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정형 매스가 주는 모던한 매력의 35평 경량 목조주택 설계

조회수 2019. 7. 21. 09:0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전원주택 설계
비정형 매스가 주는 모던한 매력
청양 경량 목조주택

청양 주택은 비정형 매스와 모던 스타일의 마감이 먼저 찾는 이들의 시선을 사로잡는다.  

연면적이 116.10㎡(35.12평)로 그리 크지 않지만, 높은 지대에 기초를 높여 주택을 앉혀서인지 시각적으로 더 크게 느껴진다

정리 윤홍로 기자

건축 정보

위치 충남 청양군  

건축구조 경량 목조주택

건축면적 84.90㎡(25.68평)

연면적 116.10㎡(35.12평)

외장재 스타코, 인조석, 리얼 징크

지붕재 리얼 징크

설계 및 시공 ㈜로하스홈 02-597-4560~2 www.lhome.co.kr

실내로 들어서면 포켓도어를 설치한 두 공간이 눈에 띈다. 하나는 수납 장과 세면대가 있는 메인 침실에서 연결되는 욕실의 전실이고, 다른 하나는 냉난방 에너지를 고려한 계단실이다.

평면은 ‘凸’자형으로 전면으로 돌출시킨 거실을 중심으로 우측에 메인 침실을, 좌측에 주방/식당을 배치한 구조이다.

거실과 주방/식당은 사선형으로 개방적인 공간 확보 측면에서 다소 불리하지만, 두 공간 모두 충분한 채광과 조망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유익하다. 2층엔 또 하나의 침실과 욕실, 그리고 현관 상부에 작은 베란다가 자리한다.

인테리어는 모던한 익스테리어와 달리 강렬한 황금빛이 주를 이루는 오리엔탈 스타일이다. 전실 벽지는 황금빛 톤을 유지하면서 패턴을 통해 공간 변화를 도모하며, 2층 침실의 원형 창호, 고목으로 만든 테이블, 복도 끝에 자리한 고가구 등이 전반적인 흐름에 포인트를 주는 듯하다.

한적한 시골 마을의 풍경을 담아낸 주택으로 사면 모두 사선을 이용해 입면을 디자인해 보는 재미가 쏠쏠하다. 난간 마감 대신 걸터앉기 편하게 설치한 덱이 여유로움을 더한다.
조망과 채광 확보, 그리고 실의 고유 기능을 살리고자 ‘凸’자형으로 돌출시켜 주방/식당과 사선으로 배치한 거실
온화하고 고급스러운 이미지의 황금빛으로 꾸민 주방, 식당 / 벽지와 가구, 조명 등 인테리어 요소를 적절히 연계해 디자인한 침실 / 곡면을 이용해 깊이감이 드는 2층 홀
정방형과 원형 창호가 조화로운 2층 침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