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달러 공급 확대.. 지금이 달러 투자 적기?

조회수 2020. 12. 22. 09:0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가장 안전한 투자를 소개합니다

지난 4일 서울 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이 1,000원대에 진입하며 2년 6개월 만에 환율 최저치를 기록했습니다. 21일 기준 1,100원까지 회복되었지만, 달러의 약세는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코로나19 백신 개발로 위험투자 자산이 오르면서 안전자산인 금과 달러의 가치가 떨어지는 것은 물론, 미국 46대 대통령으로 사실상 확정된 조 바이든 당선인은 언론을 통해 대대적인 '돈 풀기'를 예고하기도 했습니다. 

남들이 비트코인 살 때, 달러에 투자했다

모두가 비트코인에 열광했던 2018년, 저는 달러를 투자하기 가장 좋았던 해로 기억합니다. 당시 제가 달러를 거래하던 은행이 8군데였는데, 국민은행 한 곳에서만 매수한 달러가 원화로 70억 정도였습니다.

제가 이렇게 큰 금액을 투자할 수 있었던 것은, 달러의 가치와 가격에 대한 차이를 알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누군가 강남에 있는 30평짜리 아파트를 3억 원에 사라고 한다면 어떤 생각이 드시나요? 그 가치를 알고 있는 사람이라면 영혼을 끌어모아서라도 그 가격에 매입하려고 할 것입니다. 

돈으로 사는 돈, 왜 달러인가?

삼성전자, 애플이 망하더라도 달러는 상장 폐지될 일이 없습니다. 달러는 국제간의 결제나 금융 거래의 기본이 되는 기축 통화이기 때문에, 엔화나 유로 등 다른 여러 나라의 돈보다 가치있는 상품입니다. 


이런 점에 있어 달러 투자는 돈으로 돈 버는 방법들 중 기초 중의 기초이자 위험성과 난이도가 가장 낮은 투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달러는 주식과 같이 거래 금액의 규모가 크더라도 호가가 달라지는 구조가 아닙니다. 시장이 어마어마하게 크기 때문에 한 번에 몇 백억 원 정도는 거래해야 겨우 시장 가격에 미미한 영향을 끼치는 정도입니다.

달러의 매도, 매수 타이밍은?

역사적을 볼 때 원 달러 환율의 최저가는 700원 정도, 최고가는 1997년 IMF 당시에 1,700원까지 상승했던 적이 있습니다.


시기를 길게 해서 보면 원 달러 환율은 최저가와 최고가의 중간 값인 1,200원 선을 중심으로 해서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1,200원보다 낮을 때 달러를 사면 상승할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볼 수 있겠죠.

달러 투자의 팁, 거래 비용을 낮춰라

달러 투자를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거래 비용을 낮추는 일입니다. 달러는 살 때와 팔 때 1.75% 정도의 차이가 발생합니다. 기준 환율이 1,000원이라고 한다면, 1017.5원에 사더라도 팔 때는 982.5원이 됩니다. 


매수와 매도의 환전 수수료를 합치면 3.5% 정도 손실이 발생합니다. 하지만 은행의 환전 수수료 우대 90%를 적용 받는다면, 0.35% 정도의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이정도 수수료는 주식 거래를 할 때 증권수수료와 증권 거래세를 합한 수준과 비슷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공부한 만큼 투자하라? 가장 쉬운 달러 투자

부동산 투자도 아파트, 상가, 지식산업센터, 빌딩 등 그 종류에 따라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지식이 다르고 분양, 급매, 경매 등 그 방식에 따라서도 필요한 공부의 양에서 차이가 납니다.

 

이런 점에 있어 달러 투자는 다양한 투자 방법 중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달러 투자를 통해 투자 메커니즘을 이해하게 된다면, 부동산이나 주식 같은 다른 투자들의 기초도 다질 수 있죠. 

돈으로 돈을 버는 또 하나의 우물을 만들어 보세요. 새로운 무기가 생기면, 돈 버는 일이 더욱 쉬워집니다. 굽이굽이 돌아갈 필요 없이 경제적 자유를 찾아가는 지름길을 알려 드립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