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하고 싶다면 "좋아하는 것, 돈 되는 것 말고 OO 높은 것 선택해야"

조회수 2021. 5. 12. 15:0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안녕하세요. 신사임당입니다. 사업을 하려면 내가 무엇을 팔 것인가에 대해서 정해 나가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그런데 여기서 많이 고민을 하게 됩니다. 영원한 명제죠. 좋아하는 것 vs 돈 되는 것. 이 두 가지는 지금뿐만 아니라 앞으로도 계속해서 논쟁이 이어질 주제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쇼핑몰 창업을 예로 들어서 이야기해 볼게요. 쇼핑몰 카테고리를 정할 때도 이 문제에 봉착하게 됩니다. 목표를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두 가지 갈림길이 생깁니다.



쇼핑몰을 시작하려는 이유가 돈이 아닌 분들도 계실 겁니다. 좀 더 정확하게 얘기를 드리자면 돈이 벌어지는 것에서 동기부여를 얻지 못하는 분들도 계시겠죠. 그런 분들은 쇼핑몰을 함으로써 내 선호를 표현하고, 또 그 선호에 열광하는 팬층을 확보하는 것이 쇼핑몰을 운영하는 이유에 더 가깝습니다.

특히 SNS로 판매하시는 분들은 이런 타입에 더 가까울 수 있습니다. 이런 성향을 갖고 계신 분들은 당연히 본인의 선호에 따라서 카테고리를 선택하셔야 합니다. 그래야 지속 가능성이 올라갑니다. 쇼핑몰을 한다는 일이 그렇게 행복한 일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돈 자체가 목적이 아닌 분들은 물건을 찾는 과정, 물건을 등록하는 과정, 여러 가지 협상을 해가는 과정, 고객을 응대하는 과정 등에서 좌절하고 쓰러질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이런 분들은 자기가 좋아하는 카테고리에서 판매를 시작해야 되고, 그래야 지속 가능성이 올라갑니다. 아무리 낮은 성공 가능성이라도 지속하면 올라갑니다. 성공에 도달할 확률이 커집니다.

선호에 따라서 움직이는 타입의 사람들은 돈에 맞춰서 움직이면 중간에 포기합니다. 제가 말하는 성공은 판매에 대한 성공이에요. 삶의 성공을 얘기드리는 건 아닙니다. 판매에 대한 성공의 중요한 요소가 되기 때문에 그 지속 가능성을 확보하기 위해서 선호에 따라 움직이는 분은 선호에 따라서 카테고리를 선택하셔야 합니다.

반면에 저 같은 사람들은 돈이 되는 것을 좇아야 합니다. 저는 인테리어 소품, 조화 등의 카테고리로 시작했습니다. 해당 카테고리들이 지금은 완전히 레드오션이 됐지만, 제가 시작할 때만 해도 카테고리에 대한 수요가 충분하고, 계절성이 적었어요. 유통기한도 없었기 때문에 보관의 용이성도 있었고요. 그래서 이쪽을 선택했습니다.

저 같은 사람들은 좋아하는 분야가 아니더라도 돈이 될 것 같으면 공부를 해요. 남자지만 내가 쓰지도 않을 여성 화장품에 대해 공부를 하기도 하고요. 그런데 보통 사람들은 그렇게 돈에 의한 동기부여가 쉽지가 않아요. 사업 과정에서 발생하는 스트레스들을 극복하기 위해서 돈보다 다른 동기에 더 끌린다면 그쪽을 선택하는 게 맞습니다.

사업을 시작할 때 내가 좋아하는 것을 하는 것이 더 유리한 타입의 사람인지, 아니면 좀 지루하고 귀찮은 일도 돈을 위해 극복해낼 수 있는 사람인지 판단할 수 있는 몇 가지 질문을 준비했습니다. 스스로에게 한번 물어보시고 한번 판단을 해보시길 바랍니다. 


첫 번째, 똥 속에 파묻혀있는 만 원짜리를 주워서 집에 가져갈 것인가? 똥을 닦을 방법도 없고 주머니도 없는 옷을 입었습니다. 그걸 들고 집에 오는 데까지 3시간 정도 걸린다고 봅시다. 3시간 정도 걸리는 거리에서 내가 이걸 주워서 올 것인지 생각해보세요.

두 번째, 누군가 나에게 돈을 준다면 모욕적인 상황에서도 참고 웃을 수 있는가?
세 번째, 돈을 버는 이유가 인간관계의 확장과 행복한 여가의 확보에 있는가?
네 번째, 나는 누가 혼내고 통제해야 움직이는 타입인가? 아니면 칭찬해야 움직이는 타입인가?


이 질문들에 대한 정답은 없습니다. 그냥 스스로 네 가지 질문에 대한 답들을 생각해보시면 내가 어떤 타입의 사람인지 답이 나올 거예요. 내가 좋아하는 카테고리로 하는 게 지속성이 더 높을지, 돈이 조금이라도 될 가능성이 높은 카테고리에서 하는 게 지속성이 높을지 결정한 후에는 좀 더 뚜렷하게 의사결정을 할 수 있습니다.

좋아하는 카테고리를 한다고 해서 돈을 못 버는 게 아닙니다. 돈 되는 것으로 보이는 카테고리에서 한다고 해서 무조건 돈을 버는 것도 아닙니다. 중요한 것은 '어떻게 해야 더 지속 가능성이 높은가' 입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