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메뉴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머먹고사니

평범한 주부에서 '글로벌 창업' 가능하게 해준 이것?

5,112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한국의 치열한 온라인 시장에서
아직도 열을 내고 계시나요?

저는 평범한 대한민국의 여성이고 주부였습니다. 2010년에 유통을 잘 모르고 국내 온라인 쇼핑몰 창업에 뛰어들었다가, 과도한 가격경쟁에 1년을 넘기지 못하고 폐업을 하였습니다.

그 뒤 직장 생활로 돌아갔지만 늘 창업의 꿈을 갖고 있었고, 이것에 도전하게 되었죠.


안녕하세요. 2016년부터 글로벌셀러로 활동하며, 미국, 중국 구매대행 / 동남아, 일본, 미국 시장에 온라인으로 제품을 판매하는 일을 하고 있는 레아입니다. 언택트 온라인쇼핑 시장은 전 세계적으로 커져나갈 것입니다. 그렇지만 한국의 온라인 쇼핑몰은 포화상태이죠. 아직 블루오션인데다, 한류열풍을 타고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는 글로벌 시장에 한발 앞서 도전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온라인 스토어 부업을 시작해보고 싶은데 스마트 스토어는 이미 포화시장인 것 같고, 아마존을 시작하자니 재고 부담이 너무 크다면? 이런 고민 하고 계신 직장인 투잡러 그리고 리셀러분들, 전세계 온라인 쇼핑몰 중 11위, 6억 인구가 매일 쓰는 ‘이 역직구 시장'에 주목해보셔야 하는 이유, 지금부터 자세히 알려드립니다. 



왜 구매대행(해외직구)보다
해외 판매(역직구)일까?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통해 국경 없는 해외직구가 일상적으로 자리 잡은 요즘, 우리나라의 제품을 직구로 구매하려는 다른 나라에 물건을 파는 “역직구”에 주목하는 분들도 많은데요. 역직구를 하기 위해 우선 ‘해외 직구를 하는 소비자들의 심리는 무엇인지’를 이해하셔야 합니다. ‘내가 왜 해외에서 물건을 샀더라?’ 답은 딱 두 가지예요.


우리나라에 없거나, 우리나라보다 더 저렴해서!


이 로봇 강아지는 제가 구매대행, 즉 해외 제품을 한국에 들여와서 팔 때부터 판매 성적이 좋았던 상품인데요. 나중에는 학교에서 대량 구매 문의가 들어왔을 정도로 굉장히 많이 판매가 되었어요. 이 제품이 왜 우리나라에서 판매가 잘 되었을까요? 당시 우리나라에는 이런 제품이 없었기 때문이죠!


이처럼 해외 직구는 우리나라에 없는 상품이거나, 우리나라에서 판매하는 것보다 더 저렴하게 상품을 사고 싶을 때 발생하게 됩니다. 역직구는 이러한 해외직구 고객의 심리를 활용해 글로벌 고객이 한국 제품을 사고 싶어 하는 니즈를 노려보는 겁니다.

동남아시아를 예로 들자면, 자신의 나라에 없는 한국의 특징적인 상품인 '김'과 같은 음식, 화장품, 한류 상품 등을 직구하고 싶어 하는 니즈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겠죠!

지금도 해외 역직구 시장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역직구 시장은 한류를 중심으로 화장품, 의류, 식품 등에 대한 수요가 굉장히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는데요, 역직구 시장은 2010년에 2100만 달러에서 2014년에 4억4천6백만달러로 연평균 114.5%의 높은 증가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2016년 이전까지만 해도 직구 시장이 더 컸으나, 역직구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여 2016년을 분기로 파란색의 역직구 그래프가 주황색의 직구 그래프를 추월한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의 동향을 보시면 점점 격차가 벌어지고 있죠. 그래서 2019년 4/4분기에는 거의 2배가량 차이가 나고 있는 상황인데요. 


현지 가격이 훨씬 저렴할 뿐만 아니라, 해외만의 차별화된 제품들을 구매할 수 있다는 장점과 더불어, 온라인 쇼핑몰들의 결제절차 또한 점점 간소화되면서 해외역직구 시장은 더욱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왜 하필 동남아 시장,
‘쇼피’ 플랫폼일까?

그렇다면 어느 나라에서 우리나라 제품을 제일 많이 구매하고 있을까요? 첫 번째는 중국, 두 번째는 아세안&동남아시아, 세 번째는 일본에서 가장 많이 구매하고 있는데요, 상품군별로는 화장품, 의류 및 패션 상품, 그다음이 음반/비디오/악기 즉, K-pop 제품이 가장 사랑받고 있습니다.


특히 동남아시아에서는 인터넷 보급률이 높아지고 모바일 사용자가 증가하며 직구 시장이 점점 발전해나가고 있으며, 1위 쇼핑몰 쇼피를 포함해 라자르 등 손쉽게 해외의 제품을 살 수 있는 플랫폼들이 많아지면서 양질의 한국 제품에 대한 수요가 점점 늘어나고 있는 상황입니다.



포화 상태인 국내 온라인 쇼핑몰 사업에서 경쟁하느라 고군분투하고 계시다면, 한국의 제품을 구매하고 싶어하는 해외 소비자들의 니즈를 고민해 글로벌 시장을 노려보는 건 어떨까요? 



2025년에는 1530억 규모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을만큼 성장 가능성이 높은 시장! 동남아시아 6개국 및 대만까지 총 6억이 사용하고 있는 동남아시아 최대 온라인 커머스 플랫폼인 쇼피에서 역직구 시장의 성장 곡선에 올라타보세요.

한국의 한정적인 온라인 시장보다는, 전세계를 상대로 판매할 수 있는 시장을 한발 앞서서 배워나가시는 여러분을 응원합니다!

작성자 정보

머먹고사니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