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구장과 수목원 갖춘 힐링 하우스 인테리어

조회수 2020. 9. 7. 07:0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HOUSE & INTERIOR

마천루가 곳곳에 솟아있는 청라지구 주택 단지에 건축미와 기능성을 모두 갖춘 감각적인 단독주택이 완공됐다. 실내를 천천히 들여다보면 온 가족이 다양한 레저와 소소한 취미 활동을 만끽할 수 있는 공간이 곳곳에 배치돼 있다. 휴양지 같은 실내 구성으로 시선을 이끄는 힐링 하우스, 각 공간은 어떻게 꾸몄는지 함께 둘러보자. 

진행&구성 이수민 기자

윤형노(코원하우스 브랜드전략팀 팀장)

사진 고대완(코원하우스 미디어팀)

설계 및 시공 ㈜코원하우스 1577-4885 www.coone.co.kr

HOUSE NOTE

DATA

위치 인천 서구 청라동

지역/지구 제1종 전용주거지역

건축구조 경량 목구조

건축규모 지상 2층

건축면적 295.68㎡(89.44평)

건폐율 50%

연면적 292.98㎡(88.63평)

 1층 157.65㎡(47.69평)

 2층 135.33㎡(40.94평)

용적률 80%

설계기간 2019년 7월~11월

공사기간 2020년 1월~7월

설계 및 시공 코원하우스

 1577-4885 www.coone.co.kr

MATERIAL

외부마감

  지붕 - 징크, 롤슁글

  벽 - 세라믹 사이딩, 적삼목 무절 사이딩, 알루미늄징크

  바닥 - 스마트스톤

내부마감

  천장 - 친환경 도장, 실크벽지, 간접등박스

  벽 - 친환경 도장, 실크벽지

  바닥 - 포셀린타일

계단실

  디딤판 - 애쉬집성목

  난간 - 벽체 + 원목

단열재 수성 연질폼

창호 독일식 시스템창호 31mm(LG하우시스)

현관 양개형 BR-800(리치도어)

위생기구 BOCCHI, 대림바스, 아메리칸 스탠다드

맞춤가구 노블핏

INTERIOR POINT!

휴식을 위한 힐링 공간 만들기

건축주는 ‘집은 삶의 안식처 같은 존재’이길 바랐다. 바쁜 일상을 보내다 집으로 돌아가면 가족을 포근히 품어주고, 몸과 마음의 긴장을 풀고 편히 쉴 수 있는 공간이길 원했다. 집에서 휴식이 충분하지 않다면 신체뿐 아니라 정신적으로 피로감이 쌓이기 때문이다. 모던 & 힐링하우스는 가족들이 집에서 언제든 함께 산책하고, 운동하며 시간을 나눌 수 있도록 공간을 구성하고, 친환경적인 나무 소재를 활용한 인테리어로 편안한 무드를 완성했다.

 01 외관은 목재로 포인트!  

외장재는 세라믹 사이딩, 알루미늄 징크를 적용하고, 고급 목재인 ‘적삼목 무절’을 포인트로 적용했다. 덕분에 정갈하고 단아한 분위기가 됐다.


 02 가족만의 수목원 만든다

주택 본채에서 농구장으로 향하는 길목에 위치한 아담한 수목원. 가장자리에 조경을 설치했다. 쌀쌀한 바람이 불 때면 둘러 앉아 밤, 고구마 등을 구우며 두런두런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화로도 마련했다.

 03 취미 공간을 마련한다  

외부 공간에 자신만의 레포츠를 즐길 수 있는 작은 공간을 갖는 것만으로도 힐링할 수 있다. 평소 농구를 즐겨하는 건축주의 취향을 반영해 별도로 하프코트 농구장을 만들었다. 일과 후 여유가 있을 때면 언제든 농구를 즐길 수 있는 가족만의 농구 코트다. 


 04 1인용 힐링 체어를 놓는다

바깥 풍경을 볼 수 있는 자리에 안락의자을 배치해보자. 푹신한 소파, 스윙 체어, 리클라이너 체어 같은 안락의자를 놓는 것만으로도 실내 공기는 한층 가볍고 편안해 질 수 있다. 

 05 원목 가구와 자재로 내추럴 무드를 만든다

친환경 자재인 나무는 특유의 자연스러운 멋과 편안함을 주는 색상으로 따뜻하고 포근한 느낌을 준다. 게다가 원목은 수분의 양에 따라 팽창하거나 수축하며 피톤치드를 뿜어내 심리적 안정감을 선사한다. 또한 오래 사용하면 사용할수록 세월의 흔적이 담겨 멋스럽다. 

데크와 안뜰 향해 열려있는 현관

현관 입구에서부터 중정의 공간감을 살리기 위해 가로로 길게 창을 넣었다. 긴 현관에서 거실로 진입하는 단 차이를 최소화해 걸음 폭이 좁은 아이들도 편하게 드나들 수 있도록 했다.


INTERIOR DATA

현관문 BR-800(리치도어)

중문 슬림여닫이도어(영림)

바닥 포셀린타일(윤현상재)

친환경도장(벤자민무어)

천장 친환경도장(벤자민무어)

높은 층고로 개방감 살려 거실

1층의 층고를 3m까지 높이고 시각적 개방감과 쾌적함까지 살린 거실. 주방부터 식사 공간을 지나 거실까지 개방된 공간으로 벽체 없이 일체형으로 구성했다. 데크로 크게 통하는 설계와 외부 조경이 한 눈에 들어오는 창으로 극한의 개방감을 선사한다. 계단 옆 매립형 장식장과 미니멀한 가구를 배치해 감각적인 공간으로 완성됐다.


INTERIOR DATA

바닥 포셀린타일(윤현상재)

친환경 도장(벤자민무어)

아트월 친환경 도장(벤자민무어)

파티션 회정식 아트우드(타카쇼)

파티션필름 CW466월넛(LG하우시스)

천장 친환경 도장(벤자민무어)

맞춤가구로 깔끔하게 주방

현관을 통해 실내로 들어서면 바로 마주하는 주방. 짙은 네이비 컬러를 적용해 인테리어 포인트를 살렸다. 바닥부터 천장까지 이어지는 주방가구는 전부 맞춤가구를 짜넣어 생활가전을 전부 수납함으로써 미니멀리즘을 표방하는 실내 인테리어를 완성시켰다.


INTERIOR DATA

바닥 포셀린타일(윤현상재)

친환경 도장(벤자민무어)

천장 친환경 도장(벤자민무어)

파티션 타카쇼 회전식 아트우드

홈 오피스 공간 서재 겸 공부방

거실 끝에 파티션으로 구분된 오피스 공간. 목재루버 파티션은 회전이 가능해 상황에 따라 열거나 닫을 수 있다. 이를 통해 별도의 도어를 설치하지 않고도 공간 분리를 효율적으로 이루어 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갖추고 한 쪽으로 작은 휴게공간도 마련했다.


INTERIOR DATA

바닥 포셀린타일(윤현상재)

친환경 도장(벤자민무어)

천장 친환경 도장(벤자민무어)

앞마당 뷰 홈짐 운동실

서재 안쪽으로 별도로 마련한 홈짐. 독립된 이 공간에는 운동 기구들을 가져다 놓았다. 전면 통창을 설치해 앞마당의 조경을 보며 운동할 수 있는 가족만의 운동 공간이 완성됐다.


INTERIOR DATA

바닥 친환경 마모륨스포트

실크벽지(LG하우시스)

천장 실크벽지(LG하우시스)

도어 포켓도어(영림)

우리 가족의 휴식 공간 가족실

2층에 위치한 가족실에는 테이블과 안락의자, 피아노를 놓았다. 가족이 모여 이야기를 나누거나 휴식을 취하고, 함께 여가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꾸몄다. 때론 한쪽에 놓아둔 안락의자에 앉아 혼자만의 힐링 타임을 차분히 보내기에도 좋다.


INTERIOR DATA

바닥 천연마루 헤링본 시공(구정마루)

친환경 도장(벤자민무어)

천장 친환경 도장(벤자민무어)

넓고 쾌적하게 계획 안방 욕실

약 4평의 면적으로 설계된 안방 욕실은 가구 배치를 최소화하고 중앙에 여백을 살려, 욕실 특유의 퀴퀴하고 답답한 느낌없이 쾌적하게 완성했다.


INTERIOR DATA

바닥 포셀린타일(윤현상재)

포셀린타일(윤현상재)

위생기기 대림바스, 아메리칸 스탠다드

샤워기 세비앙

욕조 일신스파

ABS여닫이도어(영림)

공부방과 침실 분리 자녀 방1

아이의 생활 동선을 고려한 센스 있는 설계가 돋보이는 방이다. 붙박이장을 설치하는 대신 별도의 벽장형 드레스룸을 만들고, 그 옆쪽에 책상이 쏙 들어갈 공간을 마련했다. 덕분에 아이가 몰입해 공부할 수 있는 환경이 완성됐다.


INTERIOR DATA

바닥 천연 무늬목 헤링본 시공(구정마루)

실크벽지(LG하우시스)

천장 실크벽지(LG하우시스)

포켓도어(영림)

안락한 분위기 자녀 방2

심플한 구조의 아이 방이다. 별도의 벽장형 드레스룸도 마련해 놓았다. 편안하고 안락한 느낌을 주는 천연 목재를 이용했다. 바닥은 헤링본으로 마감해 단순한 구조가 줄 수 있는 지루함을 덜었다.


INTERIOR DATA

바닥 천연 무늬목 헤링본 시공(구정마루)

실크벽지(LG하우시스)

천장 실크벽지(LG하우시스)

포켓도어(영림)

MATERIAL POINT!

강렬한 인상을 주는 외장재 적삼목

‘자연스럽고 고급스럽다’는 느낌을 주는 외장재다. 부식이나 습기, 병충해에 비교적 강한 친환경 목재로 외장으로 사용하면 자연미를 그대로 폼낼 수 있다. 적삼목은 옹이가 없는 무절이 비싸기 때문에 무절은 내장용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고 옹이가 있는 유절은 대부분 외장용으로 사용한다. 

일정하지 않은 무늬의 멋 천연 무늬목 

1층 거실 마루를 비롯해 2층 바닥 자재는 천연 무늬목을 이용했다. 천연 무늬목은 원목을 종이처럼 얇게 켜놓은 친환경 고급 자재다. 천연 무늬목이라서 무늬와 모양 그리고 컬라가 일정하지 않아 가격이 비싸고 시공이 어렵지만, 어떤 자재도 쉽게 따라할 수 없는 고급스러운 멋을 낸다. 이 주택에서 사용한 자재의 제품명은 애쉬아몬드며, 색상은 브러시 골드다. 구정마루.

럭셔리한 대리석 느낌 포셀린타일

대리석의 대체제로 사용되는 타일로, 꾸준히 인기를 끌고 있는 고급 타일 자재다. 점토를 주원료로 석영이나 도석, 장석 등을 섞어 고온과 고압의 공정을 거쳐 천연석보다 강도가 좋고, 밀도가 높아 내구성이 뛰어나다. 이 주택에도 현관과 주방, 식당 바닥, 욕실 등은 포셀린타일로 마감했다. 현관 바닥은 매트한 그레이 컬러 타일을 사용했다. 제품명은 ARTEMARMO 색상은 212 볼케이노, 사이즈는 600×1200㎜다. 2층 안방 욕실은 브라운과 그레이가 적절히 섞여있는 매트한 타일로 마감했다. 제품명은 GRAFITE MARRONE 색상은 212 볼케이노, 사이즈는 900×1800㎜다. 윤현상재.

깔끔한 분위기 친환경 도장  

공용 공간인 1층 거실과 2층 가족실의 벽체는 친환경 페인트로 도장했다. 친환경 페인트란 휘발성 물질, 중금속 같은 몸에 해로운 성분을 제외하고 식물이나 광물을 주원료로 추출해 만든 페인트다. 벽지와 벽면에 칠하는 페인트는 내구성이 좋고, 세척력이 뛰어나 관리가 용이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이 주택에 사용한 페인트는 벤자민무어의 클라우드 화이트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