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종잣돈 없어 투자 못한다" 입버릇처럼 말했다면 주목

조회수 2021. 1. 4. 21:37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원래 평범한 사람이
부자가 되는 것 아닌가요?

먹을 것조차 부족했던 가난했던 어린 시절, 평생 그 누구보다 부자가 되고 싶은 마음이 간절했던 청년이 있었다. 하지만 꿈꿨던 수입을 얻기 위한 회사의 장벽은 높았고, 하루도 빠짐없이 나이트클럽 삼류 밴드 일을 나가면서 먹고 싶은 사이다 한 캔을 참아가며 돈을 모았다.


무일푼으로 시작해 십 원단위로 돈을 모으면서도 부동산과 돈에 대한 공부에는 투자를 아끼지 않으며 경제적 자유를 얻기 위해 절실하게 노력했고, 4년 반 동안 모은 종잣돈 1억 2천만 원으로 3년 만에 20억을 만들 수 있었다. 그 후 부동산 투자와 사업을 확장하며 시간과 돈 모두에서 자유를 얻게 된 그.


그렇게 쌓인 노하우를 사람들과 나누며, 평범한 사람도 부자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자신의 삶으로 증명하고 있는 ‘송사무장’ 송창희 대표의 이야기이다.

- 지방대 졸업 후 나이트클럽 삼류 밴드로 일하며 모은 1억 2천, 3년 만에 20억으로
- 36만 명 회원의 '행복 재테크' 카페를 운영하는 부동산 전문가이자 8개 회사 대표
- 출간한 부동산 관련 서적만 4권.. 모두 베스트셀러 올라

Q.

자기 소개 부탁드립니다. 

A.

저는 현재 36만 명이 넘는 회원 수를 보유한 ‘행복재테크’ 카페의 대표이자, 여러 사업체를 경영하고 있는 사업가이며, 부동산 투자를 하고 있는 실전 투자자입니다. 또한 지금까지 집필한 부동산 책 4권 모두가 베스트셀러가 된 작가이기도 합니다.


저는 지금 소유하고 있는 건물에서만 매달 대기업 과장 연봉 이상의 월세를 받고 있습니다. 나중에 이 건물들을 팔게 되면 큰 매도 차익도 생길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에 더하여 제가 직접 운영하는 사업(출판사, 수영장, 고시텔, 독서실, 실내 축구장 등)은 지금까지 모두 해당 분야에서 최고의 성과를 거두었고, 지금은 그 이상의 성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물론 이에 따른 사업 수익은 월세와는 별개이고요.

Q.

지금 이룬 것을 얻기까지 어떤 과정과 노력이 있었는지. 

A.

제가 특별해서 이 모든 걸 이룰 수 있었던 것은 절대 아닙니다. 지금은 이렇게 부동산 투자를 하고 여러 사업을 경영하며 큰 부자의 삶을 살고 있지만, 과거의 저는 초라하고 가난했습니다. 지방대를 졸업하고 취직이 되지 않아, 나이트클럽에서 소위 말하는 ‘삼류 밴드'로 4년 반 동안 일했습니다. 그 기간 동안 1년에 쉬는 날 없이 매일 저녁 6시에 출근하고 다음 날 새벽 4시에 퇴근하는 삶을 반복했습니다.

나이트클럽에서 일하던 중 부자가 되기로 마음먹고 재테크, 성공, 환율, 채권, 주식 등에 관한 책을 섭렵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경제 TV를 늘 틀어두고 경제 전문가들의 말을 알아듣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종잣돈이 적을 때부터 투자를 시작했고, 다양한 시행착오 끝에 부동산 경매 등 부동산 투자를 주로 하게 되었습니다.

일을 마치고 다른 동료들은 놀러 갈 때 저는 제 꿈을 위해서 돈을 모으며 부자가 되는 공부에 매진했고, 나이트클럽 대기실에서 쉴 때조차 저는 손에서 책을 놓지 않았습니다. 정말 간절하게 부자가 되고 싶었으니까요. 그렇게 확실한 꿈과 목표가 있었기에 230만 원짜리 중고 티코를 타고 다니면서도 흔들림 없이 그 시기를 지낼 수 있었습니다.

Q.

돈이 돈을 번다고 말하는데, 정말 돈이 없어도 부자가 될 수 있을까.

A.

돈이 돈을 번다는 이야기는 공부를 해보지 않은 사람이 하는 이야기라고 생각합니다. 공부를 해보고 투자를 해 보면 금방 알 수 있는 부분이거든요. 내 돈으로도 투자를 하지만 다른 사람의 돈으로도 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 은행 돈도 있겠고요, 나와 같이 할 수 있는 투자 파트너도 될 수 있습니다. 공부를 완벽하게 하고 나면 돈은 활용하는 거예요. 그 활용을 하기 위한 최소한의 자금만 있다면 얼마든지 부자가 될 수 있습니다.


대신에 저축을 좀 독하게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최소한의 종잣돈은 당연히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가장 높은 이자율을 주는 저축은행에 적금을 드시고요. 저는 월급 200만 원 중 190만 원을 저축했습니다.

제가 1억 2천만 원의 자금을 모으던 4년 반 동안에는, 먹고 싶은 음식도 종잣돈을 모으기 위해서 그냥 꾹 참았습니다. 책을 보고, 신문을 보는 등 부자가 되기 위한 공부를 하는 돈 외에는 무조건 모았습니다. 절약도 중요하지만, 이후에는 수입을 늘리는 것이 더 중요하고 현명한 선택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부자가 되기 위해 목표를 설정하고 공부해야 합니다.

Q.

'평범한 사람도 부자가 될 수 있다'라는 것을 몸소 증명하신 것 같다.

A.

저는 늘 부자가 되는 것에 대한 갈망이 있었습니다. 저희 집이 정말 가난했거든요. ‘어떻게 하면 저렇게 큰 집에 살 수 있지? 어떻게 하면 저렇게 좋은 차를 타지?’라고 매일 생각했죠. 하지만 부자가 되는 방법은 어느 누구도 가르쳐 주지 않았고 그게 가장 답답했습니다.  


사람들이 부자가 되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는 부자가 된다는 생각을 하지 못했기 때문이고, 두 번째로 큰 이유는 주변에서 부자를 만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저도 그랬거든요. 그래서 저는 부자들이 쓴 책을 읽었습니다. 성공한 분들이 쓴 글을 보며 어떻게 하면 부자가 될 수 있는지 하나씩 연구를 해서 방법을 찾아온 겁니다.


쳇바퀴 같은 삶이 싫어서 부자 되는 법, 돈에 관한 공부를 절실하게 했습니다. 그 결과, 부자의 삶은 노력하면 만들어낼 수 있는 것이라는 결론에 이르렀습니다. 나중에 부자가 되면 저와 같은 고민을 하는 사람에게 도움을 주리라 다짐했고, 부자가 되기 위한 초석이 될 수 있는 강의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지난 13년간 저회 함께한 행복 재테크 카페 회원분들 중에 수많은 부자 분들이 탄생했고, 이분들이 부자가 되는 데 걸린 시간은 처음 공부 시작을 하고 빠르면 2년 늦어도 3년 이내였습니다. 충분한 공부와 노력만 있다면 평범한 분들도 3년이면 경제적 자유를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행복 재테크 카페에는, 부동산 투자에 2번이나 실패하고 부동산과는 맞지 않는다고 생각했던 평범한 직장인이 송사무장의 권유로 부동산 공부를 시작한 후 3년 만에 월세 1000만 원 이상의 수익을 달성한 사례, 평생 임차인으로 살다 2년 만에 매매 차익 9억 원을 달성한 사례 등 그가 말하는 ‘부자가 되는 것은 아주 평범한 일이다.’를 증명하는 수많은 사례들이 올라오고 있다.

대학이나 직장에 들어가기 위해 노력하는 것은 당연하게 생각하면서도,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과연 어떤 노력을 해 왔는지 한 번쯤 생각해볼 만하다. 막연히 부자가 되는 것은 불가능한 것이라고 생각해왔다면, 부자가 되기 위한 공부를 시작해보는 것은 어떨까?

Q.

부자가 되고 싶은 사람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A.

흔히 우리나라에서는 부자가 되는 방법이 딱 두 가지가 있다고 말하곤 합니다. 부동산 그리고 사업입니다. 종잣돈이 어느 정도 모아지고, 그 종잣돈을 불릴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되면 부자가 되는 것은 상당히 수월한 것 같습니다. 저는 처음에는 갖고 있던 1억 2천만 원의 자금을 처음에는 불리기에 집중해 20억 정도의 투자금을 마련했고 그다음에 이 자금을 하나씩 월세가 나오는 부동산으로 늘려갔습니다. 그리고 조금 더 큰 부자가 될 수 있는 사업체들을 하나씩 운영하게 되면서 현재에 이르렀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내가 부자가 되고 성공할 수 있다는 생각 자체를 하지 않습니다. 사람이 무엇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 그것을 이루기 위한 노력을 하게 되는데, 노력해서 부자가 될 수 있다는 생각 자체를 갖지 못했던 것입니다. 내가 부자가 될 수 있다고 마음먹는 것, 그리고 부자가 되는 공부를 시작하는 것, 마지막으로 포기하지 않는 것. 부자가 되고 싶으시다면 정직하지만 가장 기본이 되는 이 세 가지를 명심하셨으면 좋겠습니다.

Q.

마지막으로, 송사무장이 생각하는 부자의 정의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A.

부자는 돈과 시간, 이 두 가지를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내가 노동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수익의 2배 이상이 나온다 하면, 내가 쓸 것을 쓰더라도 계속해서 자산이 불어나는 상태이기 때문에 시간적 자유까지 생기게 되는 것이죠.


저는 늘 사람들에게 강조합니다. “생각의 차이로 성공하고, 사람은 자신이 그린 대로 삶을 살게 된다”고요. 실제로 그렇습니다. 지금의 저는 가난했던 시절에 그려왔던 삶을 다 이루었으니까요.

아직도 부동산 투자로 시간적 경제적 자유를 얻는 것이 특별한 사람들의 이야기로만 느껴지시나요? 제 이야기를 통해 ‘나도 충분히 할 수 있다'라는 자신감을 얻고, 스스로 그 주인공이 되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