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 테라피] 충치 예방한다는 '자일리톨 껌', 효능의 진실

조회수 2018. 4. 25. 08:1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휘바휘바! 자일리톨 껌이 충치를 예방한다?

휘바휘바! 자일리톨 껌이 충치를 예방한다?

잠자리에 들기 전 양치질을 깜빡했을 때, 침대에서 느릿느릿 몸을 일으켜 졸린 눈을 비비며 양치질을 하는 것만큼 귀찮은 일이 또 있을까. 양치질을 하지 않아도 충치가 생기지 않는다면 참 좋을 텐데 말이다. 혹시 핀란드 사람들이 자기 전에 자일리톨 껌을 씹는 이유가 양치질하기는 귀찮고, 충치는 예방하고 싶은 마음에서 비롯된 것이 아닐까 싶다. 그런데 정말 자일리톨 껌을 씹으면 충치를 예방할 수 있을까?


정말 자일리톨 껌이 충치를 예방할 수 있을까?

▲ 사진 : 데일리푸드 [푸드테라피]

"휘바 휘바!" 강렬한 광고 문구와 함께 등장한 자일리톨 껌. 17년 전 등장한 이 광고에서는 자일리톨 껌이 충치를 예방한다는 내용을 소개한다. 덕분에 이 껌은 빠르게 '국민 껌'으로 등극해 단기간에 연 매출 1천억 원을 달성하는 성과를 나타냈다. 정말 광고에서 말한 것처럼 자일리톨 껌이 충치를 예방할 수 있을까. 이미 여러 연구를 통해 자일리톨이 충치의 주요 원인인 뮤탄스균의 생성을 억제하는 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껌을 기준으로 충치 예방 효과를 보려면, 생각보다 많은 양의 자일리톨 껌을 씹어야 한다고 한다. 그렇다면 하루에 몇 개의 자일리톨 껌을 씹어야 우리가 원하는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일까.


자일리톨 껌, 하루에 몇 개나 씹어야 할까?

▲ 사진 : 데일리푸드 [푸드테라피]

식약처에서 인정한 자일리톨 껌 섭취량에 대한 자료에 따르면, 자일리톨 껌을 통해 충치 예방 효과를 얻으려면 성인을 기준으로 하루에 최소 12개에서 최대 28개의 자일리톨 껌을 씹어야 한다고 한다. 즉 하루에 2~3개의 자일리톨 껌을 씹고 충치 예방 효과를 기대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는 것. 아무래도 충치 예방 목적으로 하루 종일 자일리톨 껌을 씹다가는 턱관절이 남아나지 않을 것 같다. 그렇다면 자일리톨을 어떻게 섭취하면 턱관절도 지키고, 충치 예방 효과도 얻을 수 있을까.


충치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천연 분말 제품으로!

▲ 사진 : 데일리푸드 [푸드테라피]

자일리톨은 충치를 만드는 뮤탄스균의 생성을 억제하면서도 단맛을 내는 천연 감미료다. 당 지수가 백설탕의 10분의 1밖에 되지 않아 설탕 대체 식품으로 주목받고 있다. 자극적인 단맛 대신 깔끔한 단맛을 선사하며, 입안을 산성화하지 않아 충치를 예방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혈당지수와 열량이 낮아 당뇨 예방 및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제격이다. 따라서 충치 예방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자일리톨 껌을 씹기보다는 화학적 첨가물이 가미되지 않은 천연 분말 자일리톨을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자일리톨, 얼마나 섭취해야 할까?

▲ 사진 : 데일리푸드 [푸드테라피]

아무리 몸에 좋은 자일리톨이라고 해도, 적정량을 초과해 섭취한다면 부작용이 나타나기 마련이다. 그렇다면 자일리톨의 일일 권장 섭취량은 어느 정도일까. 충치 예방 목적이나 설탕 대체 식품으로 자일리톨을 섭취할 경우, 일반적으로 아이들은 하루 두 티스푼, 성인들은 하루 한 스푼이 권장량이다. 만약 섭취 권장량을 초과해 섭취할 경우 설사를 하게 될 수도 있으니 가급적 섭취량을 지켜주도록 하자.




최근 인기 동영상 보기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