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전원주택라이프

우리 집을 맛있게 만드는 '주택 동선 계획' 레시피

1,970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공간에 가구와 조명, 창을 갖춰야 비로소 거실이 되고 주방이 되며 침실이 된다. 이렇게 용도에 맞게 구성한 공간을 한데 모아 연결한 게 주택이다. 수많은 요소의 집합체인 주택을 하나의 음식으로 본다면 각 실을 형성하는 것은 식재료며, 공간을 꾸미고 기능을 더하는 요소는 감칠맛을 내는 조미료다. 지역과 환경 그리고 집 안의 고유 레시피에 따라 다양한 맛과 향을 내는 음식처럼, 주택도 각 실을 구성하는 요소들의 크기와 배치, 조화에 따라 화려하거나 단정하게, 경쾌하거나 아늑한 공간으로 꾸밀 수 있다. ‘우리 집을 맛있게 만들 수 있는 레시피’는 앞으로 우리가 머물고 생활하는 공간을 어떻게 자신의 입맛에 맞게 구성하고 꾸밀 수 있는지 다양한 방법을 제시한다.

윤현규 설계디자인 실장 1670-6840 www.housingfactory.co.kr

사진 및 자료 ㈜하우징팩토리 

주택 동선 계획 레시피

누구나 한 번쯤은 거주 환경이 양호한 곳에 주택을 짓고 행복하게 사는 꿈을 꾼다. 막연하게 생각해오던 주택 라이프에 한 걸음씩 다가가는 공간 레시피의 마지막 연재로, 조금 더 현실적으로 우리 집을 만드는 시간을 가져보려 한다. 각 공간의 기본적인 넓이에 대입해 공간을 구성하고, 자신에게 맞게 조금씩 수정하다 보면 설계할 때 먼 길을 돌아가지 않을 수 있다. 기본적인 공간 구성과 동선 계획을 통해 미래의 우리 집을 설계해 보자.


공간 크기와 동선 계획

건축 계획에서 인체를 기준으로 모듈러나 기본 동선 계획, 가구에 따라 달라지는 치수 등을 정의한다. 전원(단독)주택은 불특정 다수를 평균 내 공간을 계획하는 게 아니라 개인 한 사람 한 사람에게 맞춰 설계를 진행한다. 그러하다 보니 기본적으로 ‘이 정도 크기면 공간이 어느 정도 나오고, 동선이 어떻겠구나’ 하는 정의를 내려줄 수 있어 설계에 많은 도움이 된다. 현관, 침실, 욕실 등의 크기까지 모든 사람이 생각하는 공간 면적은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적용하는 크기를 기준으로 가족에게 맞게 조금씩 변형해가면, 우리 집을 현실화하는 데 한발 다가갈 수 있다. 문제는 공간감이다. 건축 비전문가인 일반인은 아무리 잘 설명해도 글과 도면만으로 한계가 있다. 가장 좋은 것은 줄자 하나 사서 현재 살고 있는 주택을 측정하는 것이다. 방을 평으로만 말하다 보면 가로 세로에 대한 이해가 떨어져 주택을 지을 대지와 어긋날 수 있고, 사용할 수 없는 공간 설계가 나오기 마련이다. 공간과 공간을 이어주는 동선 계획을 잘 잡으면 낭비 없는 평면이 나올 수 있다. 평균적으로 많이 하는 공간 면적을 참고로 동선 계획을 잡자.

다용도실은 가전제품이 들어가느냐, 안 들어가느냐에 따라 폭이 달라진다. 수납공간으로만 사용한다면 줄일 수 있다.

계단은 형태에 따라 면적이 많이 바뀐다. ‘ㄷ’자 형태가 동선과 면적이 적은 편이다.

1800㎜×2700㎜ 정도를 기본으로 형태에 따라 조금씩 크기를 변동하는 게 좋다.

4인 가족 기준으로 1층에 취미실이나 게스트룸과 같은 방 하나 정도 넣기도 한다. 

주방 크기는 냉장고 개수와 크기에 따라 달라진다. 설계 전에 가전제품과 식탁 크기를 정확하게 확인하고 면적을 정하자.

거실은 TV와 소파 크기에 맞춰서 정하는 게 적합하다. TV 크기에 따라 소파와의 거리를 정해야 하니, 이 부분을 체크해 면적을 정하자

현관 폭은 신발장이 있을 경우 2300㎜ 이상, 수납공간을 따로 만들 경우 1900~2100㎜ 정도로 잡으면 적당하다.

※ 치수는 중심 기준
목조는 중심에서 -100㎜ 콘크리트는 -150㎜를 빼야 내부 치수가 나온다(예: 목조 중심 3000㎜ → 내부 치수 2800㎜).

1층 계획 꿀팁

1층은 현관과 계단 위치에 따라 공간이 달라지기 때문에 가장 먼저 현관과 계단 위치를 잡고 다른 공간을 배치하는 게 좋다.

2층 계획 꿀팁

2층은 계단 위치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1층 평면을 올려놓고 위치를 그려나가는 방식으로 만들자.

체크리스트를 만들어 준비하면 편하다

주택을 설계하기 전, 여러 업체를 방문해 이야기를 듣는 건 많은 에너지를 소모하는 과정이다. 이곳에서 이렇게 하자면 맞는 말 같고, 저곳에서 저렇게 하자면 그것도 맞는 말 같다. 우리 집에 대해 기본적으로 필요한 공간을 미리 체크해 놓고 전문가와 상의하면, 한결 수월하게 이야기를 진행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2층 주택을 기준으로 준비한 체크리스트로 ‘공간 레시피’ 연재를 마무리 지으려고 한다. 건축주도 주택 짓기에 대해 어느 정도 공부하면 더 예쁜 주택을 설계할 수 있다. 많이 보고 유용한 자료를 모아 놓으면 우리 집을 지을 때 도움이 된다. 그러다 보면 언젠가 예쁜 주택에서 행복하게 사는 날이 곧 다가올 것이다.

1층에 필요한 공간 체크 리스트

2층에 필요한 공간 체크 리스트

※㈜하우징팩토리의 윤현규 실장이 진행해온 공간계획의 연재를 마칩니다. 알차고 유익한 내용으로 공간계획을 연재해준 윤현규 실장에게 독자를 대신해 감사의 말을 전합니다.


작성자 정보

전원주택라이프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