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코로나19 대응 위한 안심주택 만들기

조회수 2020. 11. 12. 07:0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ARCHITECT COLUMN

무작위로 노출되는 공공 밀집시설의 위험성을 알게 해준 코로나19 바이러스. 이로 인해 사람들의 행동 패턴이 바뀌고 있고 기업의 운영방식, 정부의 정책 방향까지도 많은 영향을 주고 있다. 한국뿐만 아니고 범세계적으로 닥친 위기로, 의학 전문가들은 단기성 바이러스 공포가 아닌 정기, 비정기적으로 각종 바이러스의 출현을 예견하고 있다. 사람들이 건강한 삶을 영위할 집을 연구하는 건축사로서 요즘 같은 시대에 무엇을 해야 할지 고민을 해보았다. 앞으로는 건강하고 예쁘고 편안한 집 콘셉트에 ‘안전’이라는 아이템을 추가할 필요가 있다는 생각이 든다. 집은 가족을 지키는 최후의 방어막이어야 하기 때문이다.

건축학개론을 보면 전통적으로 건축이 가져야 할 3요소로 구조, 기능, 미를 꼽는다. 앞으로는 3요소에 위생 및 심미적 안정감을 추가해야 한다. 위생 및 심미적 안정감은 물리적으로 깨끗한 건축이 되도록 하는 공간 및 설비 장치가 필요하며, 사회적 거리두기의 일환으로 실내 거주 시간이 늘어나는 트렌드에 맞추어 지루하지 않고 즐거운 공간을 만들어주는 공간 설계가 필요하다.


필자는 위생까지 챙겨주는 스마트한 집을 만들기로 연구방향을 정하고 실제 주택설계에 반영하며, 바이러스로부터 거주민을 보호하는 스마트 주택의 구체적 아이디어를 제시한다.


윤택식(집스터디건축사사무소 대표 건축사) 02-2060-8539 www.jipstudy.com

청정클린룸현관시스템설계

현관에 클린룸 시스템을 적용한다. 에어샤워, LED 공기살균, 스마트 집진팬을 작동하면 먼지를 차단하고 세균을 소독할 수 있다.

바이러스가 집 안으로 침투하지 못하게 현관을 청정 클린룸 시스템으로 설계하면 어떨까. 코로나19 바이러스는 높은 확산성에 지금까지 경험하지 못한 공포를 느끼게 한다. 가족 중 한 명이 감염된다면 가족 모두가 확진될 정도로 전염성이 높다. 이에 외부에서 업무를 마치고 집으로 들어올 때 반드시 거쳐야 하는 현관을 ‘클린룸+생활형 에어샤워’로 구획하는 공간을 제안한다. 이는 산업시설 설계 때 경험한 반도체 클린룸 시스템에서 아이디어를 빌렸다. 


일반적으로 균의 확산 또는 침투를 제어하는 목적의 청정공간을 ‘클린룸’이라고 한다. 이러한 클린룸의 개념을 현관에 적용해 에어샤워, LED 공기살균, 스마트 집진팬을 작동해 외부로부터 오염된 의류를 실내로 들어오지 못하도록 현관에서 원천 차단하는 개념이다. 의류뿐만 아니고 머리, 소지품에도 청정시스템이 작동해 실내 공기질을 언제나 신선하게 유지시킬 수 있다.

현관에세면대설치

신축 시 배관만 설치해 둔다면 현관에 세면대 설치가 가능하다. 집에 들어가기 전 깨끗이 손을 씻으면 위생관리에 효과적이다.

전원주택에서 종종 눈에 띄지만 현관에 세면대를 설치하면 좋다.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산을 제어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손을 깨끗이 씻는 개인위생관리이다. 아파트는 화장실 이외에 세면대를 설치하는 것이 쉽지가 않다. 하지만 단독주택은 신축 시 배관만 설치해 둔다면 얼마든지 현관에 세면대 설치가 가능하다. 집에 들어가기 전 깨끗이 손을 씻으면 위생관리에 효과적일 것이다.

열 회수 환기장치 설치

열 손실 줄이면서 신선한 공기 유입시키는 열 회수 환기장치.

열회수 환기장치를 설치한다. 바이러스는 밀폐 공간에서 특히 전염성이 높다. 창을 열고 환기하면 되겠지만 추운 겨울이나 미세먼지가 많은 날에는 환기가 쉽지 않다. 열 회수 환기장치가 있다면 열 손실을 줄이면서도 정해진 시간에 주기적으로 미립자 헤파필터를 통해 신선한 공기는 유입시키고 오염된 공기는 실외로 내보내 깨끗한 실내공기를 유지할 수 있다.

채광을통한태양광살균

채광을 통한 태양광 살균. 태양광 적외선은 살균작용뿐만 아니라 우리 몸의 면역기능도 높여준다.

채광을 통한 태양광 살균도 필요하다. 태양광 적외선은 살균작용뿐만 아니라 우리 몸의 면역기능도 높여준다. 피부세포는 햇빛을 받으면 비타민D가 생성된다. 비타민D는 식품으로 섭취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더욱 소중하다.

재미있는 공간 설계

바이러스의 원천 차단 방법은 사회적 거리두기다. 그러면 외출을 자제하며 집 안에 머무는 시간이 많아지게 된다. 이렇게 집에 머무는 시간이 많으면 단조로운 일상에 지루하고 스트레스 지수가 높아질 수 있다. 어린아이가 있는 집 안이라면 더욱 그럴 것이다. 이에 실내공간을 흥미롭고 재밌게 만들 필요가 있다. 거주자 특성에 맞추어 다양하고 색다른 공간을 만들어 집에서도 지루하지 않은 즐거운 공간이 될 수 있도록 말이다.

글쓴이 윤택식(집스터디건축사사무소 대표)

홍익대학교 건축대학원을 졸업하고 건설사와 대형 건축사사무소를 통해 실무 경험을 쌓은 후 집스터디건축사사무소를 개소해 대표를 맡고 있다. 대한민국 건축사로 초고층빌딩, 대형 쇼핑몰, 호텔, 클럽하우스를 비롯해 주택, 상업시설 등 다양한 건축물을 설계했다. 예술적인 디자인뿐만 아니고 단열 시스템 및 합리적 시공, 구조 시스템 개발에 관하여 연구하며 정진하고 있다. 2015년 건축문화대상 우수상 수상, 국제건축사연맹 한국 대표로 참가해 활발한 건축 활동을 하고 있다.

02-2060-8539 www.jipstudy.com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