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4차 산업혁명은 이제 시작.." 투자해야 할 최고의 성장주는?

조회수 2021. 2. 26. 15:0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다음 중 몇 개의 문장에 해당되시나요?
대부분에 해당되지 않는다면,
성장의 여지가 아직 남아있다는 뜻입니다.

우리는 지금 몇십 년에 한 번 올까 말까 한 투자의 기회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이라는 이름으로 대표되는 혁신의 모습들이 정신을 차리기 힘들 정도의 규모, 그리고 속도로 우리의 삶을 바꾸어나가고 있기 때문입니다.

보통 혁신의 가장 큰 장애요소는 변화를 꺼려하는 인간의 속성인데요. 2020년, 불현듯 찾아온 코로나 바이러스는 다소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했던 이러한 혁신의 속도를 상상 이상으로 바꾸어 놓았습니다. 팬데믹이라는 불가피한 상황이 새로운 일상, 소위 'New normal'을 받아들이게끔 만들어버린 것이죠.


코로나19로 앞당겨진
대혁신의 시대

2020년 찾아온 바이러스라는 불청객은
인류의 역사를 매우 크게 바꾸거나 앞당긴
커다란 사건으로 역사에 기록될 것입니다.

사람들이 새로운 혁신 기술을 받아들이는 시간은 점점 짧아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새로운 혁신을 이루어내고 있는 기업들이 부를 창출할 수 있는 기회 또한 굉장히 빨라지고 있는 것이죠. 


특히 2020년의 팬데믹은 이러한 테크놀로지의 확장 시기를 현저히 단축시킨 한 해였습니다. 예를 들면, 재택근무를 하게 되면서 화상 회의 서비스를 사용하고, 이커머스 쇼핑과는 거리가 멀었던 세대 또한 스마트폰을 통해 쇼핑을 하게 되죠.

팬데믹 상황이 종료되더라도, 한 번 받아들인 혁신은 계속해서 우리의 생활과 삶에 지배력을 행사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것이 팬데믹이 인류에 미친 영향이자, 4차 산업혁명을 앞당기고 있는 이유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하급수적으로 빨라지는
인터넷 기업의 성장

출처: 미주은 유튜브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들어서면서, 급격히 성장하는 기업들이 늘고 있는데요. 시가총액 1억 달러를 달성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이 계속해서 단축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전통적인 대기업들이 시가총액 1억 달러를 달성하는 데는 거의 20년 가까이 걸렸습니다. 하지만 구글 같은 경우에는 10년이 걸리지 않았습니다. 페이스북은 한 7년 만에 시가총액 1억 달러를 달성했고, 테슬라는 한 5년 만에 이뤄내죠. 우버는 3년으로 더 빨라졌습니다. 


결국 기업들이 기하급수적으로 부을 쌓고 있다는 반증이 되고요. 다시 말해서 투자자들도 기하급수적으로 부를 창출할 기회가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다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기하급수적인 성장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

출처: 미주은 유튜브

여기서 얘기하는 기하급수적 성장이라는 개념은 앞으로 우리가 미래 투자를 위해서 굉장히 중요한 의미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왜 이렇게 인터넷의 발전과 트래픽의 수혜를 받은 테크 비즈니스들이 선형 성장이 아닌 기하급수적 성장을 보이고 있는지 그 이유를 한번 따져볼 필요가 있습니다. 

왜 이렇게 갑자기 많은 혁신이
한꺼번에 몰려오고 있을까요?
모든 혁신은 서로 맞물려 있기 때문입니다.

스마트폰이 보급되어야 이커머스 그리고 핀테크라는 혁신이 나타날 수 있었고, 누구나 스마트폰을 가진 시대가 도래하면서 이커머스 그리고 핀테크도 같이 성장할 수 있었던 거죠.


5G도 마찬가지입니다. 5G가 없다면 자율주행은 상상해 볼 수가 없습니다. 스마트 시티나 사물 인터넷도 있을 수가 없죠. 그렇다면 이렇게 많은 혁신의 시작점이 되는 5G는 어디쯤 와 있을까요? 5G는 아직 제대로 연결되지도 않았습니다. 

출처: 미주은 유튜브

제가 여러분들께 드리고 싶은 메시지를 정리해보면, 지금 우리는 4차 산업 혁명 성장 곡선의 출발점에 와 있다고 보는 겁니다. 5G의 보급으로 만약에 4차 산업혁명이 지금부터 본격화되면 기하급수적인 성장을 보이는 기업의 수가 굉장히 많아질 수밖에 없다는 것이죠.

4차 산업혁명과 관련된 성장주들이 이미 벨류에이션이 높고, 주가도 많이 상승해있기 때문에 이미 늦지 않았나 하는 의문을 가지는 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당장 그 수익률이 굉장히 초라할지라도, 장기적인 관점에서 보면 인류가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성장할 여지가 아직 많이 남아있다는 점 또한 생각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과연 어떤 분야가 인터넷 시대의 석유, 데이터와 트래픽을 확보할 것인가? 앞으로 필연적으로 나타날 하락장에는 어떻게 대비해야 할까?"

미국 주식으로 은퇴하기, 저 미주은과 함께 이커머스, 핀테크, 모바일, 클라우드에서부터 인공지능, 5G, 빅데이터, AR 등 무궁무진한 4차 산업혁명 성장주에 대해 파헤치며 포스트 팬데믹 시대에 찾아올 기하급수적 성장의 기회를 발견해봅시다. 

*이 글은 매수 매도 추천이 아닌 개인의 투자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된 단순 참고용 콘텐츠이며, 모든 투자 판단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