프지는 않은데 출출하기는 할 때 우리의 속을 달래주는 라면은 한국인의 애환이 깊이 배어 있는 식품이다. 그만큼 국내에는 라면 제품의 종류도 많고, 끊임없이 신제품이 출시되는 데다, 라면을 먹는 이들의 취향도 제각각이어서 라면만으로 장기간 토론을 할 수도 있을 정도다. 하지만 분명 인기 순위라는 게 있다. 아니나 다를까, 최근 케이블의 음식 토크쇼에서 네티즌 선정 라면 10대 천왕을 소개했다. 한국인들이 즐겨 찾는 라면 10가지는 무엇일지 확인해보자.


10위. 팔도비빔면

여름이 되면 생각나는 그 맛! 얇고 부드러운 면에 새콤달콤한 소스가 버무려진 팔도비빔면은 1984년 국내 최초로 차갑게 먹는 라면 컨셉으로 출시되어 지금까지 높은 인기를 유지하고 있다. 한 봉지를 먹고 나면 왠지 모자란 느낌이 들고, 그렇다고 두 봉지를 먹으면 너무 많다고 느껴진다는 소비자들의 평가에 따라 최근 용량 20%를 늘린 팔도비빔면이 출시되기도 했다.


9위. 불닭볶음면

비교적 최근인 2012년 출시되었음에도 아주 매운맛으로 금방 화제가 되었던 볶음 라면. 출시와 함께 일었던 열풍이 지나가고 나서도 그 특유의 맛으로 인기가 사그라들지 않고 있다. 맵긴 매운데 중독성이 있는 매운맛이라 종종 불닭볶음면에서만 먹을 수 있는 그 맛을 찾는 이들이 꽤 된다. 요새는 동남아 시장에서도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다고.


8위. 신라면 컵라면​

라면계의 대표 제품 신라면의 컵라면 버전이 8위에 올랐다. 봉지 면이 먼저 출시된 후 컵라면 계에도 진출했는데, 당시 기존에 출시되었던 라면보다 매운맛으로 화제를 모았던 봉지면에 이어 컵라면 계에서도 대히트를 쳤다. 얼큰한 맛을 선호하는 한국인의 입맛을 사로잡아 라면계의 기준을 바꾸어버린 제품이다.


7위. 진라면​

매운맛과 순한 맛으로 까다로운 입맛의 소비자를 모두 사로잡은 진라면. 현재 국내 라면 시장이 사실상 농심에게 독과점 당하고 있는 구조인데도 불구하고 꿋꿋이 자기 자리를 지키고 있다. 최근 3년간 오뚜기에서 짠맛은 줄이고 매운 맛은 미세하게 늘리는 품질 조정을 세 차례나 하고, 나트륨 함량을 줄이는 등 수프와 면발을 모두 개선했다고. 그 덕분에 3년 전쯤부터 진라면이 더 맛있어졌다는 평이 나오고 있다.


6위. 육개장 사발면

가장 많이 팔린 컵라면 1위에 수차례 오른 육개장 사발면은 1982년 국내 최초로 사발 형태의 용기 면으로 출시된 이래 현재까지 35억 개 가량이 팔렸다. 출시 당시 국그릇을 상 위에 올려놓고 먹는 우리나라 사람에게 친숙한 사발 모양으로 주목을 끌었고, 곧장 높은 인기로 이어졌다. 특유의 꼬들꼬들하고 얇은 면발 때문에 즐겨 찾는 이들이 많다. 1988년 서울 올림픽 당시에는 미국 방송에서 '한국의 햄버거에 해당하는 음식'이라고 소개되기도 했다.


5위. 삼양라면

올해로 출시된 지 53년, 반세기 동안 100억 개가 훌쩍 넘게 팔린 삼양라면은 국내 최초로 탄생한 라면 제품이다. 당시에는 사람들이 옷감, 실, 플라스틱으로 오해할 정도로 라면에 친숙하지 않았다고. 그때에도 매우 저렴한 가격으로 나와서 한 끼 식사를 부담 없이 라면으로 해결하는 문화가 형성되기 시작했으며, 일본, 동남아 지역 등에도 수출되어 높은 인기를 누렸다. 밥과 김치와 궁합이 좋기로 유명하다.


4위. 너구리​

1982년 출시된 이래 꾸준한 인기를 누리며 라면계의 스테디셀러로 불리는 너구리. 순한 맛과 얼큰한 맛이 있는데, 나름 순하고 달달한 수프 맛과 다시마, 우동 면처럼 오동통한 면발 덕에 인기가 많다. 심지어 라면이 불었을 때에도 굵은 면발이 쫄깃한 식감을 오래 유지하기 때문에 찌개 사리로 즐기는 이들도 많다.


​3위. 안성탕면​

안성탕면은 '라면 맛은 국물 맛'이라는 철학 아래 1982년 설립된 '안성 수프 전문공장'에서 개발된 제품이다. 안성탕면은 1983년 출시된 후 1년 만에 쫄깃한 면발과 얼큰한 국물로 200억 원 이상의 매출을 기록하기도 했다. 최근에는 식감을 더 풍성하게 만들기 위해 면에 쌀을 첨가하고, 면발을 더 두껍게 하는 등 시대에 따라 변화하는 소비자의 입맛에 맞추기 위한 새 단장을 했다.


2위. 짜파게티


몇 년 전까지는 매출 순위가 안성탕면에 이어 3위였으나, 여러 매체를 통해 짜파게티를 활용해 새로운 요리를 만드는 레시피가 공유되면서 2위로 올라서게 되었다. 1984년에 출시된 후 '일요일엔 내가 짜파게티 요리사'라는 광고 카피로 화제가 되는 등 국내 짜장라면의 대표 제품으로 자리 잡고 있다. 실제로도 국내 짜장라면의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고. 

1위. 신라면​

1986년 출시되자마자 선풍적인 인기를 모으기 시작해 지금까지도 라면계의 1위를 차지하고 있는 라면계의 원탑 신라면. 신라면이 나오기 전까지만 해도 라면은 매우면 안 된다는 고정관념이 있었는데, 틈새시장을 노리겠다는 전략으로 나온 신라면의 매운맛이 사람들을 순식간의 사로잡아 엄청난 히트를 쳤다. 이후 라면은 얼큰해야 한다는 인식으로 라면 시장의 기준을 바꾼 역사적이고 의미 깊은 제품이다. 동서양을 막론하고 각국에 수출되고 있으며, 농심 발표에 따르면 매일 300만 개가 팔려 나간다고.



최근 인기 동영상 보기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