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정원 연못 만들기, 연못 만들기 Water Garden②

조회수 2020. 10. 24. 09:0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연못은 정원에서 모든 생명의 원천인 물을 담아 놓은 핵심 장소다. 정원에 연못을 설치하면 분위기가 한층 시원하게 느껴질뿐더러, 다양한 수생식물을 심을 수 있어 정원에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요소로 꼽힌다. 


정원에 공중 습도를 공급해서 식물들이 보다 건강하게 자라도록 돕고, 다양한 동물과 곤충을 끌어들이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정원을 직접 만드는 과정 가운데 연못 만들기는 다양한 기능과 형태를 고려해야 하고 기술적인 축적이 필요하다.


이진규 (주)네이처 조경디자인 

물고기와 수련이 숨 쉬는 연못

연못을 만들 때에는 '연못물을 얼마나 깨끗하게 유지할 것인가'를 미리 생각해야 한다. 가장 좋은 방법은 충분한 수원水源을 확보한 뒤에, 물이 고이지 않고 항상 흐르게 하는 것이다. 외암리 민속마을에 가보면 집 주변에 흐르는 물을 집안으로 끌어들여 다양한 경관을 연출한 것을 볼 수 있다.


다른 방법은 물을 강제로 순환시키는 것이다. 작은 규모라면 소형 펌프로 분수를 틀어 산소를 공급하는 것으로 효과를 볼 수 있지만, 규모가 커지면 정수장치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정수장치는 UV 램프와 필터가 함께 작동되기 때문에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이러한 정수장치는 수중 생물의 배설물로 연못이 오염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작은 연못 만드는 방법

물고기를 키우지 않는 단순한 형태의 연못이라면 직접 만들어 보는 것도 좋다. 작은 연못을 가장 손쉽게 만들 수 있는 방법은 방수 시트를 사용하는 것이다. 원하는 형태와 깊이로 땅을 판 후, 방수 시트를 깔고 가장자리를 자연석이나 디딤돌로 눌러 주면 된다. 연못의 깊이는 60㎝ 정도가 적당하다.


또 다른 방법은 실내 정원을 만드는 데 곧잘 응용되는 방법으로, 미리 만들어진 연못 형태의 수조를 땅에 묻는다. 서울 양재동에서 실내 조경을 취급하는 곳에 가보면 다양한 종류의 수조를 찾아볼 수 있다.

연못 만들기에 필요한 자재
라이너

연못의 바닥을 만드는 가장 기초적이면서 중요한 자재이다. 물고기 및 수초 식물에 대한 안전성을 기본적으로 갖추고 있어야 한다.


라이너를 깔기 전에 바닥에 자갈을 깔고, 벽을 돌로 쌓으면 라이너의 내구성이 증가한다. 이러한 자갈 구조물은 햇볕으로부터 라이너를 보호하고, 수초가 자라는 데 도움을 준다.

필터

인공적으로 만들어진 연못은 흐르는 물과 달리 고여 있어 쉽게 오염되기 때문에 반드시 필요한 자재이다. 녹조 및 기타 조류의 세포막을 파괴해 녹조류의 성장과 번식을 근본적으로 차단하는 역할을 한다.

펌프

인공 연못은 수질오염뿐만 아니라, 물속의 산소가 부족해지는 문제가 있다. 펌프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큰 역할을 한다. 물속에 새로운 산소를 공급해 주고, 어류의 배설물 및 녹조류의 번식을 막아 주기 때문이다. 부영양화된 물이나 녹조가 심한 물을 필터로 이동시키는 역할도 한다.

연못에 대해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Q 496㎡(약 150평) 되는 정원에 중심 부분 수심은 1m 정도 되고, 수초 등을 심는 자연 연못을 꾸밀 계획이다. 연못의 물은 고여 있는 물인데, 혹시나 물이 썩지는 않는지, 그렇다면 적절한 청소나 유지 관리 요령은 무엇인가?


A 연못의 물은 고이면 썩는다. 따라서 고이지 않고 흐름이 유지되도록 하는 것이 좋지만 가정에서는 여유롭지 못하다. 그래서 인위적인 방법으로 약품 처리를 하거나 정화 필터를 이용해 처리하는 것이다. 또한 정화식물을 심는 방법도 있다.


Q 16.5㎡(5평) 정도의 작은 연못을 만들고 있는데, 땅은 이미 파 놓았으며 배수로 구멍 작업도 끝났다. 방수 시트는 꼭 필요한 것이라 구입할 계획이며 인공 연못에 분수가 있으면 좋다고 해서 분수 세트도 구입하고 싶다. 정화 가능한 필터를 구입해야 하는지 약품 처리를 해야 하는지 궁금하다.


A 가능하면 정화 필터를 설치하는 것이 초기 부담이 있지만 좋은 방법이라 할 수 있다. 방수포를 설치할 때는 배수구와 맞물리는 부분이 새지 않도록 접착제와 실리콘 등을 이용해 철저하게 시공해야 한다. 그래야 누수가 되지 않는다.


Q 가로 2m 세로 2m 가량의 콘크리트로 만든 연못이 있다. 이 연못에다 2년 전부터 수련을 키웠는데 지난겨울도 잘 견디고 이제 날씨가 따뜻해서 새싹이 돋아 나오고 있다. 그런데 작년에서부터 이끼 때문에 골치가 아프다. 뜰채로 이끼를 건져내려고 했지만 역부족이었다. 연못을 오염시키지 않고 이끼 발생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A 연못의 이끼는 유기물질이 연못으로 유입되면 발생한다. 따라서 유기물질 이 유입되지 않도록 관리해 줘야 한다. 이끼 발생을 막고 연못의 물을 정화하기 위한 제품들도 나와 있다. 자외선 정화 필터가 있는데 고가高價지만 연못의 물을 깨끗하게 유지하는 데 효과적이다. 다른 방법으로는 약품을 사용하는 것인데 연못 오염 방지제를 사용해도 된다.


Q 연못을 만들 때. 방수 시트로 고무 소재를 사용하고 싶은데 어떤 제품이 있고, 문제는 없는지?


A 저가의 방수포는 문제가 있겠지만 수입 방수포의 경우 자외선 산화 방지 처리, 동파 방지, 부패 방지 처리가 되어 있고, 카드뮴, 납, 바륨 등 동물이나 식물에 유해 성분이 없게 제작되고 있다.


Q 연못물의 정화 방법은? 


A 물에 녹조가 생긴다면 물속에 영양분이 많이 녹아 있다는 뜻이다. 계곡 원수에 이미 영양이 많은가를 살펴본다. 연못 주변에 밭 또는 목장이 있거나 알아본다. 연못에 부레옥잠을 많이 띄우면 점점 맑아진다. 그리고 들어오는 물의 양과 나가는 물의 양을 맞추어야 한다. 그래야 물이 썩지 않는다. 


Q 배수구를 바닥 쪽에 묻는지, 아니면 어느 정도 물이 차서 자연스레 넘치도록 위쪽에 설치하는지 궁금하다. 또 입수, 배수구 묻고 방수제를 깔면 방수제에 구멍을 내야 될 듯싶은데 그럼 물이 새지 않는지? 


A 연못을 만들 때 방수는 매우 중요하다. 특히 배수구 등의 시설과 접합하는 부분과 방수시트의 연결 부분에서 누수가 되는 경우가 많다. 입수구는 연못의 상단부에 관을 만들어 입수되도록 하는 방법과 개울처럼 물이 흐르도록 만들어서 유입시키는 방법이 있다. 이 경우 연못으로 물이 자연스럽게 흘러가도록 수평 조절을 해야 한다. 배수구의 경우는 물을 모두 빼낼 때와 물이 어느 정도 수위가 됐을 때 빠지는 곳 두 군데를 만드는 것이 좋다.

 

물을 완전히 빼는 곳은 연못의 바닥이나 가장자리의 깊은 곳에 설치한다. 일정 수위가 됐을 때 빠지는 곳은 원하는 수면을 정하고, 그 높이 이상 물이 찼을 때 빠지도록 관을 연결하거나 자연스럽게 흘러넘쳐서 개울을 타고 빠지도록 배수구와 연결하면 된다. 즉 출수구는 수면의 가장 낮은 곳과 가장 높은 곳에 각각 설치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특히 하단부의 배수구 부분은 방수 시트지와 본드로 잘 붙여서 누수되지 않도록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구멍을 뚫을 때 너무 크게 뚫지 말고 관의 크기에 맞춰서 뚫은 다음 배수관과 방수 시트에 본드를 잘 묻혀주어야 한다.


Q 보통 시멘트로 방수하는 것 같은데 천으로도 방수가 확실히 되는지? 


A 연못의 방수를 위해 많이 사용하는 방법이 방수 시트를 사용하는 방법이다. 골프장의 연못에서도 이러한 방수 시트를 이용해서 방수를 한다. 방수 시트는 EPDM이나 EVA 재질로 된 것을 사용한다.


Q 물이 오염이 될 경우를 대비해 바닥 쪽 배수구를 허리 정도 깊이로 땅을 파내려고 한다. 그런데 배수구 쪽에 넓은 시멘트 길이 있어 설치가 어렵다. 이러한 경우에는 모터를 이용해 물을 퍼내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인가? 


A 우선 물 교체는 오염 정도를 봐 가며 갈아야 한다. 물이 오염됐을 경우에는 녹조류가 발생하는지 살펴보면 된다. 녹조류는 물이 햇빛을 보면 발생하기 쉽다. 연못의 물이 쉽게 오염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연못 안에 연꽃과 수생식물들을 많이 심으면 도움이 된다. 또한 가능하면 물이 지속적으로 순환이 되게 하면 빨리 오염되는 것을 조금이나마 늦출 수 있다. 배수구는 근처 하수관 같은 곳으로 연결해 주면 되는데 여의치 않을 경우 모터를 사용하는 수밖에 없다. 분수의 경우 호스를 노출되게 배치하는 것보다 조금이라도 땅을 파서 묻어 주는 것이 미관상 좋다. 


Q 연못에 자라고 있는 물배추가 급속도로 생장해서 연못 안의 물고기들을 볼 수가 없다. 물배추의 성장 속도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은 없는지?


A 워터 레터스라고도 불리는 물배추나 물옥잠 같은 경우 번식이 엄청나기에 이를 막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다. 한 가지 방법이 있다면 한쪽으로 몰아 버리는 것. 그러면 살아갈 공간이 부족해져 번식이 다소 감소되는 효과가 있다. 한쪽으로 몰 때는 잘 보이지 않는 낚싯줄을 이용하는 것도 좋고, 물에 잠겨 있는 나무토막 등을 이용하면 자연미 연출까지 가능하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