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사들의 드림 하우스 반려동물을 배려한 마당 집

조회수 2021. 2. 16. 07:0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홍만식 건축사 반려동물 주택

1, 2인 가구가 증가하고, 고령화 사회가 돼 가며 반려동물을 기르는 가정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추세를 반영하듯, 어린 자녀와 반려동물 모두를 위한 설계가 주목받고 있다. 주택의 하부 공간이나 전용 마당을 계획하는 등 사람과 반려동물 모두를 고려한 주택이 늘고 있는 것이다.


진행&구성 이수민 기자 | 글 홍만식(리슈건축 대표), 홍예지(건축 전문 작가) | 사진 김재윤 작가 | 참고자료 『마당 있는 집을 지었습니다』 포북


홍만식 건축가에게 들었다
반려동물을 위한 공간 설계 노하우 06

01_ 필로티 하부 공간을 활용하라 

아파트와 달리 단독주택은 주택의 하부 공간도 기능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필로티 구조를 통해 자연스럽게 들어 올린 하부 공간을 반려견이 마음껏 쉬고 뛰어놀 수 있는 장소로 탈바꿈 시켜보자.  

02_ 전용 마당을 계획하라

사람과 반려동물이 함께 사용하는 마당을 구획을 지어 구분하면 활용도를 높일 수 있다. 특히 반려동물의 배변 습관이나 마당 활동을 고려한 작은 마당을 별도로 구성한다면, 반려동물이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더욱 편히 마당 생활을 누릴 수 있다.

03_ 산책로를 꾸미자 

사람마다 성격이 다르듯, 반려동물 역시 각각 다른 성격을 가지고 있다. 사람으로 북적이는 공원을 좋아하는 반려동물도 있지만, 자신의 주인과 교감하며 편안한 환경에서 산책을 즐기고자 하는 반려동물도 많다. 반려동물이 보다 안정적으로 산책을 즐길 수 있도록 마당과 테라스를 연결하는 산책로를 구성한다면, 멀리 나가지 않더라도 늘 산책을 즐길 수 있다.

04_ 반려동물을 고려한 바닥재를 선정하라 

미끄럽거나 딱딱한 바닥 소재는 반려동물의 생활에 불편함을 끼치거나 건강에 해로울 수 있다. 따라서 잘 미끄러지지 않거나 쿠션감이 있는 바닥재를 선택하는 것을 추천한다.

05_ 반려동물을 고려한 인테리어를 선택하라 

높은 곳에 올라가는 고양이의 습성을 고려해 가구를 배치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책꽂이와 같은 가구를 선택할 때 미리 고양이들의 동선이나 머물 수 있는 자리를 만들면, 일거양득의 효과를 볼 수 있다. 또한 반려견의 경우, 산책 후 바로 씻길 수 있는 수전을 현관 가까이에 설치하면 생활이 보다 편리해 진다.

06_ 반려동물의 집을 계획하라 

처음부터 계단 아래나 가구 하단부에 반려동물의 집을 별도로 디자인해 넣으면, 추후 반려동물에게 필요한 가구를 구입하는 번거로움을 덜 수 있다. 아울러 인테리어 측면에서도, 독특하면서도 실용적인 역할을 톡톡히 해낼 수 있다.


반려묘의 행복한 아지트
고양이 마당을 둔 용인 주택

HOUSING PLAN 

위치 경기 용인시 흥덕구

가족구성 고양이 여러 마리를 기르는 젊은 부부

건축규모 지상 2층

건축구성 1층_거실, 주방 및 식당, 다용도실, 고양이 화장실,  고양이 마당, 손님방, 창고, 욕실 

            2층_방, 드레스룸, 파우더실, 테라스, 안방

대지면적 224.00㎡(67.76평)

건축면적 101.88㎡(30.82평)

연면적    140.80㎡(42.59평)

공간 구성 특징

-거실 전면에는 안마당을, 주방 및 식당 전면에는 고양이 전용 마당을 둬 활용도를 높였다.

-안마당의 경우, 거실과 손님방에서 연계돼 접근성을 높였다.

-고양이 전용 마당은 고양이의 배변 활동을 촉진시키고, 하나의 놀이 장소로 이용되고 있다.

-1층은 거실과 주방, 손님방 등 공적인 영역으로 꾸미고, 2층은 안방과 드레스룸 등 사적인 영역으로 꾸몄다.

딩크족인 젊은 부부가 고양이 여러 마리를 기르며 전원생활을 즐기고자 지은 집이다. 이곳은 초안부터 고양이를 배려한 설계가 돋보였다. 사람이 주로 생활하는 안마당은 개방형으로 꾸미고, 고양이들을 위한 공간은 아늑하고 프라이빗 공간이 되는, 사람과 고양이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마당으로 구성했다. 특히 주택을 앉힌 대지의 남쪽에는 완충녹지가 자리하고, 북측 끝으로 건물을 올려 마당의 체감 효과를 극대화해 채광과 조망까지 확보했다. 

01 반려묘를 위해 별도로 마당을 구성한 용인 주택.
02 고양이가 자유롭게 뛰놀 수 있는 고양이 마당.
03 거실에서 보이는 마당 전경으로, 정면으로는 안마당이, 우측으로는 고양이 마당이 위치해 있다.
04 고양이의 동선을 배려한 책장.
05 안마당 전경. 거실과 손님방이 마당과 접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
집 안에서 즐기는 프라이빗 산책
반려견 산책로를 둔 의정부 주택

HOUSING PLAN

위치 경기 의정부시 민락동

가족구성 맞벌이하는 젊은 부부

건축규모 지상 2층

건축구성 1층_거실, 주방, 방, 욕실 

            2층_가족실, 안방, 드레스룸, 서재, 세탁실, 테라스 / 다락 

대지면적 240.00㎡(72.60평)

건축면적 94.12㎡(28.47평)

연면적 156.78㎡(47.42평)

공간 구성 특징

-1층 마당에서 2층 테라스로 연결되는 반려동물을 위한 산책로를 구성했다.

-코너 땅에 위치한 주택으로, 프라이버시 확보를 위해 주택을 ‘ㄱ’자로 배치한 뒤 마당을 확보했다.

-넓은 면적의 안마당과 식당 앞 부엌마당을 두고 시각적인 연계를 통해 확장감을 더했다.

-2층에 위치한 서재는 추후 자녀가 생기면 아이 방으로 꾸밀 수 있도록 계획했다.

반려견이 자유롭게 뛰어다닐 수 있는 공간을 만들고자 하는 바람으로 완성한 주택이다. ‘펫하우스’의 특성을 살리는 것을 목표로 해, 반려견을 쉽게 씻길 수 있는 목욕 공간은 물론, 안전하게 지낼 수 있도록 미끄럼 방지와 낮은 계단 등을 설치하는 방향으로 설계했다. 다양한 마당을 구성한 덕분에 이곳의 반려견은 꼭 산책을 하러 나가지 않아도 주택의 실내와 실외를 자유롭게 오가며 행복한 생활을 즐길 수 있다. 

01 외부인의 시선을 차단하면서도 디자인적인 요소를 더한 담장이 시선을 끄는 주택이다. 2층으로 이어지는 산책 동선. 단 높이를 낮춰 반려견을 배려했다.
02 2층 테라스에서 내려오는 반려견 산책 동선.
03 1층 거실 계단실 하부를 활용해 반려견의 쉼터를 마련했다.
04 2층 가족실. 바닥재는 반려견을 배려해 미끄럽지 않은 소재를 선택했다.
05 2층 내부. 반려견 역시 1층 마당에서 2층 테라스를 통해 내부로 편히 들어올 수 있는 구조로 계획했다.
다목적으로 활용하는 필로티 마당
아이와 반려동물을 위한 전주 주택

HOUSING PLAN

위치 전북 전주시 만성동

가족구성 아이 하나를 둔 젊은 부부

건축규모 지상 2층

건축구성 1층_거실, 주방, 드레스룸, 다용도실

            2층_가족실, 안방, 방, 테라스

대지면적 264.00㎡(79.86평)

건축면적 99.88㎡(30.21평)

연면적 126.66㎡(38.31평)

공간 구성 특징

-진입부를 필로티로 만들어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마당집으로 계획했다.

-필로티 부분과 마당이 연계되어 거실에서도 개방감을 느낄 수 있다.

-필로티는 반려동물을 위한 공간이자 향후 마루나 데크를 설치해 또 하나의 힐링 장소로 이용 가능하다.

-2층 안방 테라스에서는 1층을 내려다보며 가족들의 안전을 지킬 수 있음은 물론 소통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전주 혁신도시 내 단독주택 필지에 위치한 주택. 두 자녀를 둔 젊은 부부는 마당을 중심으로, 자녀들과 반려동물이 마음껏 뛰놀 수 있는 공간을 갖길 바랐다. 이에 필로티 구조를 통해 확보한 필로티 마당과 이와 별도로 분리된 안마당, 총 두 군데의 마당을 구성했다. 또한 2층에 위치한 안방 테라스에서 마당을 내려다볼 수 있도록 배려했다. 덕분에 마당을 중심으로 안전하면서도 화목한 시간을 보낼 수 있게 됐다. 

01 필로티 구조로 공간 활용한 전주 주택.
02 필로티마당은 진입 공간이자 반려동물의 쉼터로 활용되는 등 다양한 변신이 가능하다.
03 2층 안방에서 보이는 안마당 전경. 문을 열고 나서면, 테라스를 통해 1층 마당과 소통이 가능하다.
04 거실 앞 안마당에서 바라본 필로티 구조로 마련한 주차장과 마당.
05 거실에서 바라본 내부와 마당. 입체적인 공간감이 느껴진다.
06 2층 안방 앞에 위치한 테라스 공간.
누마루 하부에 마련한 휴식 공간
반려동물 야외 쉼터 둔 완주 주택

HOUSING PLAN

위치 전북 완주군 구이면

가족구성 아들 두 명을 둔 맞벌이하는 중년 부부

건축규모 지상 2층

건축구성 1층_거실, 주방, 다용도실, 손님방, 자녀 방1, 욕실1

           2층_안방+드레스룸+욕실2+전실, 자녀 방2

대지면적 877.00㎡(265.29평)

건축면적 132.07㎡(39.95평)

연면적 167.75㎡(50.74평)

공간 구성 특징

-누마루는 사랑채의 장소로 활용된다.

-현관을 중심으로 길 쪽에는 거실과 손님방을, 안쪽으로는 주방과 안방, 자녀 방을 구성해 생활의 편의성을 도모했다.

-근교형 주택으로, 누마루 하부 부분을 반려견의 보금자리로 이용하고 있다.

-휴식과 사색을 즐기는 첫째 아들은 2층, 활달한 성격의 둘째 아들은 테라스와 이어지는 1층에 방을 배치하는 등 자녀들 각자의 성격에 맞춰 설계했다. 

주택이 들어선 부지는 북쪽으로 경사진 전원주택 조성지의 한 필지로, 경관이 우수한 도심 근교형 단독주택지다. 이 주택의 포인트 중 하나는 ‘누마루’부분이다. 경사면으로 인해 자연스럽게 생기게 된 누마루는 한옥의 사랑채와도 같은 장소로, 하부 부분은 반려동물의 쉼터로도 이용되고 있다. 덕분에 반려동물은 주택의 안마당과 누마루 하부를 넘나들며 주변인들의 방해 없이 휴식을 보낼 수 있다. 

01 근교형 단독주택인 이곳은 누마루 하부 마당을 반려견 집으로 활용한 것이 특징이다. 이때 주차장이면서 동시에 주 출입구로도 활용되는 필로티 공간은 반려동물을 위한 공간이자, 가족들의 쉼터로도 이용할 수 있다.
02 반려견이 누마루에서 나와 안마당에서 휴식을 취하고 있다.
03 반려견의 쉼터가 되어주는 누마루 하부 공간과 출입구.
04 누마루 하부 전경 및 상부 거실 테라스.
05 안마당에서 바라본 누마루 쪽 전경.
06 완주 주택의 2층 안방.
07 하얀 눈과 조화를 이루는 누마루의 겨울 모습.
하단에 관련된 기사들을 링크시켰습니다. 보다 다양한 기사가 보고 싶으시면 클릭해 주세요.↓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